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조가 임금협상 및 단체협약 본교섭을 취소하고 중앙대책위원회를 열어 향후 파업 방침을 정한다. 

회사가 임금 인상과 성과급 지급 등을 포함한 새 제시안을 내놓을 때까지 파업 강도를 높여갈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노조 교섭 거부하고 파업 강도 높여, 계약직 투입도 계속 막아

▲ 하부영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


현대차 노조는 7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향후 파업 방침 등을 결정한다. 

노조에 따르면 노사는 5일 36차 본교섭을 열었지만 회사는 일괄제시안을 내놓지 않았고 6일 실무교섭에서도 회사는 변화한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이에 따라 노조는 7일 예정된 37차 본교섭을 취소하고 바로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게 된 것이다. 

노조는 회사에 임금 인상과 성과급 지급 등을 포함한 일괄제시안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회사가 일괄제시안을 내놓을 때까지 파업 등으로 회사를 압박하는 강도를 높여갈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5~8일 4일 동안 공장별로 돌아가며 부분파업하는 한편 5일부터 모든 공장에 일용직과 촉탁계약직 노동자 투입도 막고 있다. 

노조는 7일 홈페이지에 성명서를 내고 “회사는 교섭기간에 노조의 요구를 다 들어줄 수 없다며 경영위기를 감안해 노조에 양보와 결단만 요구했다”다고 비난했다.

노조는 또 “(회사가)아무런 제시안도 내놓지 않고 노조의 일방적 결단을 요구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며 “주주들에게 1조 원 이상의 배당금을 챙겨주고 피땀 흘려 일한 노조 조합원들에게 아무것도 쥐어주지 않은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3분기 국내공장 생산이 크게 늘어 실적이 개선된 점을 들어 정당한 대가를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2017년 3분기 실적이 국내공장 생산과 판매, 수출증가 효과로 대폭 개선됐다”며 “회사가 실적악화의 원인으로 꼽았던 중국 사드 영향도 해소됐고 3분기 실적에서도 드러났듯 노조 조합원들은 자신들의 역할에 최선을 다한 것”이라고 밝혔다. 

부분파업을 하면서 촉탁계약직 등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한 파업이라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노조는 “불법 촉탁계약직 투입을 막는 것은 2017년 임금협상 및 단체협약 교섭에서 꼭 필요한 투쟁,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사명이자 대공장노조의 사활이 걸린 문제”라고 말했다.

노조는 “노사는 2012년 ‘직영 촉탁계약직 운영 관련 별도 협의’를 체결하면서 △휴직 파견 노조전임 등으로 결원이 발생할 경우 △품질문제 대응 등으로 한시 인력이 필요한 경우 △사직 전출 생산소요 등으로 정규직 채용에 시일이 걸릴 경우만 촉탁계약직을 사용하기로 했다”며 “하지만 회사는 정규직 공정에 무분별하게 촉탁계약직을 사용해 별도 협의가 무용지물이 된 지 오래”라고 주장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