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가 올해 2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2조49억 원, 영업이익 1340억 원을 각각 거뒀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4%, 영업이익은 18% 늘어났다. 영업이익률은 6.7%로 집계됐다.
▲ 카카오가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으로 1340억 원을 거뒀다. |
사업 부문별로 보면 주력인 플랫폼 부문은 2분기 955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10% 증가했다.
플랫폼 부문 중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139억 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가운데 비즈보드, 카카오톡채널 등의 광고형 매출은 3073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 늘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066억 원으로 5% 늘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한 3535억 원이다. 포털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879억 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조 496억원으로 지난해와 비슷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 증가한 5109억 원이다. '아이브', '라이즈', '에스파'의 신보가 각각 170만 장, 127만 장, 117만 장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매출과 이익 성장을 이끌었다.
스토리의 2분기 매출은 2157억 원으로 7% 줄었다. 일본 웹툰 시장 경쟁 심화에 대응하는 픽코마의 전략적 마케팅 확대로 비용이 증가한 영향이다.
미디어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2% 증가한 896억 원이다. 제작 라인업이 하반기에 집중됐던 지난해 하반기 기저효과 때문이다.
카카오는 톡채널과 선물하기 등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사업 구조를 굳건히 하고, 카카오톡의 본원 경쟁력과 새로운 동력이 될 인공지능(AI) 신규 서비스 개발 등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이날 콘퍼런스 콜에서 "카카오만의 장점인 대화형 플랫폼 형태로 첫 B2C AI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한다"며 "카카오톡 내부가 아닌 별도 앱으로 출시할 계획이며, 하반기 내 다시 공지하겠다"고 말했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