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정부가 12월까지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1차 사업지를 선정한다.
국토교통부는 25일까지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제안서를 1차 접수한 결과 서울시, 부산시, 인천시, 대전시, 경기도 등 지방자치단체 5곳에서 사업을 제안했다고 28일 밝혔다.
지자체 5곳의 이번 1차 제안 노선은 서울 경부선 및 경원선(67.6km), 부산 경부선(11.7km), 인천·경기 합동 경인선(22.6km), 대전 대전조차장 및 대전역, 경기 경부선 및 안산선(17.5km) 등이다.
국토부는 지방자치단체 제안서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도시·금융·철도 등 여러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평가위원회를 구성한다.
평가위원회에서 서면평가, 발표평가, 현장평가 등을 거쳐 철도 지하화 및 부지개발 사업계획의 타당성, 사업비 추정의 합리성, 재무적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12월에 1차 대상사업을 선정한다.
또 5월까지 2차로 사업을 제안받아 전국의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대상사업을 2025년 말까지 종합계획에 담는다는 계획을 세웠다.
앞서 국토부는 1월 교통분야를 주제로 한 민생토론회에서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정책’을 발표한 뒤 사업지 선정을 위한 절차를 밟아왔다.
3월 종합계획 수립 착수, 4월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협의체 출범, 6월 지자체 사업제안 지원을 위한 가이드라인 배포 및 전문가 컨설팅 등을 거쳤다. 장상유 기자
국토교통부는 25일까지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제안서를 1차 접수한 결과 서울시, 부산시, 인천시, 대전시, 경기도 등 지방자치단체 5곳에서 사업을 제안했다고 28일 밝혔다.
▲ 국토교통부가 서울시, 부산시, 인천시, 대전시, 경기도로부터 받은 제안을 검토해 12월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을 위한 1차 대상사업지를 선정한다.
지자체 5곳의 이번 1차 제안 노선은 서울 경부선 및 경원선(67.6km), 부산 경부선(11.7km), 인천·경기 합동 경인선(22.6km), 대전 대전조차장 및 대전역, 경기 경부선 및 안산선(17.5km) 등이다.
국토부는 지방자치단체 제안서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도시·금융·철도 등 여러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평가위원회를 구성한다.
평가위원회에서 서면평가, 발표평가, 현장평가 등을 거쳐 철도 지하화 및 부지개발 사업계획의 타당성, 사업비 추정의 합리성, 재무적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12월에 1차 대상사업을 선정한다.
또 5월까지 2차로 사업을 제안받아 전국의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대상사업을 2025년 말까지 종합계획에 담는다는 계획을 세웠다.
앞서 국토부는 1월 교통분야를 주제로 한 민생토론회에서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정책’을 발표한 뒤 사업지 선정을 위한 절차를 밟아왔다.
3월 종합계획 수립 착수, 4월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협의체 출범, 6월 지자체 사업제안 지원을 위한 가이드라인 배포 및 전문가 컨설팅 등을 거쳤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