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목표주가가 낮아졌다.
국내 라면시장 축소와 해외시장 수익성 악화로 3분기 실적이 부진했을 것으로 보인다.
백운목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29일 농심 목표주가를 31만 원으로 낮추고 투자의견을 매수(BUY)로 유지했다.
농심 주가는 직전 거래일인 26일 22만45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백 연구원은 “3분기에는 추석으로 영업일수가 적어 국내 라면시장이 축소됐고 재료 가격과 인건비 등 비용도 늘어났다”며 “해외시장 역시 비용 증가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분석했다.
농심은 3분기 매출 5700억 원, 영업이익 250억 원을 거둔 것으로 파악됐다. 2017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0.3%, 영업이익은 20.3% 줄어드는 것이다.
백 연구원은 “중국이 한한령에서 벗어나면서 농심의 3분기 중국 매출은 소폭 증가했지만 광고와 판촉비 등 매출 회복을 위한 비용 집행으로 영업이익은 18% 줄었을 것”이라며 “미국시장 역시 채널 확장 효과로 매출은 9.3% 증가하지만 영업이익은 재료 가격 상승, 판촉비 증가로 16.8% 감소했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백 연구원은 2019년부터 농심이 라면시장 점유율 방어, 가격 인상 등으로 실적을 회복해 나갈 것으로 내다봤다.
백 연구원은 “라면시장이 축소되고 있기 때문에 농심은 점유율 방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농심은 기존 제품 소비 활성화, 요리에 가까운 신제품 출시 등으로 점유율을 방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농심은 국내와 미국시장에서 제품 가격 상승을 통해 수익성 회복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됐다.
백 연구원은 “농심은 2019년에도 인건비와 물류비, 재료비 상승은 계속될 것”이라며 “제조 공정 혁신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결국 제품 가격을 인상해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중국시장에서는 매출만 회복된다면 농심 수익성은 자연스럽게 다시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
국내 라면시장 축소와 해외시장 수익성 악화로 3분기 실적이 부진했을 것으로 보인다.
▲ 박준 농심 대표이사 부회장.
백운목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29일 농심 목표주가를 31만 원으로 낮추고 투자의견을 매수(BUY)로 유지했다.
농심 주가는 직전 거래일인 26일 22만45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백 연구원은 “3분기에는 추석으로 영업일수가 적어 국내 라면시장이 축소됐고 재료 가격과 인건비 등 비용도 늘어났다”며 “해외시장 역시 비용 증가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분석했다.
농심은 3분기 매출 5700억 원, 영업이익 250억 원을 거둔 것으로 파악됐다. 2017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0.3%, 영업이익은 20.3% 줄어드는 것이다.
백 연구원은 “중국이 한한령에서 벗어나면서 농심의 3분기 중국 매출은 소폭 증가했지만 광고와 판촉비 등 매출 회복을 위한 비용 집행으로 영업이익은 18% 줄었을 것”이라며 “미국시장 역시 채널 확장 효과로 매출은 9.3% 증가하지만 영업이익은 재료 가격 상승, 판촉비 증가로 16.8% 감소했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백 연구원은 2019년부터 농심이 라면시장 점유율 방어, 가격 인상 등으로 실적을 회복해 나갈 것으로 내다봤다.
백 연구원은 “라면시장이 축소되고 있기 때문에 농심은 점유율 방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농심은 기존 제품 소비 활성화, 요리에 가까운 신제품 출시 등으로 점유율을 방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농심은 국내와 미국시장에서 제품 가격 상승을 통해 수익성 회복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됐다.
백 연구원은 “농심은 2019년에도 인건비와 물류비, 재료비 상승은 계속될 것”이라며 “제조 공정 혁신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결국 제품 가격을 인상해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중국시장에서는 매출만 회복된다면 농심 수익성은 자연스럽게 다시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