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전경련 "차기 정부, 탄소중립 위해 수소경제 국정과제로 선정해야"

장상유 기자 jsyblack@businesspost.co.kr 2021-12-12 15:56:1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정부에서 추진하는 수소경제 로드맵 정책방향을 두고 이행 상황이 미흡하다며 인프라 구축 등 지원 확대를 요청했다.

전경련은 12일 홈페이지에 ‘수소경제 생태계 현황과 정책방향’ 보고서를 내고 수소생태계 육성을 위한 5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전경련 "차기 정부, 탄소중립 위해 수소경제 국정과제로 선정해야"
▲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로고.

정부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국내 수소경제 육성 정책이 효과적으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한 것이다.

전경련은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핵심부품 수입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수소생태계 육성이 새 정부 국정과제로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2019년 발표한 수소경제 로드맵에서 2022년까지 수소차 누적 6만5천 대, 수소충전소 310곳을 운영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그러나 수소승용차 보급 대수는 11월 기준 1만7천여 대, 충전소는 117곳에 불과하고 수소 가격도 정부 목표치보다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전경련은 정부 차원에서 국내 수소인프라 확충 및 지원 확대를 추진해야 한다며 차기 정부를 위한 5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정권이 바뀌어도 수소정책에 연속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과 안정적 수소 수급을 위한 수소거래소 설립, 해외 파트너십 확대와 정부 지원 강화, 수소인프라 확충 등이 필요하다고 바라봤다.

전경련은 “수소산업 특성상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수”라며 “국가 차원에서 관심을 두고 수소차 구매 보조금을 전액 국비로 지원하는 등 특단의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수소산업 핵심부품을 해외에서 대부분 수입하는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국산화율을 높이고 원천기술 확보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과제도 제시됐다.

전경련은 “수소경제는 탄소중립 달성의 중요한 전략적 기둥”이라며 “차기 정부도 수소경제 활성화를 주요 국정과제로 선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상유 기자]

최신기사

권한대행 한덕수 국회의장 우원식 예방, "정부 국회와 합심해 위기 극복"
헌재 탄핵심판 심리 절차 준비, 16일 윤석열에게 답변서 제출 요청
한동훈 16일 오전 기자회견 열기로, '대표 사퇴 의사 밝힐 듯'
권성동 이재명의 '국정안정협의체' 제안 거부, "국힘 여전히 여당" "당정협의로 운영"
고려아연 금감원에 진정서, "MBK파트너스 비밀유지계약 위반 조사 필요"
한국은행 "'계엄사태' 이후 실물경제 위축 조짐, 장기화 되면 모든 수단 동원"
SK하이닉스 HBM 생산능력 확대, 청주공장에 D램 인력 추가 배치
탄핵 격랑에도 '대왕고래' 시추 시작, 석유공사 첫 결과 내년 상반기 나올 듯
권한대행 한덕수 대통령비서실장 정진석 만나, "모든 정부 조직은 권한대행 지원 체제로"
서울 '악성 미분양' 3년 만에 최대, 청약 경쟁률은 3년 만에 최고치로 '양극화'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