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적으로 현대차의 아이오닉5나 코나의 국고 보조금이 테슬라보다 많지만 출고가 지연되면서 현대차가 오히려 판매량에서 밀리는 모습을 보인 셈이다.
테슬라코리아는 1월 모델Y를 국내에 공개한 이후 지방자치단체 등의 보조금 지급시기에 맞춰 물량을 충분히 확보하면서 현대차와 판매량 격차를 벌린 것으로 풀이된다.
모델Y는 3월에 한국에 입고돼 고객들에게 인도되는 상황이었지만 현대차는 4월19일부터 일부 사전계약자들을 중심으로 차량을 받으면서 보조금 지원을 많이 받지 못했다.
하지만 하반기에 국내 수입차 브랜드들도 제때 물량을 공급하기 쉽지 않다는 시선이 나온다.
본사에서 물량을 많이 확보하더라도 국내에 빠르게 들여와 출고하지 못한다면 보조금 지원을 장담할 수 없다. 하지만 최근 '해운대란'이라고 불릴 만큼 해상운임비가 급등하는 데다 선박을 구하기도 힘들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메르세데스-벤츠도 하반기인 7월 중에 출시를 계획하고 있는 EQA의 가격을 부가세를 포함해 5990만 원으로 결정하면서 전기차 보조금 경쟁에 뛰어들었다.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판매량을 가져가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현재 국내 사전예약 대수가 1천 대를 넘어서면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올해 본사로부터 들고올 수 있는 최대 EQA 물량을 벌써 넘어섰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테슬라와 달리 벤츠로서는 밀려오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본사로부터 추가적 물량 확보부터 해야하는 상황에 놓인 것이다.
메르세데스-벤츠와 기아(EV6)는 국내 주행거리 인증 등이 아직 진행되지 않아 세부적 보조금 규모는 아직까지 결정되지 않았다. 다만 이들도 지방자치단체 추경과 맞물려 국내 출시를 서두른다면 충분히 판매량 경쟁에 뛰어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전기차시장에서 충성고객을 지닌 고급 브랜드가 아닌 이상 판매량은 전기차 보조금에 크게 좌우되고 있다.
대부분 고객들이 주요 전기차에 모두 사전예약을 체결해놓고 빠르게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을 선택하는 사례가 많다.
서울특별시와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등 주요 지방자치단체들은 6월 중순에 하반기에 추가경전예산(추경)을 통해 저공해차 보조금을 확대할 계획을 세워뒀다.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서울시는 상반기 친환경차 지원대수인 1만1179대의 95% 수준인 1만1201대 추가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승용차 보조금으로 9500대를 지원하기로 해 기존(5367대)보다 오히려 2배가량 늘렸다.
부산과 인천도 저공해 승용차 지원 규모를 기존의 절반에 가까운 수준으로 추경을 집행해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에는 7월 말부터 보조금 잔여대수를 반영하기로 하면서 본격적 보조금 타내기 경쟁이 시작될 가능성이 크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올해 국내에서 전기차시장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국내에 생산공장을 갖춘 현대차와 기아가 양산경험을 안정적으로 쌓는다면 상대적으로 탄력적 생산으로 수요에 대응할 수 있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