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설사가 다수 진출한 중동국가 이라크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한국을 경유한 외국인의 입국금지조치를 결정했다.

이라크의 입국금지조치가 장기화하면 현대건설과 대우건설 등 이라크에서 추가 수주를 기대하고 있는 대형건설사는 해외사업 확대기조에 타격을 받을 수 있다.
 
현대건설 대우건설, 코로나19 탓에 이라크에서 추가 수주 놓칠까 긴장

▲ 박동욱 현대건설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김형 대우건설 대표이사 사장.


26일 알자지라 등 외신을 종합하면 이라크는 한국을 일본, 이탈리아, 싱가포르, 태국 등과 함께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입국금지 국가로 새로 지정했다.

이라크는 기존 한국인의 입국을 금지했던 이스라엘, 요르단, 바레인과 달리 국내 대형건설사가 다수 진출해 있는 중동국가로 꼽힌다.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이 대표적이다.

현대건설은 주간사를 맡아 GS건설, SK건설, 현대엔지니어링과 함께 국내 최대 해외플랜트 프로젝트로 꼽히는 7조 원 규모의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공사를 진행 중이다.

대우건설은 이라크 정부의 재건사업인 알포 신항만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입국금지조치가 장기화하면 현재 프로젝트 진행에 차질이 빚어질 뿐 아니라 이라크에서 추가로 대형 프로젝트 수주를 기대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은 해외사업 확대에도 지장을 받을 수 있다.

JP모건은 최근 중국 사례와 비교해 한국의 코로나19 사태가 3월20일 정점에 이를 수 있다는 보고서를 냈다. 3월20일까지 확진자가 지속해 늘어난다면 이후 위험성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한국은 상반기 내내 코로나19의 후유증에 시달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5월 3조 원에 육박하는 이라크 해수 공급시설공사와 관련한 낙찰의향서(LOI)를 받았지만 여전히 수주를 확정하지 못하고 본계약 체결을 기다리고 있다.

증권업계에선 14억 달러 규모의 이라크 발전소 프로젝트, 15억 달러 규모의 이라크 바그다드 철도 프로젝트 등을 올해 현대건설의 유력 해외수주 후보군으로 꼽는데 코로나19라는 변수로 불확실성이 커졌다. 

대우건설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알포 신항만 프로젝트의 추가 수주를 향한 기대감이 크다.

알포 신항만 프로젝트는 이라크 정부가 남부 알포 지역을 세계 12대 항만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에 따라 추진 중인 사업으로 여전히 사업 초기단계에 머물러 앞으로 해군기지, 정유공장, 주택단지 구축 등의 대규모 후속공사 발주가 예상된다.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은 국내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따라 이라크의 한국을 향한 입국금지 조치가 장기화한다면 추가 수주의 지연을 넘어 자칫 수주기회를 놓치는 최악의 상황에 놓일 가능성도 있다.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은 이제 막 입국금지 조치가 내려진 만큼 앞으로 상황 변화를 지켜보겠다는 태도를 보인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라크 등 중동지역을 향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상황 변화를 지켜볼 것”이라며 “이라크 현장은 현재 문제없이 돌아가고 있으며 본사 차원에서 현장 인원의 감염 여부를 비롯한 현황도 매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현재 이라크 현장은 인력 배치가 끝난 상황이라 입국금지 조치에도 큰 문제는 없는 상황”이라며 “이번 조치가 장기화할 경우 업무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