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업계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생산차질을 막기 위해 자체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2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현대기아차, 르노삼성차, 한국GM, 쌍용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들이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생산차질을 막기 위한 자체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완성차업체들은 특히 코로나19 확산이 가장 우려되는 상황이 식사시간이라고 보고 식사시간에 직원들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현대차 울산공장 사례를 보면 생산직은 오전 10시50분부터 11시30분까지, 사무직은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12시10분까지로 식사 시간을 정해 구내식당의 혼잡도를 낮췄다. 구내식당에 좌석별 가림막을 설치해 방역을 강화했다.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는 연구원들을 A, B, C, D 등 네 개 그룹으로 나눠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1시30분까지 30분 단위로 식사 시간을 구분했다.
완성차업체들은 이외에도 국내외 출장과 집합교육, 단체회의를 금지하고 재택과 유연근무 확대, 전 직원 마스크 착용 의무화, 방역수칙 준수 실행 등 개인적 방역지침을 강화했다.
완성차업체별로 주요 방역사안을 살펴보면 현대차그룹은 마스크 자체 생산체제를 구축해 7월부터 월 80만 개의 마스크를 생산해 세계 현대차그룹 임직원과 가족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확진자가 발생해 업무공간이 폐쇄될 때를 대비해 필수업무를 수행할 대체근무센터도 마련했다.
르노삼성차는 태스크포스팀을 조직해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는 동시에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재택근무에 대비해 퇴근할 때 노트북을 지참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한국GM은 e-견적 상담서비스를 통해 차량 구매단계부터 접촉을 줄이는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고 쌍용차는 홈쇼핑을 통한 차량 판매에 나서는 등 비대면서비스를 강화해 코로나19 돌파구로 활용하고 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회장은 “업계의 코로나19 재확산 차단 노력에도 부품수급과 유동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해 업계와 정부 사이 가교 역할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