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이 대구 통합신공항사업을 놓고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강행할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6일 대구지역 시민단체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남부권관문공항재추진운동본부(남추본), 시민의힘으로대구공항지키기운동본부(시대본),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대구경실련) 등 여러 시민단체가 민간공항 존치를 주장하며 통합신공항 문제를 놓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권영진이 대구 통합신공항 공론화 요구  받아들이지 않는 까닭

권영진 대구시장.


시민의힘으로대구공항지키기운동본부 관계자는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이 국가 사무라는 이유를 들어 주민투표 등 공론화 절차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며 “공항 문제는 주민에게 큰 영향을 주는 대규모 사업인 만큼 반드시 공론화를 거쳐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 공론화를 수용하지 않을 뜻을 고수하고 있다.   

민간공항 이전으로 공항 접근성이 떨어질 수 있는 만큼 공론화 과정에서 민간공항을 그대로 둬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권 시장은 군공항에 따른 소음 문제, 고도제한으로 도심 개발이 제한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신공항 이전방안을 내세웠다.

현재 경북 군위군 우보면, 의성군 비안면과 군위군 소보면에 걸친 지역 등 2곳이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로 꼽히고 있다. 기존 대구국제공항보다 북쪽으로 30km 이상 떨어진 지역이다.

권 시장은 통합신공항 부지와 대구시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공항이 기존보다 더 멀어진다는 점에서 반대여론도 높아지고 있다.

군공항 문제와 관련되지 않은 대다수 대구시민들은 민간공항을 남기고 군공항만 이전하자는 시민단체들의 주장에 동조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권 시장은 민간공항과 군공항을 함께 묶어 이전하는 것을 놓고도 반대여론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군공항만 이전하는 것은 더욱 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군공항만 이전하면 통합신공항의 사업비를 마련하는 데 난항이 예상된다. 

권 시장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통합신공항 사업자금를 조성하기로 했다. 경북지역에 새로운 군공항을 지어 국방부에 넘겨준 뒤 기존 공항 부지를 받아 개발하고 판매하는 방식이다. 

공항 부지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군공항과 활주로를 공유하는 민간공항을 필수적으로 함께 이전해야 한다. 권 시장이 민간공항만 남겨두자는 시민단체 등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 이유다. 

최근 통합신공항 추진에 속도가 붙고 있는 상황도 권 시장이 공론화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요인으로 꼽힌다. 

대구시와 국방부는 군공항 이전에 필요한 사업비를 두고 지지부진한 논의를 이어오다 3월 국무총리실 중재로 8조~8조2천억 원 수준의 사업비 조성에 협의했다.

2019년 안에 군공항 이전 부지를 선정한다는 구체적 일정도 나왔다.

권 시장이 5일 대구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직원정례조회에서 “시민사회를 이끌어가려 해서는 안 된다”며 “공직자들이 이끌어 가려고만 하는 정책은 실패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구 시민사회는 권 시장이 통합신공항사업을 놓고 '독불장군'식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