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는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의 남북과 동서를 '엑스(X)'자로 잇는 급행철도로 A노선은 '파주 운정~서울 삼성~화성 동탄'의 83.1킬로미터 구간을 연결한다.
국토교통부는 이 구간에 지하 40미터 깊이의 터널을 뚫어 최고시속 180킬로미터로 달리는 도심고속전철을 운영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서울 용산구 후암동 주민들은 지은 지 40년~50년이 지난 주거 밀집 지역을 GTX 노선이 관통한다며 안전 문제를 걱정하고 있다.
후암동의 한 주민은 “후암동에는 일제강점기 당시 지어진 건물이 아직도 남아있고 오래된 주택들이 밀집해 있다”며 “터널을 만들기 위한 발파 작업과 고속전철이 지나가면서 발생하는 진동을 노후건물들이 버텨낼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경기도 고양·파주 주민들은 GTX A노선이 교하 열병합발전소와 아파트 지하를 지나간다며 온수관 파열과 싱크홀, 건물 균열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남구 청담동 주민들은 터널 착공을 위한 발파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한강 물이 스며드는 수해 가능성과 관련한 안전대책을 정부에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27일 있었던 GTX A노선 착공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안전과 관련한 이런 주민들의 우려를 달래려는 모습을 보였다.
김 장관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가 지나는 곳의 주민이 공사로 불편을 겪거나 안전을 위협받는 일이 없도록 설계대로 안전하게 시공하겠다”며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더 철저히 보완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책 전문가들은 법률적으로 요구되는 공청회 외에도 국민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할 수 있는 별도 절차가 마련돼야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허재완 중앙대학교 교수는 27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GTX가 수도권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 “공청회는 이미 치렀겠지만 추가로 의견을 표명하지 못한 주민들에게 기회를 줄 수 있도록 정책당국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