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메리츠화재에 따르면 최근 출시한 자동차대출채무 면제보험을 시작으로 일반보험부문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메리츠화재는 KEB하나은행의 오토론(자동차담보대출)을 통해 자동차를 구매한 고객들이 1년 이내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출잔액의 일부를 면제해주는 상품을 내놨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손해보험업계 최초로 자동차대출채무를 면제해주는 상품을 출시하면서 일반보험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일반보험부문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2015년 대표이사에 오른 뒤부터 장기보험에 ‘선택과 집중’ 전략을 펼쳐왔다.
그 결과 메리츠화재의 장기보험 원수보험료는 별도기준으로 2016년 4조8천억 원에서 2017년 5조1천억 원, 2018년 5조8천억 원까지 큰 폭으로 늘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장기보험 성장세가 둔화할 것으로 전망되자 ‘일반보험’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메리츠화재의 장기보험 원수보험료 증가율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평균 11%를 보인 반면 2018년부터 2020년까지는 평균 5% 내외에 그칠 것으로 추정됐다.
김 부회장은 보험 계약기간이 1년 이하로 손해율 관리가 비교적 수월하다는 점에서 일반보험을 '새 먹거리'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손해율은 보험료 수입에서 보험금 지급액 등 손해액이 차지하는 비율로 보험회사의 수익성 지표로 자주 활용된다. 손해율이 높을수록 수익성이 낮다는 것을 뜻한다.
1분기 기준 메리츠화재의 손해보험별 손해율을 살펴보면 일반보험이 60.7%, 장기보험이 79.6%, 자동차보험이 81.6% 등으로 파악됐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시장은 이미 손해보험회사들끼리 출혈경쟁을 벌이고 있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게 수익 상승으로 연결되기 어렵다"며 "일반보험은 전체 손해보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가량으로 작지만 수익성이 좋을 것으로 보고 본격적으로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일반보험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보험도 강화하기로 했다.
김 부회장은 지난해 말 최석윤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를 기업보험 총괄사장으로 새로 뽑고 전문인력 2명을 외부에서 영입했다. 기업영업부문의 조직을 확대해 개편하기도 했다.
다만 기업보험은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 그룹 계열회사들의 계약 물건을 안정적으로 보유할 수 있는 손해보험회사들이 이미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김 부회장은 중소기업 대상 보험상품을 출시하거나 다른 금융회사와 함께 시너지를 내는 방식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해 기업보험 비중을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기업보험은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 대형 손해보험회사가 꽉 잡고 있는 만큼 메리츠화재는 다양하고 기발한 상품을 내놔 틈새시장을 노릴 것"이라며 "3월에 출시한 태양광발전소 종합보험도 틈새시장을 노리기 위해 내놓은 상품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