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와 톨게이트 요금수납원 노조가 직접고용 문제를 놓고 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요금수납원 노조는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 톨게이트 직접고용 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19일 서울 청와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의 직접고용 문제와 관련된 주장을 내놓고 있다. <톨게이트 직접고용 대책위원회> |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이 소속된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도로공사가 통상임금과 직무협의를 요구하는 합의안을 거부했고 소송 취하도 거부하고 있다”며 “무의미한 교섭을 진행할 수 없기에 결렬을 공식 선언한다”고 밝혔다.
한국도로공사와 요금수납원 측 노조는 11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중재로 교섭을 시작한 뒤 13일과 16일에 실무협의를 두 차례 이어갔다.
주요 협의사안은 2015년 이후 입사한 요금수납원들의 정규직 전환과 소송 취하 문제였다.
한국도로공사는 2015년 이후 입사한 요금수납원들의 정규직 전환방식을 1심 재판 결과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했다.
반면 노조는 이들도 모두 직접고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측은 2015년 이후 입사한 요금수납원들의 정규직 전환과 관련해 어느 정도 합의점을 찾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소송 취하 문제를 놓고는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한국도로공사는 김천 본사에서 점거농성을 벌이던 요금수납원들에게 기물파손 등의 혐의로 1억 원 규모의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노조는 이 소송의 취하를 요구했지만 한국도로공사가 확답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요금수납원들과 노동·시민단체로 구성된 톨게이트 직접고용 대책위원회는 19일 서울 청와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청와대와 민주당을 상대로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이강래 전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총선 출마를 위해 낸 사표를 수리한 정부를 규탄한다”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직접 나서 요금수납원 1500명의 직접고용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전 사장은 요금수납원의 직접고용 문제를 놓고 노조와 갈등을 빚다가 최근 퇴임했다. 2020년 4월 총선 출마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