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Is ?]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김수연 기자
2018-12-18 10: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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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 생애

    이목희는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다.

    현장과 학계, 정계에서 노동문제에 매진해온 전문가로 2022년까지 일자리 50만 개 창출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다.

    1953년 9월10일 경북 상주에서 태어나 김천고와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줄곧 노동운동을 하면서 옥살이도 했다.

    국제경제연구원(산업연구원) 연구원과 전국섬유노동조합 기획실 전문위원을 거쳐 한국노동연구소 소장으로 근무하기도 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새정치국민회의를 창당할 때 발기인으로 참여하며 정치에 발을 들였다. 김 전 대통령이 새천년민주당 총재이던 시절 노동특보로 일했다.

    노무현정부 시절 노동개혁 태스크포스(TF) 자문위원을 맡아 노동정책 발판을 다졌다. 열린우리당 의원으로 국회에 입성한 이후 노동·복지 문제와 관련된 국회 상임위원회와 당내 위원회를 중심으로 활동했다.

    대선 때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캠프에서 기획본부장을 맡았다. 직전 대선 때 문재인 캠프 사회·경제민주화위원장으로 활동하다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에 임명됐다.

    젊은 시절부터 노동운동에 헌신해 노동계에 발이 넓다. 민주당 전략기획단장, 열린우리당 전략기획위원장을 지낸 여권의 대표적 전략가다.

    ◆ 활동의 공과

    △일자리 창출 계획으로 소득주도성장에 더 힘 실어
    이목희는 일자리 창출을 통해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힘을 싣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2018년 11월23일 제주대학교 아라컨벤션홀에서 열린 제주플러스일자리포럼 기조강연에서 “대기업의 낙수 효과는 미국 보수층조차 효과가 없다고 인정하고 있다"며 "앞으로 저소득층의 소득을 늘리도록 정부가 소득주도성장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10월2일 제8차일자리위원회 사전브리핑 모두발언에서도 “우리 방향은 분명하다”며 “소득주도성장은 더욱 강력하고 슬기롭게 밀고 가겠다”고 밝혔다.

    이목희는 소득주도성장이 일자리와 민생 문제를 해결하고 한국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길이라고 바라봤다. 소득수도성장 정책 기조에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을 향한 과감한 지원을 결합해 고용상황을 대폭 개선해가겠다고 말했다.

    이목희는 지속적으로 소득주도성장정책을 옹호해 왔다. 8월22일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일부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하자 “경제 정책을 책임지는 국무위원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5월30일 기자간담회 때는 “대통령 공약을 지키기 위해 정부는 온갖 노력을 다해야 한다”며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을 논의하기는 아직 이른 것 같다”고 말했다.

    ▲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2018년 12월11일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제2회 전국 일자리위원회 워크숍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산업 일자리 창출 2019년 2분기 효과 예상
    이목희는 바이오헬스, 소프트웨어(SW), 지식재산(IP) 등 성장하는 새로운 산업에서 청년을 위한 일자리 만들기 대책을 세우기도 했다.

    일자리위원회는 2018년 9월11일 제7차 회의를 열고 바이오헬스, 소프트웨어, 지식재산 분야 민간 일자리 계획을 발표했다.

    5월 발표한 일자리 11만 개 창출계획이 주로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에서 이뤄질 정책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에는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특허청의 역할이 강조됐다.

    사회가 고령화하는 만큼 바이오헬스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바라봤다. 청년 고용효과가 높은 소프트웨어 분야와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지식재산 분야에도 일자리정책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목희는 일자리 창출 효과가 2019년 2분기부터 나타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9월6일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의 협의회에서 “2019년 일자리 개선이 본격화해 2분기가 되면 정부 정책의 효과가 실제로 나타나 2022년까지 일자리 수가 20만 개 중후반대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자동차, 반도체·디스플레이, 사물인터넷(IoT) 가전 등 신산업에 민간투자를 활성화하면 새 일자리는 30만 개까지 이를 수 있는 것으로 전망됐다.

    △민간 일자리 11만 개 만드는 계획 세워
    이목희는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된 지 한 달 만에 민간에서 11만 개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계획을 세웠다.

    이목희는 2018년 5월16일 제6차 일자리위원회를 열고 민간분야 일자리 창출계획을 발표했다.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창출이 공공부문에만 집중되고 있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됐다.

    이목희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재벌대기업과 협력업체의 상생이 중요하다고 바라봤다.

