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비용 절감을 위해 대대적 무급휴직을 추진하기로 했다.
2일 쌍용차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쌍용차는 기술직 인력 50%와 사무직 인력 30%를 최대 2년간 무급휴직하는 내용을 담은 자구계획을 마련했다.
우선 1년간 무급휴직을 시행하고 차량 판매상황을 고려해 추가적으로 1년 무급휴직을 연장하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쌍용차 노사가 2019년에 합의한 임금 삭감과 복리후생 중단기간도 2023년 6월까지 2년 연장하기로 했다.
임원의 임금은 이달부터 20% 추가 삭감해 모두 40%를 감축하기로 했다.
쌍용차가 경영 정상화될 때까지 파업도 진행하지 않는다.
이런 자구계획은 산업은행의 고강도 구조조정 요구를 대폭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쌍용차 노조가 요구를 반영해 인력을 감축하는 방식의 구조조정은 이번 자구계획에서 빠졌다.
자동차업계에서는 쌍용차가 2009년 법정관리 기간에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으로 노동자의 극한 반발을 불렀던 ‘쌍용차 사태’를 감안한 것으로 보고 있다.
쌍용차는 이번 자구안으로 인건비를 최대 절반 가까이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쌍용차 노조는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자구안과 관련해 설명회를 진행하고 다음주 안에 총회를 열어 찬반투표를 진행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