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가 대형 항공기를 활용한 중·장거리 노선 확대에 나서기 위해 국토교통부의 제재 해소에 기대를 품고 있다.
3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진에어가 주주총회를 통해 경영 투명성을 강화하면서 진에어에게 부과된 국토교통부의 제재가 해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 최정호 진에어 대표이사.
진에어는 27일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사회의 소집과 관련된 정관 규정 변경을 승인받았다.
이에 따라 기존에 대표이사가 독점하고 있던 이사회 소집 권한을 모든 이사에게 나눠줬다. 또 이사회 안에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설치하는 내용의 정관도 마련됐다.
이번 주주총회에서 경영 투명성 강화를 위한 정관 변경 안건이 승인되면서 국토교통부가 진에어에게 부과한 신규 노선 취항 제한, 신규 항공기 도입 제한 등 제재가 풀릴 가능성 역시 한층 더 높아졌다.
진에어는 2018년 8월 자발적으로 제시했던 경영문화 개선방안을 모두 이행했다.
국토교통부 제재가 해소되면 진에어는 그동안 정체돼있던 기단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27일 리포트에서 진에어가 하반기에 B737-800 항공기 3대, B777-200 항공기 3대를 추가로 도입할 것으로 바라봤다.
특히 진에어는 대형 항공기인 B777 기종을 이용해 다른 저비용항공사들이 취항기 힘든 중·장거리 노선 강화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 저비용항공사는 B737-800, A320, A321 등 중소형 항공기를 주력으로 운항하고 있기 때문에 장거리 노선에 취항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싱가포르 등 중거리 노선 역시 항공기에 배치된 좌석 수를 줄이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운항이 가능해진다.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등 저비용항공사들은 중거리 노선을 정상적으로 운항하기 위해 보잉의 B737-MAX8 항공기를 도입할 계획을 세워놨다.
하지만 최근 연속으로 발생한 MAX8 항공기의 추락 사고에 따라 국토교통부가 MAX8 기종의 운항을 제한하면서 이 기종 도입에 문제가 생겨났다.
진에어로서는 경쟁사들이 MAX8 항공기 도입 지연으로 중거리 노선 확보가 더뎌진 상황에서 B777을 이용해 중·장거리 노선 확대에 나설 기회가 생긴 셈이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다른 항공사들의 MAX8 항공기 도입이 늦어지면 중장거리 취항이 가능한 B777 항공기를 보유한 진에어의 경쟁력이 더욱 부각될 것”이라며 “근거리 노선 포화에 대비해 MAX8 항공기를 도입하려 했던 경쟁사와 비교해 진에어는 노선 확대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다”고 분석했다.
다만 대한항공의 MAX8 항공기 도입이 지연되면서 진에어의 항공기 확보계획에도 부정적 영향이 미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김영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대한항공이 MAX8 항공기 교체 수요를 확보하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에 진에어로 B777 3기를 리스한다는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될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진에어 관계자는 “자발적으로 제출했던 경영쇄신안을 모두 이행한만큼 국토교통부 제재의 해제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