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이 군공항과 민간공항을 같이 이전하는 방안을 내놓으면서 군공항 이전사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군공항 이전을 놓고 이전 후보지와 갈등에 사업 진척이 부진한 광주광역시나 수원시와는 달리 대구지역 군공항 이전사업은 군위군과 의성군이 서로 유치하기 위해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최종 부지 선정만 남겨놨다. 
 
권영진, 대구 군공항 이전 놓고 유치경쟁 만든 새 모델 세워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30일 대구지역 관계자에 따르면 대구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를 선정하는 작업이 본격화됐다.

대구 통합신공항은 대구국제공항의 군공항과 민간공항을 함께 이전하는 사업이다.

대구 군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는 28일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를 올해 안에 선정하기 위해 ‘제3회 선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선정위원회는 실무진 검토를 마친 안건들을 최종적으로 심의하고 의결하는 본위원회다.

2018년 3월 ‘제2회 선정위원회’를 열어 이전후보지를 선정한 뒤 1년3개월 만에 최종 이전지를 결정하기 위해 개최됐다.

권영진 시장은 “그동안 오랜 진통을 견딘 끝에 이 단계까지 오게 됐다”며 “반드시 올해 안에 최종 이전부지를 선정하고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군공항 예비 이전후보지 선정을 두고 전라남도 지자체의 반발로 한 걸음도 못떼고 있고 수원시는 화성시의 반대에 부딪혀 수년째 진척이 없는 상황에서 대구시만 앞서 나가고 있다.

대구 군공항 이전사업이 처음부터 순조로웠던 것은 아니다.

군공항 이전이 처음 추진됐을 때 예비 이전후보지로 지정된 군위군과 의성군 주민들은 군공항이 들어오면 소음 피해와 군사보호구역 지정에 따른 여러 제재를 받아야 한다면 거세게 반발했다.

군위군 주민들은 2017년 9월 김영만 군위군수의 주민소환투표까지 진행하는 등 반대 여론이 극심했다.

권 시장이 군공항과 함께 민간공항을 같이 이전하는 방안을 내놓고 공항 이전에 따른 경제효과를 적극적으로 알리면서 군위군과 의성군이 공항 이전 반대에서 유치경쟁으로 돌아섰다.

군위군 등은 자체 분석을 통해 지역에 공항이 들어오면 군인 군무원 가족 등 1만여 명에 이르는 인구가 군으로 유입될 것으로 내다봤다. 인구 증가로 대규모 주거단지가 형성돼 식당과 소매시설 등 지역경제 인프라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민간공항과 연결되는 도로와 철도 등이 신설돼 교통편의도 증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권 시장은 대구시 일부 주민들의 민간공항 이전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군공항을 이전하기 위해서는 민간공항 통합이전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군공항과 민간공항의 통합이전을 내놓고 나서야 군위군과 의성군 주민들의 마음을 돌렸는데  군공항만 이전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다.

통합신공항의 사업비 마련 문제도 군공항 단독이전을 어렵게 한다.

권 시장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통합신공항 사업자금를 조성하기로 했다. 경북지역에 새로운 군공항을 지어 국방부에 넘겨준 뒤 기존 공항 부지를 받아 개발하고 판매하는 방식이다. 

대구 도심에 있는 공항부지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군공항과 활주로를 공유하는 민간공항을 필수적으로 함께 이전해야 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