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16일 코로나19 1차 유행기(3월)와 2차 유행기(9월)의 업종별 매출을 비교한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 행태의 변화II’를 발표했다. 사진은 코로나19 유행시기 및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 증감. <하나금융경영연구소> |
입시 관련 업종이나 테마파크 등 여행·레저업종 매출이 코로나19 1차 유행기(3월)보다 2차 유행기(9월)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16일 코로나19 1차 유행기(3월)와 2차 유행기(9월)의 업종별 매출을 비교한 ‘코로나19가 낳은 소비 행태의 변화II’를 발표했다.
연구소는 하나카드 매출데이터를 코로나19 1차 유행기(3월)와 2차 유행기(9월)로 구분해 약 230개 업종별로 비교했다.
예체능학원(137%) 등 입시 관련 업종과 테마파크(121%) 등 여행·레저업종은 2차 유행기에 매출이 증가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관계자는 “1차 유행기 매출 부진에 따른 기저효과가 크게 작용했지만 입시 준비의 절박함, 느슨해진 경각심으로 야외시설에 관한 선호가 늘어난 것이 한 요인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반면 노래방과 유흥주점 등 유흥업종과 다중이용시설은 1차 유행기보다 매출 감소폭이 확대돼 업종별로 차별화가 두드러졌다.
주류전문점이나 축산물·정육점 등 업종은 2차 유행기 때 매출이 1차 유행기나 지난해 같은 기간 누적 기준보다 늘어났다.
전체 업종 매출은 5월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줄어들었지만 10월 누적 기준으로 1.1%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였다.
다만 하나금융연구소는 1차 긴급재난지원금이 종료된 뒤 카드 매출이 다시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경기회복에 관한 기대는 아직 이른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로 세부업종별로 매출 차별화가 가장 두드러졌던 업종은 의료업종으로 분석됐다.
10월 누적 기준으로 신경정신과 매출은 14% 늘었다. 성형외과(10%), 안과(24%), 피부과(10%)도 올해 매출이 안정적 흐름을 보였다.
반면 이비인후과(-11%)와 소아과(-10%), 종합병원(-6%), 한의원(-2%) 등은 코로나19의 영향을 비껴가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소비행태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퍼스널 모빌리티(개인 이동수단)’와 ‘건강·친환경 취미활동(그린 하비)’에 관한 수요가 크게 늘었다.
대중교통에 관한 불안감으로 자전거(92%)와 오토바이(55%), 자동차운전면허(19%)의 수요가 크게 늘었다.
화원·화초(9%)와 비료·종자업종(15%)의 매출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했다.
재택근무 증가와 야외활동 자제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주거환경을 개선하려는 사람이 많아져 가구판매점(25%)과 실내 인테리어(15%)업종 매출도 2019년보다 크게 늘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