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운전자의 주행습관을 학습해 부분 자율주행 기능의 안전성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21일 운전자의 주행성향에 맞춰 부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컨트롤(SCC-ML)’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기아차, 운전자 주행성향 학습해 부분 자율주행 돕는 기술 개발

▲ 인공지능에 기반해 운전자의 주행습관을 학습하고 부분 자율주행을 돕는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컨트롤'을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현대기아자동차>


스마트 크루즈컨트롤 시스템은 앞차와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자율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으로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의 주요 기술이다.

현대기아차가 개발한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컨트롤’은 기존 스마트 크루즈컨트롤에 인공지능 기술을 더해 운전자의 주행성향을 차가 스스로 학습해 자율주행을 돕는 것이 핵심이다.

기존의 스마트 크루즈컨트롤은 앞차와 거리, 가속성 등의 주행패턴을 운전자가 직접 설정해야 하는 데다 조절되는 단계가 세밀하지 않아 운전성향을 정밀하게 반영할 수 없다는 단점을 안고 있었다.

운전자의 가속성향이 고속과 중속, 저속 구간에서 각각 다름에도 불구하고 이를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스마트 크루즈컨트롤 사용을 꺼리는 사례도 종종 있었다고 현대기아차는 전했다.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컨트롤은 전방카메라와 레이더 등의 센서를 통해 다양한 운전상황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해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의 두뇌격인 제어컴퓨터로 보낸 뒤 운전자의 주행습관을 추출한다. 

현대기아차는 앞차와 거리, 가속성, 반응성 등 세 가지 중점사항에다 다양한 속도와 주변 차량과 거리조건 등을 고려해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컨트롤 기능을 개발했다.

현대기아차는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모두 1만 개 이상의 패턴을 구분함으로써 어떤 운전자의 성향에도 맞출 수 있는 스마트 크루즈컨트롤 기술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운전자의 주행성향과 관련한 정보는 센서를 통해 계속 갱신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최근 성향이 반영된다. 하지만 안전운전을 크게 벗어난 주행성향은 따르지 않도록 설정됐다.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컨트롤이 자동 차선변경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고속도로 주행보조 2단계(HDAⅡ) 기능과 함께 적용되면 자율주행 레벨 2.5 수준을 구현할 수 있다고 현대기아차는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이런 기능을 향후 출시될 신차에 선별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 자율주행개발센터 관계자는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컨트롤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기존 스마트 크루즈컨트롤의 사용성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라며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필수적 인공지능 분야에서 업계 선두권의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