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가 카자흐스탄과 베트남에 있는 해외법인에 각 국가 특성에 맞는 새 신용평가모델을 도입한다.
신한카드는 디지털 기술 수준이 높지만 CB(신용조사기관) 인프라가 낙후된 신흥국(이머징 마켓)의 특성을 감안해 업계 최초로 카자흐스탄, 베트남 등 해외법인을 대상으로 디지털 신용평가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디지털 신용평가란 금융거래 데이터의 축적 및 공유가 불충분한 환경에서 모바일·인성평가·거래정보·웹로그 등 비금융 데이터와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신용도를 판단하는 새 신용평가 기법이다.
신흥국에서는 개인신용 정보를 토대로 신용도를 평가하는 신용조사기관이 보편화되어 있지 않고 관리하는 정보의 질도 낮기 때문에 국가별 환경에 맞는 신용도 판단지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신한카드는 판단했다.
신한카드는 모바일 데이터 기반의 신용평가시스템을 6월 말에 카자흐스탄법인인 신한파이낸스에 도입한다.
모바일앱을 통해 달력(캘린더) 기능 사용 여부, 휴대폰 사양, 블루투스를 통한 자동차 연결이력 등 휴대폰에 있는 고객의 정보를 수집해 생활패턴의 안정성을 판단하고 이를 근거로 신용도를 판별한다.
베트남에는 신용성향 평가모형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 모형은 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서울대학교 심리학과가 공동으로 개발한 설문 기반의 신용평가모형이다. 자기통제, 돈을 다루는 태도, 위조진술 여부 등을 묻는 항목으로 설문을 진행하고 신용도를 예측하는 평가방법이다.
신한카드는 5월에 KCB와 신용성향 평가모형의 글로벌화 공동사업 업무협약을 맺고 베트남법인인 SVFC(신한베트남소비자금융)의 심사시스템에 이 모형을 반영하기로 했다.
베트남 1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업자인 잘로(ZALO)의 디지털 채널을 활용해 실시간 심사 프로세스 등도 추진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한카드의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와 디지털 경쟁력을 결합해 해외법인이 더욱 체계적으로 사업을 펼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리스크 관리역량을 고도화해 글로벌 해외법인의 질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