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3명 가운데 2명이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젊은층일수록 게임 이용자 비율이 높았고 대부분 모바일게임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10~65세 국민 3명 중 2명은 게임 경험, 절반은 거의 매일 이용

▲ 엔씨소프트의 모바일게임 리니지M.


한국콘텐츠진흥원이 9일 발표한 ‘2018 게임 이용자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인 전국 10~65세 남녀 3020명 가운데 67.2%가 최근 1년 내 게임을 즐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을 해봤다는 응답자들을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10대가 게임이용자 비율이 91.9%로 가장 높았다. 반면 60~65세는 36%로 가장 낮았다.

성별로는 남성의 게임 이용자 비율이 70.6%로 여성의 63.6%보다 높았다.

게임 플랫폼별 이용현황(복수응답 가능)에서는 모바일게임이 88.3%로 집계됐다. 그 다음으로는 PC게임이 59.6%, 콘솔게임이 15.4%, 아케이드(오락실) 게임이 10.6% 등 순이었다.

모바일게임 이용자들 가운데 44.8%는 1주일에 6~7일 동안 게임을 이용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모바일게임 이용자의 절반가량이 거의 매일 게임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일주일에 4~5일 모바일게임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18.3%였고 2~3일 이용한다는 응답도 25.2%였다.

이들의 하루 평균 게임 시간은 주중 90분, 주말 114.1분으로 조사됐다. 게임 1회당 평균 이용 시간은 주중 56.2분, 주말 73.4분이었다. 지난해 조사보다 하루 및 1회 기준 평균 이용 시간이 모두 10~20%가량 늘어났따.

모바일게임 이용자들 가운데 27.4%는 다운로드나 아이템 구매 등에 돈을 지출한 경험이 있다고 대답했다.

지출 규모로는 ‘1만원 이상 3만원 미만’이라고 응답한 사람들이 34.3%로 가장 많았고 중앙값(median)은 1만 원으로 집계됐다.

오전 0시부터 오전 6시까지 만 16세 미만 청소년의 PC온라인게임 접속을 차단하는 셧다운 제도와 관련해 38.6%는 현행 유지, 31.9%가 규제 완화, 29.5%가 규제 강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게임이 자녀의 학업에 방해를 주고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자녀가 있는 응답자의 57%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그렇지 않다’는 부모들의 응답은 27.6%에 그쳤다. [비즈니스포스트 서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