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신규 철도 프로젝트를 발표한 것을 놓고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투자기조가 지방정부까지 이어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에 따라 건설업계가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됐다.
▲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연합뉴스> |
이상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21일 "서울시의 철도 프로젝트는 건축, 토목사업을 바라보는 서울시의 관점이 바뀌었다는 의미"라며 "사회간접자본 확대기조가 지방정부까지 이어져 건설업계가 수혜를 볼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시가 20일 발표한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은 2028년까지 7조 원 이상을 투입해 강북횡단선 등 도시철도 10개 노선을 건설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2019년 들어 예비 타당성 면제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며 사회간접자본 투자를 늘렸는데 이번 서울시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역시 같은 관점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철도교통 소외지역까지 도시철도망을 연결해 지역 균형발전을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 연구원은 "철도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지방정부가 인정한 것"이라며 "철도중심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앞으로 연간 7천억 원 수준의 철도부문 투자가 예정돼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홍지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