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기아차 안팎의 말을 종합하면 기아차가 사전계약 중단이라는 ‘대형 악재’를 만난 것을 두고 어디서부터 문제가 꼬인 건지 의구심을 제기하는 시선이 고개를 든다.
당장 사전계약 전 판매와 마케팅을 담당하는 부서에 친환경차 미인증 사실이 제대로 공유되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눈에 띈다.
기아차는 사실상 쏘렌토 하이브리드모델의 가격 변동을 이유로 사전계약을 중단했는데 판매와 마케팅을 담당했던 직원들이 친환경차 미인증 사실을 알았더라면 급하게 가격을 변동하기 위해 사전계약을 중단하는 일은 없었을 수도 있다.
기아차는 사전계약 때 소비자들에게 친환경차 세제혜택을 받기 전후의 가격이 모두 명시된 가격표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다.
기아차가 제시한 가격표를 보면 쏘렌토 하이브리드모델의 모든 트림에서 세제전후의 가격이 꼭 143만 원씩 차이 나는데 이는 친환경차 세제혜택(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가치세 등 감면) 분을 모두 더한 값과 맞아떨어진다.
이보다 앞서 기획과 개발단계에서부터 차량의 목표성능과 친환경차 기준 등이 제대로 공유되지 않았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기아차가 쏘렌토 하이브리드모델 개발에 공을 들였을 가능성이 높은 데다 이미 다양한 차종에서 하이브리드모델을 두고 있는 만큼 기술력 부족보다는 목표 공유가 제대로 안 된 탓이 아니겠냐는 것이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모델은 산업통상자원부의 ‘환경친화적 자동차 등에 관한 규정’ 가운데 연비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세제혜택을 받으려면 연비가 15.8㎞/ℓ를 넘어야 하는데 쏘렌토 하이브리드모델의 연비는 15.3㎞/ℓ다.
결국 기아차는 이번 일로 부서 사이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더욱이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이 그룹 전체에 강조하는 소통하는 조직문화에서 크게 벗어났다는 점에서 얼굴을 들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정 수석부회장은 효율적 업무문화 정착을 위해 공간을 탈바꿈하고 복장 자율화를 도입하는 등 소통하는 분위기를 만들어내려 꾸준히 힘써 왔다. 특히 부서 사이 벽을 허무는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임원들에게 타 부서와 협업을 당부하기도 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2019년 10월 임직원과 소통하기 위해 마련한 타운홀미팅에서 “소통을 위해선 사장, 본부장급이 솔선수범하는 방법밖에 없다”며 “나를 포함해 본부장 레벨에서 얼마나 협업을 하는지, 얼마나 타 부서와 일을 풀어나가는 능력이 있는가 없는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아차는 20일 4세대 쏘렌토의 사전계약에 들어갔다가 하루 만인 21일 친환경차 세제혜택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뒤늦게 파악했다며 하이브리드모델의 사전계약을 중단했다.
소비자들도 이때서야 쏘렌토 하이브리드모델이 친환경차 세제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친환경차 인증 논란이 불거졌다.
기아차는 쏘렌토 하이브리드모델 사전계약 소비자를 대상으로 별도 보상안을 마련하고 사태를 수습하는 데 분주한 것으로 파악된다.
기아차 관계자는 “아직 쏘렌토 하이브리드모델 수습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들은 바가 없다”며 말을 아꼈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