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협약 상태인 성동조선해양이 기로에 섰다.
채권단인 우리은행이 성동조선해양에 대한 추가지원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이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 한 성동조선해양은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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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본익 성동조선해양 대표이사 직무대행(부사장) |
우리은행은 28일 성동조선에 대한 4200억 원 규모의 추가자금지원 안건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수출입은행에 냈다.
수출입은행은 이에 앞서 추가자금지원 안건을 상정하고 채권기관들에게 지원을 회신해줄 것을 요청했다.
성동조선에 대한 채권은 수출입은행 51.40%, 무역보험공사 20.39%, 우리은행 17.01%, 농협은행 5.99%, 신한은행 1.38%, 하나은행 1.20% 등이다.
성동조선해양에 대한 자금지원 안건은 채권단 75%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무역보험공사가 자금지원에 반대하면서 우리은행의 태도 표명이 주목됐는데 우리은행마저 반대입장을 표시하면서 채권단 차원의 추가지원은 무산됐다.
성동조선해양은 2010년 3월 자율협약에 들어갔는데 채권단은 최근까지 2조 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성동조선해양에 5년 넘게 지원해 왔지만 경영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성동조선이 저가수주만 계속하고 있어 더 이상의 지원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수출입은행은 깊은 고민에 빠졌다. 수출입은행이 자금 지원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성동조선해양은 법정관리에 들어갈 수밖에 없게 된다. 그렇게 되면 수출입은행은 막대한 손실을 안게 된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추가자금지원과 관련해 다시 안건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대안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