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마다 앞다퉈 전기차 보급, 미세먼지 저감효과는 '글쎄'

▲ 발전 과정을 포함한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의 미세먼지 배출량 평가 결과. <에너지경제연구원>

자치단체마다 미세먼지 저감대책이라며 앞다투어 전기차 보조금 지원사업을 내놓고 있지만 당장 눈에 띄는 효과를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22일 환경부에 따르면 2019년도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원사업 확정안을 내놓은 지자체 수는 전국 161개 시도군 가운데 80%가 넘는다.

보조금 지원으로 전기차를  많이 보급하고 있는 지자체는 대구(6104대), 제주(5957대), 서울( 4064대)이 꼽힌다.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은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 가운데 하나로 떠오르면서 여러 지자체의 관심이 높다.

올해 전기차 보조금이 지원되는 승용차와 상용차의 차량 수도 5만7천 대로 지난해보다 78.1% 늘었다.

전기차용 급속충전기도 올해 전국에 2200기 더 설치된다. 연말이면 급속충전기 수가 1만1700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도 전기차 관련 연구개발(R&D)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전기차 보급에 힘을 싣고 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9일 충청북도 오창의 전기버스 제조기업인 우진산전을 방문해 “한국이 전기차시장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주행거리 향상, 충전시간 단축 등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고 있지만 전기차를 통한 미세먼지 감소 효과가 실질적으로 나타나려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친환경차 집계가 시작된 2018년 국내에 판매된 전기차는 2만9441대다. 전체 승용차 판매량의 2.3% 수준이다.

전체 자동차 대수에서 전기차가 자치하는 비중이 더 높아지려면 전기차시장이 더 커지고 인프라가 늘어나 전기차 분야에 규모의 경제가 이뤄져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전기차가 미세먼지 감소에 실제로 효과가 크지 않다는 비판도 있다.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전기차도 내연기관차와 같이 브레이크 패드나 타이어 마모를 통해 날림먼지를 양산한다”며 “전기차 충전용 전기 발전 단계에서도 상당한 미세먼지가 배출된다”고 주장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