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은 기자 jelee@businesspost.co.kr2020-01-30 18:12:42
확대축소
공유하기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이 서민 맞춤형 대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홍보를 강화하고 애플리케이션(앱)을 만드는 등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이 원장은 서민금융상품을 맞춤형으로 내놓고 재무컨설팅까지 제공해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이 불법 사금융을 이용하지 않도록 하면 적은 예산을 투입해도 국민경제에 큰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본다.
▲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
30일 서민금융진흥원에 따르면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내놓고 자동응답(ARS) 방식이 아닌 상담사가 직접 상담을 하는 콜센터를 운영하는 등 서민을 위한 프라이빗뱅킹(PB)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이 원장은 서민금융 지원제도를 널리 알리고 지원 문턱을 낮추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서민들이 재무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제도금융에 서민들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서민금융진흥원은 미소금융중앙재단, 자산관리공사, 국민행복기금 등에서 담당하던 서민금융 관련 지원을 총괄하기 위해 2016년 출범한 기관이다.
이 원장은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상담을 다니면 자주 듣는 얘기가 '진작 알았으면 좋았을 걸'이라는 얘기였는데 사람들이 채무상환 의지는 큰 데 방법을 몰랐던 것”이라며 “화재가 발생하면 119를 바로 떠올리듯 서민들이 재무적 어려움에 처했을 때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1397 통합콜센터를 떠올릴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민맞춤 대출서비스는 전문상담사를 통해 정책서민금융상품 및 은행·저축은행 등 59개 금융회사의 180여개 상품 가운데 맞춤형 대출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를 위한 상담창구로 서민금융진흥원은 1397전화를 통해 고객상담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고객상담 방식을 ARS에서 상담사가 직접 받는 방식으로 개편했다.
서민금융상품 자체가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 전화기 버튼을 누르며 따라가는 ARS방식으로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고 본 것이다. 또 맞춤대출 동의절차를 대폭 개선해 개인정보 관련 절차를 1분30초에서 10초로 줄였다.
서비스정보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하면서 쉽게 대출을 신청할 수 있게 애플리케이션(앱)도 만들었다. 이를 통해 햇살론 등 맞춤형 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다.
홍보를 강화하고 접근성을 높인 결과 2019년 1월~7월 고객상담 응대전화가 2018년 같은 기간보다 62%가량 증가하기도 했다. 또 맞춤대출 온라인 방문자 수(125만 명)도 2018년 같은 기간(71만 명)보다 77% 증가했다.
이 원장은 앞으로 더 접근성을 높이고 간편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는 데 힘을 쏟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모바일앱을 다양화하고 종이서류가 필요없는 창구와 챗봇을 활용한 24시간 상담시스템 등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또 뱅크샐러드, 핀다 등 다른 핀테크 서비스들과 연계해 접근성을 계속 높여갈 방안들을 마련하고 있다.
이 원장은 "인공지능(AI) 및 핀테크 전문가 특강을 통해 비대면 디지털화 필요성을 놓고 내부 공감대를 형성하고 내부 태스크포스(TF)도 구성했다"며 "핀테크서비스와도 협업해 서민금융의 접근성을 높이려 한다"고 말했다.
서민들이 재무적 어려움에 빠졌을 때 이를 구제하기 위한 '서민금융 PB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재력가들은 금융기관에서 프라이빗뱅킹(PB)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어 풍부한 금융정보를 접하고 있지만 서민들은 이러한 재무컨설팅이 거의 없어 금융정보에서 소외되고 있다고 봤다.
서민금융진흥원은 맞춤형 지원을 받기 전 금융교육을 제공하고 지원한 뒤에도 재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재무컨설팅을 지속해서 제공하기로 했다.
이 원장은 서민금융진흥원의 이러한 행보들이 결국에는 국민경제에도 보탬이 될 수 있다고 봤다.
이 원장은 “서민금융진흥원의 서민금융상품은 기존 빚 등을 상환하는 것을 전제로 운용되기 때문에 여기에 예산을 1조 원만 투입해도 최소 6조 원의 재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리볼빙까지 고려하면 효과규모는 10조~12조 원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한번 투입되면 매해 고정예산을 넣어야 하는 복지예산과 달리 보증 기반의 서민금융상품을 활용하면 재정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다.
또 서민금융지원을 통해 재무위험에 빠진 사람들을 재기할 수 있게 도와주면 재기를 포기하면서 기초수급생활을 하게 되는 것을 미리 막을 수 있고 이를 통해 국가예산도 대폭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는 “신용등급 8등급 이하 263만 명이 긴급자금이 필요할 때 불법 사금융을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되면 신용불량 우려가 높고 불법 사금융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면서 기초수급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렇게 되면 오히려 사회적으로 큰 비용이 수반될 수 있으므로 사전예방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