6일 서울시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의 경영합리화방안을 놓고 9일까지 연구과제 입찰을 진행한다.
이번 연구과제 용역의 주요 목적은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단기적 경영합리화 방안, 중장기적 서비스 개선 방향, 서울시의 합리적 지원정책 및 실행계획 수립 등이다.
서울교통공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1조 원 이상의 순손실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서울시에서 직접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5월 오 시장에게 서울교통공사의 경영합리화 방안을 제시했으나 오 시장은 더 강도 높은 대책을 주문하며 반려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 사장은 오 시장의 주문을 반영해 서울지하철의 운영인력을 10% 정도 감축하는 내용이 담긴 구조조정안을 노조와 임금단체협상에서 내놨다가 강한 반발에 부딪치기도 했다.
오 시장에게도 서울교통공사의 경영 합리화방안을 마련하는 일은 만만치 않은 난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손실폭을 줄여야 하지만 요금 인상에 나서기는 어렵고 지하철 안전을 챙겨야 하기 때문에 인력 감축도 쉽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지속적으로 손실폭 감소를 위해 요금 인상을 요구해 왔지만 오 시장은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오 시장은 기자간담회 등 공개된 자리에서 여러 차례 “요금 인상보다는 자체적으로 경영 합리화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년에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지하쳘 요금 인상은 정치적 부담이 커 추진하기 쉽지 않다.
여권에서 서울교통공사의 인력 감축과 관련해 안전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는 점도 오 시장에게는 부담이다.
추승우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원은 6월29일 열린 서울시의회 정례회에서 오 시장을 향해 “안전운행과 공공성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야 하는 서울교통공사의 특성을 망각하고 경영의 효율화만 따지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저해된다는 것을 과거 경험에서 배우지 않았나”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오 시장은 추 의원의 지적에 “이번 공사의 경영 효율화를 위해 안전이 희생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다만 경영 효율화가 반드시 이뤄져야 하는 만큼 고도의 경영기법을 도입해서 시민 안전을 담보하면서도 경영을 효율화할 수 있는지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대답했다.
서울교통공사의 경영을 개혁해내는 성과는 오 시장에게나 야권에게나 중요한 사안이 될 수 있다. 다음 지방선거가 내년에 치러지는 만큼 시간도 많지 않다.
오 시장은 야권의 주요 대선주자로 꼽혀 왔으나 4월 보궐선거에 출마해 서울시장에 당선되면서 2022년 대통령선거에는 출마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그는 여전히 야권의 잠재적 대선주자로 거명되고 있으나 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다음 대선에 출마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출마하지 않는다고 여러 차례 말씀드렸다”고 대답했다.
오 시장으로서는 2011년 서울시장에서 물러난 뒤 10년 동안 국회의원 등 선출직 도전에서 성공하지 못하다가 다시 서울시장으로 돌아온 만큼 시정성과를 통한 명예회복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서울의 교통정책은 정권창출에도 영향을 줄 정도로 중요한 사안이기도 하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을 하면서 버스 중앙차로제나 버스와 지하철의 환승체계 구축 등 눈에 띄는 시정성과를 내면서 대선 도전에 성공한 전례도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당대표가 된 뒤 6월22일 오 시장과 처음 만난 자리에서 “서울시정의 성공이 대선의 키(key)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