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생애주기별 주택 브랜드를 공개했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무주택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꿈을 돕기 위해 새롭게 개발한 분양주택 모델인 ‘지분적립형 분양주택’을 포함한 3개의 신규 주택 브랜드를 공개했다.
 
SH공사 생애주기별 주택 브랜드 공개, 김세용 “다양한 공공주택 구축”

김세용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이 12일 서울시청에서 생애주기별 주택 브랜드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지분적립형 분양주택 브랜드 이름을 ‘연리지홈’으로 정했다.

지분적립형 분양주택은 2019년부터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가 신혼부부, 3040세대를 포함한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주택 마련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개발한 분양모델이다.

지분적립형 주택을 분양받은 사람은 분양가의 20~40%를 내고 주택을 취득한 뒤 20년에서 30년에 걸쳐 지분을 추가로 매입한다.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유휴부지 개발, 공공시설 복합화사업 등을 통해 주택 공급대상지를 확보해 2028년까지 지분적립형 주택 약 1만7천 호를 지을 계획을 세웠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50~60대 장년층의 안정적 노후 생활을 보장하는 ‘연금형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이름을 ‘누리재’로 지었다.

연금형 소규모 주택정비사업은 노후 주택 소유자가 기존 주택을 공공에 매각한 뒤 공공임대주택에 살면서 매각대금에 이자를 더한 돈을 10년에서 30년까지 연금으로 수령하는 사업모델을 말한다.

서울주택도시공사의 모의실험 결과에 따르면 자산평가액 2억7700만 원인 주택의 소유자가 30년 연금형을 선택하면 공공임대주택 보증금과 월 임대료를 공제한 뒤 연금으로 최소 66만 원부터 최대 77만 원까지 수령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청년 창업을 지원하는 ‘도전숙’의 이름을 ‘에이블랩’으로 붙였다.

도전숙은 1인기업과 예비창업자를 위한 주택으로 최장 6년 동안 거주할 수 있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2014년부터 도전숙의 공급을 시작해 지금까지 563호를 조성했다.

김세용 서울주택도시공사 사장은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앞으로도 다양한 공공주택 모델을 구축하고 부동산대책을 성공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서울시, 정부 등과 힘을 모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승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