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이 대구 통합신공항사업을 놓고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강행할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6일 대구지역 시민단체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남부권관문공항재추진운동본부(남추본), 시민의힘으로대구공항지키기운동본부(시대본),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대구경실련) 등 여러 시민단체가 민간공항 존치를 주장하며 통합신공항 문제를 놓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시민의힘으로대구공항지키기운동본부 관계자는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이 국가 사무라는 이유를 들어 주민투표 등 공론화 절차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며 “공항 문제는 주민에게 큰 영향을 주는 대규모 사업인 만큼 반드시 공론화를 거쳐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 공론화를 수용하지 않을 뜻을 고수하고 있다.
민간공항 이전으로 공항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는 만큼 공론화 과정에서 민간공항을 그대로 둬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권 시장은 군공항에 따른 소음 문제, 고도제한으로 도심 개발이 제한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신공항 이전방안을 내세웠다.
현재 경북 군위군 우보면, 의성군 비안면과 군위군 소보면에 걸친 지역 등 2곳이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로 꼽히고 있다. 기존 대구국제공항보다 북쪽으로 30km 이상 떨어진 지역이다.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 부지와 대구시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공항이 기존보다 더 멀어진다는 점에서 반대여론도 높아지고 있다.
군공항 문제와 관련되지 않은 대다수 대구시민들은 민간공항을 남기고 군공항만 이전하자는 시민단체들의 주장에 동조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권 시장은 민간공항과 군공항을 함께 묶어 이전하는 것을 놓고도 반대여론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군공항만 이전하는 것은 더욱 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군공항만 이전하면 통합신공항의 사업비를 마련하는 데 난항이 예상된다.
권 시장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통합신공항 사업자금를 조성하기로 했다. 경북지역에 새로운 군공항을 지어 국방부에 넘겨준 뒤 기존 공항 부지를 받아 개발하고 판매하는 방식이다.
공항 부지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군공항과 활주로를 공유하는 민간공항을 필수적으로 함께 이전해야 한다. 권 시장이 민간공항만 남겨두자는 시민단체 등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 이유다.
최근 통합신공항 추진에 속도가 붙고 있는 상황도 권 시장이 공론화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요인으로 꼽힌다.
대구시와 국방부는 군공항 이전에 필요한 사업비를 두고 지지부진한 논의를 이어오다 3월 국무총리실 중재로 8조~8조2천억 원 수준의 사업비 조성에 협의했다.
2019년 안에 군공항 이전 부지를 선정한다는 구체적 일정도 나왔다.
권 시장이 5일 대구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직원정례조회에서 “시민사회를 이끌어가려 해서는 안 된다”며 “공직자들이 이끌어 가려고만 하는 정책은 실패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구 시민사회는 권 시장이 통합신공항사업을 놓고 '독불장군'식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
6일 대구지역 시민단체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남부권관문공항재추진운동본부(남추본), 시민의힘으로대구공항지키기운동본부(시대본),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대구경실련) 등 여러 시민단체가 민간공항 존치를 주장하며 통합신공항 문제를 놓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 권영진 대구시장.
시민의힘으로대구공항지키기운동본부 관계자는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이 국가 사무라는 이유를 들어 주민투표 등 공론화 절차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며 “공항 문제는 주민에게 큰 영향을 주는 대규모 사업인 만큼 반드시 공론화를 거쳐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 공론화를 수용하지 않을 뜻을 고수하고 있다.
민간공항 이전으로 공항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는 만큼 공론화 과정에서 민간공항을 그대로 둬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권 시장은 군공항에 따른 소음 문제, 고도제한으로 도심 개발이 제한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신공항 이전방안을 내세웠다.
현재 경북 군위군 우보면, 의성군 비안면과 군위군 소보면에 걸친 지역 등 2곳이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로 꼽히고 있다. 기존 대구국제공항보다 북쪽으로 30km 이상 떨어진 지역이다.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 부지와 대구시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공항이 기존보다 더 멀어진다는 점에서 반대여론도 높아지고 있다.
군공항 문제와 관련되지 않은 대다수 대구시민들은 민간공항을 남기고 군공항만 이전하자는 시민단체들의 주장에 동조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권 시장은 민간공항과 군공항을 함께 묶어 이전하는 것을 놓고도 반대여론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군공항만 이전하는 것은 더욱 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군공항만 이전하면 통합신공항의 사업비를 마련하는 데 난항이 예상된다.
권 시장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통합신공항 사업자금를 조성하기로 했다. 경북지역에 새로운 군공항을 지어 국방부에 넘겨준 뒤 기존 공항 부지를 받아 개발하고 판매하는 방식이다.
공항 부지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군공항과 활주로를 공유하는 민간공항을 필수적으로 함께 이전해야 한다. 권 시장이 민간공항만 남겨두자는 시민단체 등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 이유다.
최근 통합신공항 추진에 속도가 붙고 있는 상황도 권 시장이 공론화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요인으로 꼽힌다.
대구시와 국방부는 군공항 이전에 필요한 사업비를 두고 지지부진한 논의를 이어오다 3월 국무총리실 중재로 8조~8조2천억 원 수준의 사업비 조성에 협의했다.
2019년 안에 군공항 이전 부지를 선정한다는 구체적 일정도 나왔다.
권 시장이 5일 대구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직원정례조회에서 “시민사회를 이끌어가려 해서는 안 된다”며 “공직자들이 이끌어 가려고만 하는 정책은 실패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구 시민사회는 권 시장이 통합신공항사업을 놓고 '독불장군'식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