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이 현대상선에서 한진해운 자산을 인수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김 장관은 1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 종합감사에서 한진해운 자산매각과 관련해 “미주와 아시아를 포함한 일부 노선 영업망, 일부 선박과 터미널 등 자산을 포괄하는 하나의 작은 선사에 대한 매각이라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며 “지금 하는 일은 회생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
|
|
▲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
그는 “한진해운 자산을 외국선사가 인수하는 경우가 우려된다”며 “가능한 국적선사가 인수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의 한진해운 자산 인수 가능성을 내비친 셈이다.
한진해운의 영업양수도 매각주간사인 삼일회계법인은 이날 한진해운 미주노선의 유무형 자산 관련 매각 공고를 냈다.
매각은 공개경쟁입찰방식으로 진행되며 구체적인 매각대상은 인수의향서 및 비밀유지확약서를 접수한 기업에만 공개된다.
정부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절차 개시에 따른 물류대란을 해소하기 위해 선박의 하역작업을 마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하역자금이 부족해 정부의 대책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김 장관은 “하역비용은 2천억 원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한진그룹과 산업은행의 지원으로 마련한 1600억 원에 한진해운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시재금을 더하면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10월 중 발표하는 ‘조선 및 해운업의 산업구조 개편과 경쟁력 강화 방안’에는 현대상선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 관련 내용이 다수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한진해운이 해운동맹에서 이미 제외돼 회생하더라도 규모축소와 경쟁력 약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김 장관은 보고 있기 때문이다.
김 장관은 “양질의 국적선사를 키우기 위해 현대상선을 주요 유력선사로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됐다”며 “가변적이긴 하나 법정관리 진행상황에 따라 한진해운에도 도움이 될 내용이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