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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윤갑한(오른쪽) 사장과 이경훈 노조위원장이 지난해 10월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열린 2014 임금협상 단체교섭 조인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
윤갑한 현대자동차 사장이 노사협상을 통해 3월 말까지 현대차의 임금체계와 통상임금 개편안을 내놓기로 했지만 개편안을 마련할 수 있을지 불확실하다.
현대차 노사는 올해 들어 3차례 만나 의견을 나눴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현대차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오는 20일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4차 본회의를 연다.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지난해부터 해 왔던 활동을 토대로 자체 의견서를 노사에게 전달한다. 현대차 노사는 이 의견서를 토대로 논의를 계속해 간다.
윤갑한 사장은 지난해 노조와 현대차 임금협상을 타결하면서 통상임금에 대한 입장차이가 좁혀지지 않자 올해 3월 말까지 통상임금을 비롯해 임금체계 개편안을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 노사는 지난해 11월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를 출범하고 그동안 논의해 왔다.
개선위원회는 올해 초 독일과 프랑스를 직접 방문해 유럽 선진기업들의 임금제도를 직접 조사하고 현대차 임금체계의 개선방안을 모색했다.
개선위원회는 2월에도 일본을 찾아 노동단체를 방문하고 일본 자동차업체 임금 전문가들을 만났다.
개선위원회는 지난 12일 울산공장에서 윤갑한 사장, 이경훈 노조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3차 본회의를 열었다.
대학교수 등 외부전문가 4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는 이 자리에서 지난 1~2월 실시한 유럽과 일본의 선진임금체계 벤치마킹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자문위원인 김동원 고려대 교수는 “유럽과 일본을 다녀온 뒤 현대차 노사에 던지고 싶은 화두는 일과 숙련의 가치를 반영하는 임금체계에 대한 고민”이라며 “현대차의 새로운 임금체계는 노동조합이 추구하는 형평성과 회사가 목표로 하는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균형 잡힌 임금제도여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노사는 고유의 노사문화에 맞고 현재의 경영환경과 전략에 가장 적합한 임금제도를 구축하는 데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개선위원회는 앞으로 독일과 일본의 임금체계를 바탕으로 현대차의 임금체계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그러나 현대차 노사가 이달 말까지 개편안 마련에 합의하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노사는 여전히 통상임금 범위를 놓고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금체계 개편에 대한 의견차이도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는 기본급의 경우 연령(근속)에 따라 일률적으로 매년 임금이 올라가는 호봉제를 채택하고 있다. 회사는 호봉제를 없애고 생산성과 근무태도 등을 반영한 새로운 연봉제를 개선위원회에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노조는 독일 등 선진국과 우리나라는 복지여건이 달라 비교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도 현대차가 임금협상에서 상당한 갈등을 겪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차의 통상임금을 둘러싼 법적 소송은 지난 1월 1심 재판부가 사실상 회사의 손을 들어줬다. 직급별 대표가 제기한 소송에서 8.7%에 해당하는 현대차서비스 소속 노동자만 통상임금을 적용받았기 때문이다. 노사는 모두 항소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