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백화점이 본업인 백화점사업과 가구·매트리스 계열사 지누스의 부진 탓에 지난해 실적이 후퇴했다.
현대백화점은 2023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4조2075억 원, 영업이익 3035억 원을 낸 것으로 잠정집계했다고 7일 밝혔다. 2022년보다 매출은 16.1%, 영업이익은 5.4% 줄었다.
▲ 현대백화점이 지난해 본업과 계열사 지누스의 부진 탓에 실적이 후퇴했다. 사진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 현대백화점 본사. |
지난해 순손실 408억 원을 봤다. 2022년과 비교해 적자로 돌아섰다.
본업과 자회사 지누스의 부진이 전체 실적 후퇴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된다.
2023년 한 해 동안 백화점부문(현대백화점)은 매출 2조4026억 원, 영업이익 3562억 원을 냈다. 2022년보다 매출은 4.9%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6.0% 줄었다.
현대백화점은 “명품과 영패션, 스포츠, 화장품, 식품 등의 매출 호조로 외형은 성장했지만 인건비와 수도광열비, 감가상각비 등 고정비 증가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지누스부문(지누스)은 2023년에 매출 9523억 원, 영업이익 183억 원을 냈다. 2022년보다 매출은 17.9%, 영업이익은 72.0% 줄었다.
면세점부문(현대백화점면세점)은 적자 폭 개선에 성공했다. 매출 9978억 원, 영업손실 313억 원을 봤는데 이는 2022년보다 매출은 55.8% 줄었지만 영업손실 규모도 348억 원 감소했다.
2023년 4분기만 보면 매출 1조1352억 원, 영업이익 960억 원을 냈다. 2022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8.3%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39.9% 늘었다.
부문별로는 백화점부문에서 매출 6556억 원, 영업이익 1199억 원을 냈다. 2022년 4분기보다 매출은 9.8%, 영업이익은 26.9% 늘었다.
패션과 식품, 리빙, 명품 상품군의 매출 호조가 실적 성장을 이끌었다고 현대백화점은 분석했다.
면세점부문은 매출 2343억 원, 영업손실 157억 원을 봤다. 2022년 4분기보다 매출은 66.7% 줄었고 적자 규모는 76억 원 감소했다.
현대백화점은 “중국 보따리상(다이궁) 매출 감소 등으로 매출이 역신장했다”며 “영업손실 규모는 공항면세점 운영 확대 등을 통해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지누스부문은 매출 2822억 원, 영업이익 17억 원을 냈다. 2022년 4분기보다 매출은 11.4%, 영업이익은 90.3% 줄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