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상유 기자 jsyblack@businesspost.co.kr2022-12-12 10:4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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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두산에너빌리티가 해상풍력사업 확대에 속도를 낸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국내 최초로 8MW(메가와트) 해상풍력발전시스템(모델명 DS205-8MW)을 통해 국제 인증기관 독일의 데비오씨씨(DEWI-OCC)로부터 국제 형식인증을 받았다고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 두산에너빌리티가 국내 최초로 8MW 해상풍력발전시스템(DS205-8MW)로 국제 인증기관의 국제 형식인증을 받으며 해상풍력사업 확장에 속도를 낸다. 사진은 두산에너빌리티가 지난 1월 전라남도 영광군 백수읍 국가풍력실증센터에 설치한 8MW 해상풍력발전기. <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는 2018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지원으로 ‘8MW급 대용량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개발을 추진했으며 올해 1월 전남 영광에 시제품을 설치하고 실증운전을 거쳐 국제 인증을 취득했다.
두산에너빌리티가 받은 국제인증은 설계평가, 제조평가, 형식시험으로 구분된 각각의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 취득이 가능하다.
국내 설치 기준 최대 용량인 두산에너빌리티의 8MW 해상풍력발전시스템은 해상풍력이 발달한 유럽 국가들과 비교해 풍속이 느린 우리나라 서남해의 환경에 맞춤형으로 설계됐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이 시스템을 평균 풍속 초당 6.5m에서도 이용률 30% 이상이 가능할 수 있도록 로터 직경을 205m(블레이드 길이 100m)까지 늘렸다.
로터는 다수의 회전날개(블레이드)를 부착한 원통형 구조물로 로터 직경은 블레이드 끝이 그리는 원의 지름을 말한다. 직경이 길어지면 바람을 받을 수 있는 면적이 증가해 발전효율을 높일 수 있다.
특히 두산에너빌리티는 이번 시스템은 산학연이 함께 국책과제로 개발한 만큼 부품 국산화율이 70%를 넘었다고 설명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설계와 제작·실증 총괄을, 휴먼컴퍼지트는 블레이드 제작을, 한국재료연구원(KIMS)은 블레이드 시험과 인증을, 세일종합기술공사는 하부구조물 설계와 운송 및 설치를, 서울대학교는 블레이드 소음 저감의 역할을 각각 맡았다.
두산에너빌리티는 2005년부터 해상풍력 사업을 시작해 현재 3.3MW, 5.5MW, 8MW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5.5MW급 생산을 위한 풍력2공장 구축, 8MW 생산공장 조성 준비, 풍력 조직 확대 개편, 차세대 초대형 모델 개발 등을 추진하며 해상풍력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박홍욱 두산에너빌리티 파워서비스 BG장은 “글로벌 풍력 기업들이 경쟁하는 우리나라 해상풍력시장에서 국내 산학연이 함께 개발한 8MW 해상풍력 터빈으로 시장 확대에 나설 것”이라며 “부품 국산화율을 더욱 높이고 해외에 의존하던 터빈 유지보수 서비스를 국내 기술 인력과 대체해 국내 해상풍력 생태계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