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화 건설부문이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에 필요한 기반시설 구축 기술개발에 나선다.
한화 건설부문은 지난 23일 한국공항공사, 포스코와 ‘빌딩형 도심항공교통 버티포트 개발을 위한 전략적 기술개발’ 공동연구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 왼쪽부터 박세영 한화 건설부문 건축사업부장과 이미애 한국공항공사 부사장, 오도길 포스코 강건재마케팅실장이 8월23일 한국공항공사 본사에서 '빌딩형 도심항공교통 버티포트 개발을 위한 전략적 기술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있다. <한화 건설부문> |
한화 건설부문과 한국공항공사, 포스코는 이번 협약을 통해 도심항공교통 건설 인프라 구축 관련 기술을 함께 연구하고 특히 버티포트(이착륙장)에 관한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한다.
이를 통해 서울 잠실 마이스(MICE), 수서역 복합개발 등 도심항공교통 운항이 예상되는 도심지 복합개발사업 내 적용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도심지 도심항공교통 운용에 필요한 항로 및 인프라 연구, 친환경 강구조 모듈형 버티포트 표준화 설계 방안 정립 등도 협력한다.
한화 건설부문의 설계·시공, 한국공항공사의 항공분야 전문성, 포스코의 강재·강구조 활용 기술이 결합되면 높은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도심항공교통은 2025년 상용화가 시작돼 2040년까지 국내 시장 규모가 13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박세영 한화 건설부문 건축사업부장은 “한화가 주관하는 복합개발사업들이 서울 주요 거점에 위치해 버티포트 설치의 최적의 입지로 주목받고 있다”며 “이번 협약은 신축 및 기존 건축물에 적용 가능한 버티포트 설계 및 건설 기술을 확보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미애 한국공항공사 부사장은 “도심 곳곳에 건설돼야 하는 버티포트는 도심항공교통 상용화에 있어 매우 중요하지만 어려운 문제다”며 “포스코, 한화 건설부문과 협력을 통해 세계 도심항공교통 버티포트시장 선도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도길 포스코 강건재마케팅실장은 “포스코는 미래 건설기술에 필요한 강재 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이 도심항공교통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계기가 됐고 앞으로 더 많은 협력이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수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