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이 4세대 이동통신 기술(LTE) 기반의 ‘C-V2X’ 모듈을 개발했다.
LG이노텍은 13일부터 16일까지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 부폼전문 전시회 ‘일렉트로니카 2018’에서 C-V2X 모듈을 공개할 것이라고 12일 밝혔다.
▲ LG이노텍 ‘C-V2X 모듈’. < LG이노텍 > |
V2X(Vehicle to Everything)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및 인프라, 차량과 사용자 등 차량과 사물을 연결하는 기술이다.
C-V2X(Cellular Vehicle-to-Everything)는 여기에 이동통신까지 연결한 것을 뜻한다. C-V2X 시스템에서 통신 기능을 하는 핵심 부품이 C-V2X 모듈이다.
커넥티드카와 자율주행차 등에 장착할 수 있는 모듈 단계까지 기술 완성도를 높인 것은 국내 기업 가운데 최초라고 LG이노텍은 설명했다.
C-V2X는 카메라와 레이다 등 차량 센서에 의존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기존 자율주행차의 한계를 극복할 기술로 꼽힌다.
이동통신까지 연결되면 차량과 도로 인프라 등과 통신해 차량에 탑재된 센서가 포착하지 못하는 주변의 돌발 상황까지 인지할 수 있다.
LG이노텍은 C-V2X 모듈을 활용하면 V2X 관련 부품을 구입하거나 통신회로와 소프트웨어를 새로 설계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특히 C-V2X 모듈의 두뇌 역할을 하는 통신 칩셋으로 ‘퀄컴 9150 C-V2X’이 탑재됐다.
지역이나 차량에 관계없이 여러 기업들이 C-V2X 모듈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국제 기술 표준도 맞췄다. 세계 이동통신표준화 기술협력기구(3GPP)가 2017년 3월 규정한 LTE C-V2X 직접통신 표준을 따랐다.
사이즈는 신용카드의 3분의 1 정도다. 통신 칩셋과 메모리 등 350여 개의 부품을 탑재했고 두께는 3.5mm다.
LG이노텍은 유럽과 북미, 아시아 등의 여러 글로벌 기업과 V2X를 활용한 통신 플랫폼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시장 조사기관 럭스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V2X시장 규모는 2020년 6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LG이노텍 관계자는 “C-V2X는 LTE와 5G 등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욱 주목 받게 될 것”이라며 “차량 통신 기술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