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적극적인 기업 구조조정과 선제적인 사업재편을 예고했다.
유 부총리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해 “사업재편 제도를 제조업뿐 아니라 서비스업 등 산업전반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올해 40건 이상 사업재편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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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
정부는 지난해 8월 기업활력제고특별법을 시행한 이후 조선·철강·유화 등 8개 업종 24건의 사업재편을 승인했다.
유 부총리는 “부실기업의 구조조정 못지않게 선제적인 사업재편으로 부실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업활력법과 관련한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수렴해 필요한 사항은 제도를 보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장친화적인 구조조정 활성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부실징후기업 신용위험평가 강화, 부실채권 적기 매각, 구조조정 펀드 활성화라는 3가지 방향을 설정했다.
유 부총리는 “회사채 등 시장을 통한 자금조달 비중이 증가해 채권은행 중심의 구조조정에 한계가 있다”며 “업계 의견을 적극 수렴해 3월 중 구조조정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조선해운업과 관련한 불안을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유 부총리는 유동성 불안이 제기되는 대우조선해양을 두고 “채권단을 중심으로 자구노력과 수주 및 유동성 상황을 밀착 점검하고 있다”며 “다양한 유동성 확보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조선업은 대형3사를 중심으로 생존을 위한 자구노력과 신규수주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1일부터 조선3사 근로자도 특별고용지원업종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자구노력을 추진하면서 핵심인력을 유지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해운업과 관련해 “3월 초 한국선박해양을 통해 현대상선에 7천억 원의 자본을 확충할 것”이라며 “상반기 중으로 현대상선 5척 등 연내 10척 이상을 발주해 해운업과 조선업이 상생할 수 있는 성공모델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