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말레피센트2’는 17일 개봉 첫날부터 일일 관객수 1위에 올랐다.
실시간 예매율도 화제작 ‘조커’나 ‘가장 보통의 연애’ 등을 앞서며 1위로 집계된다.
CJCGV는 말레피센트2가 관심을 받는 데 따라 이 영화를 4DX와 스크린X 등 특별상영관으로 관람객을 모으는 데 힘을 쏟고 있다.
4DX는 오감체험특별관으로 영화를 관람할 때 좌석에서 바람이나 물, 향기 등 환경효과를 제공한다. 스크린X는 다면상영특별관으로 영화를 상영할 때 영화관의 양 옆면까지 사용한다.
‘말레피센트2’는 2014년 개봉한 ‘말레피센트’ 후속작으로 동화 ‘잠잠는 숲 속의 공주’를 각색했다. 하늘을 날고 숲 속에서 말을 타고 달리는 장면 등을 담은 만큼 4DX로 상영하는 데 적합한 것으로 파악된다.
CJCGV는 올해 디즈니가 역동적 영화들을 꾸준히 내놓으면서 특별상영관사업을 키우는 데 힘을 받았다.
‘어벤져스: 엔드게임’을 4DX로 본 관객은 세계 260만 명으로 역대 최다 기록을 새로 썼다. ‘알라딘’과 ‘라이온킹’도 관객몰이를 하면서 6월 4DX 누적 관객수가 1억 명을 넘어섰다.
CJCGV 관계자는 “영화 알라딘에서는 알라딘과 원숭이 ‘아부’가 눈 속으로 빠지는 장면에서 관객들에게 눈을 흩뿌리는 효과를 적용해 영화관에서 관객들에게 특별한 재미를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CJ포디플렉스는 3분기 세계에서 관객 730만 명을 모으며 매출 9천만 달러(1천억 원 정도)를 올렸다. 2018년 3분기와 비교해 관객은 18%, 매출은 20% 늘어나며 분기 최대실적을 냈다. CJ포디플렉스는 CJCGV 자회사로 특별상영관 기술사업을 맡았다.
11월 개봉하는 ‘겨울왕국2’도 4DX상영관에서 관람할 영화로 기대받고 있다.
최 대표도 특별상영관들이 성과를 내면서 체면이 서고 있다.
최 대표는 지난해 10월 CJCGV 대표로 선임되기 전까지 CJ포디플렉스 대표이사와 CJCGV 신사업추진본부장을 겸임하며 4DX와 스크린X사업을 총괄했다.
업계는 최 대표가 CJCGV 대표로 선임된 배경에 CJCGV가 기술사업을 확장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바라봤다. 넷플릭스 등 인터넷 동영상서비스(OTT) 확대로 극장을 찾는 소비자가 줄어드는 데 대응하는 것이다.
최 대표는 CJ포디플렉스 대표 겸 CJCGV 신사업추진본부장으로 일하던 시절 ‘CGV 영화산업 미디어포럼’에 참석해 “아이맥스 레이저나 4DX, 스크린X는 모바일에서 경험할 수 없는 것”이라며 “집에서 불가능한, 반드시 CGV에 와야 즐길 수 있는 경험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지인해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에는 특별관이 몰입도를 훼손했다면 이제 대형 콘텐츠는 집에서 느낄 수 없는 4DX 기술로 경험을 쌓는 소비가 많아지는 추세”라며 “CJCGV는 4D스크린을 선점해왔기 때문에 4D 기술력이 경쟁사를 압도하는 만큼 확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최 대표는 4DX와 스크린X를 결합한 ‘4DX with 스크린X’를 확장하는 데도 속도를 내고 있다.
CJCGV는 7월 스크린X사업을 신설한 손자회사 스크린엑스에 양도했다. 스크린엑스는 CJ포디플렉스의 100% 자회사로 8월 CJ그룹 계열사로 편입됐다.
CJCGV 관계자는 스크린X사업 양도 배경과 관련해 “4DX와 스크린X 사이에 시너지를 내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별상영관은 일반상영관보다 푯값이 높은 만큼 CJCGV가 수익성을 개선하는 데도 보탬이 될 수 있다. CJ포디플렉스는 2016년 흑자로 전환했다. 다만 스크린X는 아직 투자단계에 머물며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재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