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이사 사장(왼쪽 4번째)이 23일 양극재 광양공장 4단계 착공식 행사에 참여해 관계자들과 시삽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손동기 포스코케미칼 양극소재실장과 이봉학 포스코케미칼 노경협의회 대표, 정대헌 포스코케미칼 에너지소재사업부장,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이사 사장, 김준형 SNNC 사장, 정석모 포스코 이차전지소재사업실장, 박시준 포스코건설 산업플랜트사업실장. <포스코케미칼> |
포스코케미칼이 3천억 원가량을 투자해 차세대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NCMA 양극재 생산라인을 증설한다.
포스코케미칼은 23일 양극재 광양 공장의 4단계 확장을 위한 착공식을 열었다. 이 공사에는 2758억 원이 투입되는데 2023년 가동이 목표다.
이날 행사에는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이사 사장, 정대헌 포스코케미칼 에너지소재사업부장, 손동기 포스코케미칼 양극소재실장, 정석모 포스코 2차전지소재사업실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민 사장은 “이번 확장으로 고객사에 최고 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며 “포스코그룹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 원료 밸류체인 구축하고 이와 함께 기술 확보 및 양산능력 확대에 투자를 가속화해 세계 최고 수준의 사업 경쟁력을 갖춰 전기차배터리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증설을 마치면 NCMA 양극재 생산능력은 기존 7만 톤에서 10만 톤으로 확대된다. 이는 60Kwh급 전기차 배터리 약 110만 개를 만들 수 있는 수준이다.
CMA 양극재는 기존 하이니켈 NCM 양극재(니켈, 코발트, 망간을 조합해 만든 양극재)에 알루미늄을 첨가해 만든다.
NCMA 양극재를 쓰면 대용량 배터리를 구현할 수 있어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리고 안정성과 출력을 높이는 데 보탬이 된다.
포스코케미칼은 광양 공장의 단계적 증설뿐 아니라 유럽과 중국 등 해외공장 설립도 추진해 글로벌 생산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포스코케미칼은 2030년까지 양극재는 현재 4만 톤에서 40만 톤, 음극재는 4만4천 톤에서 26만 톤까지 생산능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전기차배터리소재시장 점유율을 20%로 끌어올리고 연매출 23조 원을 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