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쿠팡과 위메프, 티켓몬스터 등 모바일 유통기업들의 배송경쟁 심화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됐다.
박광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23일 “모바일 유통업계가 춘추전국시대에 돌입했다”며 “이는 CJ대한통운의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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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승석 CJ대한통운 부회장. |
박 연구원은 CJ대한통운이 올해 매출 5조9578억 원, 영업이익 2641억 원을 낼 것으로 추정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매출은 17.8%, 영업이익은 41.5% 늘어나는 것이다.
최근 모바일 유통업계는 선두주자인 쿠팡의 시장지배력이 점점 낮아지면서 경쟁이 심해지고 있다.
박 연구원은 “쿠팡의 모바일 앱 이용자 수는 지난해 8월 879만 명에서 12월 746만 명으로 줄었다”며 “반면 경쟁사인 11번가, 위메프, 티켓몬스터의 이용자 수는 각각 14.4%, 8.6%, 23.4% 늘었다”고 설명했다.
CJ대한통운은 택배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반사효과를 누릴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유통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기업들이 더 많은 물량처리능력과 더 낮은 택배단가를 갖춘 CJ대한통운에 물량을 맡길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7억5천만 상자의 물량을 배달해 시장점유율 41.3%로 업계 1위를 차지했다. CJ대한통운은 올해에 지난해보다 18.6% 늘어난 8억9천만 상자 이상의 물량을 소화할 것으로 추정된다.
박 연구원은 “CJ대한통운의 택배단가는 시장평균에 비해 20% 정도 낮다”며 “모바일 유통기업은 CJ대한통운에 택배를 맡기면 물류비용을 낮출 수 있다”고 분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헌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