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국내 해운회사들의 실적에 봄볕이 들고 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올해 1분기에 흑자전환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유가 하락에 따라 원가절감 효과를 본 데다 국제운임도 상승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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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
미래에셋증권은 10일 해운회사의 실적개선이 전망된다며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목표주가를 대폭 상향조정했다.
김태성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벌크시장의 약세가 지속되면서 해운업의 1분기 영업이익은 컨테이너 선사를 중심으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1분기는 전통적으로 컨테이너선사의 비수기지만 중국 춘절로 물동량이 증가했고 컨테이너선사의 운임이 예상보다 큰 폭으로 회복됐다”고 덧붙였다.
김 연구원은 컨테이너시장의 성수기인 3분기까지 컨테이너선사의 실적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한진해운의 목표주가를 6천 원에서 1만3천 원으로 두 배 이상 대폭 올려 잡았다.
김 연구원은 한진해운이 1분기 매출 2조2500억 원, 영업이익을 1730억 원을 기록해 흑자전환할 것으로 예상했다.
김 연구원은 “미국 서안 정체로 미주항로의 운임이 올랐고 유가하락으로 연료비도 절감한 데다 적자를 지속하고 있는 벌크사업부문의 비중을 축소해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진해운은 2014년 말 해외 벌크사업부문을 정리하면서 벌크사업부문의 비중을 줄였다.
김 연구원은 현대상선에 대해선 벌크사업부문 손실로 영업이익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판단했다.
김 연구원은 “컨테이너사업부문의 수익성 개선이 예상되지만 현대상선은 한진해운보다 벌크사업부문의 매출 비중이 높아 실적회복이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했다.
그는 현대상선의 1분기 매출이 1조4440억 원, 영업이익 57억 원으로 흑자전환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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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
현대상선은 LNG사업부를 매각해 전반적으로 벌크사업부문의 매출비중이 감소하기는 했지만 2014년 기준으로 벌크사업부문은 여전히 매출의 18%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현대상선은 2010년 이후 5년 동안 적자행진을 해왔다. 하지만 올해 흑자전환할 것이란 기대감이 내부에서도 커지고 있다.
지난해부터 국제유가가 꾸준히 하락한 점이 국내 해운회사들의 실적개선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해운회사는 전체 매출의 10~20%를 연료비로 사용한다. 보통 해운회사들이 미리 기름을 확보하기 때문에 지난해 말 저렴한 가격에 사 놓은 기름을 통한 원가절감 효과가 이번 1분기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연료비 부담은 앞으로도 크게 줄 것으로 예상된다. 벙커유 가격은 2014년 10월 톤당 500달러에서 지난 2월 300달러까지 떨어졌다.
증권 전문가들은 지금과 같은 추세가 계속될 경우 해운회사들이 3분기 성수기 효과를 제대로 누릴 것이라고 내다본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