    그는 “재벌대기업이 양보하면 협력업체가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고 일자리 질도 개선할 수 있다”며 “일자리뿐 아니라 우리 경제계와 산업계를 위해서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일자리위원회는 소셜벤처 활성화로 2500개 일자리를 만들고 글로벌 뿌리기업을 육성해 88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기로 했다.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을 통해 9만6천 개 일자리를 만들고 혁신창업 붐을 조성한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11만 개가량의 일자리를 만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임명
    이목희는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됐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018년 4월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에 이목희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목희는)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정부 부처 일자리정책을 총괄 조정하고 노사정협력과 합의를 주도할 것”이라며 “일자리 5년 로드맵, 청년 일자리대책 등 정책성과를 구현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변화를 낳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자리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1호 지시사항에 따라 설치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위원장을 맡았고 초대 부위원장은 이용섭 광주시장이 임명됐으나 2018년 6월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사퇴하면서 이목희가 자리를 넘겨받았다.

    △20대 총선 공천 탈락
    이목희는 17대와 19대 재선 의원으로 활동했으나 20대 총선 공천을 받는 데 실패했다.

    2016년 3월19일 더불어민주당 총선 후보 경선결과 이목희는 서울 금천 지역구에서 44.2%의 득표율로 이훈 전 청와대 비서관(61.4%)에게 뒤져 공천 탈락했다.

    이목희는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을 맡아 원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었으나 2016년 1월 비서관 월급 상납 논란이 불거지면서 공천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됐다.

    더불어민주당은 3월11일 공천 검토결과 서울 금천 지역구를 현역 경선 대상지역으로 분류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선거 출마
    이목희는 2014년 10월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했다. 당시 선거는 4선의 이종걸 의원, 3선의 우윤근 의원, 재선의 이목희 3파전으로 치러졌다.

    이목희는 야당성 회복을 전면에 내세웠다. 그는 10월9월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보궐선거 정견발표에서 “야당성을 복원해 투쟁과 협상을 성공시키겠다”며 “야당성은 꼭 싸우자는 것이 아니라 서민경제·민주주의·남북화해를 원칙과 기준으로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싸울 것은 단호히 하는 싸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결선투표 결과 이목희는 33표를 얻어 3위에 그쳤다. 우윤근 의원이 118표 가운데 64표를 얻어 원내대표에 뽑혔고 이종걸 의원이 53표로 뒤를 이었다.

    △‘비정규직 법안’ 통과 주도해 비정규직 확대 책임론
    이목희는 2006년 열린우리당 의원 시절 노동정책을 담당하는 제5정책조정위원장을 맡아 ‘비정규직 법안’의 국회 통과를 주도했다. 파견 허용 업종을 확대하는 파견법, 비정규직 사용기간을 2년으로 하는 기간제법이 이 법안의 뼈대였다.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내놓은 법이었지만 노동계는 오히려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법이라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민주노동당과도 큰 갈등을 빚었다. 노회찬 당시 민주노동당 의원은 성명을 통해 이목희에게 “경력에서 노동운동을 삭제하라”며 날을 세우기도 했다.

    실제로 비정규직법이 시행된 2007년 비정규직 숫자는 570만 명이었는데 2017년에는 654만 명으로 늘어났다. 이목희에게 비정규직 증가에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 비전과 과제

    ▲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2018년 10월4일 충청북도 청주시 SK하이닉스 M15에서 열린 제8차 일자리위원회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이목희는 2022년까지 모두 5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그는 취임 후 6~8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소셜벤처, 국토교통, 뿌리산업, 바이오헬스, 소프트웨어, 신산업 분야에서 일자리를 늘리는 방안을 마련했다. 2018년 12월 개최한 9차 일자리위원회에서는 사회서비스원, 보건의료, 지역일자리 등의 정책을 논의했다.

    그러나 이목희가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은 뒤 고용상황은 갈수록 악화했다.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정책 사령탑 역할을 하는 이목희 역시 책임에서 자유롭기 힘들다는 지적도 나온다.

    통계청이 2018년 11월 발표한 9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취업자 증가수는 2017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18년 1분기 18만3천 명에서 2분기 10만1천 명, 3분기 1만7천 명으로 계속 내림세를 나타냈다.

    다만 최근 들어 반등 조짐도 나타난다. 9월 취업자 증가 수는 4만5천 명, 10월 취업자 증가 수는 6만4천 명이었으며 11월에는 16만5천 명으로 5개월 만에 10만 명대를 회복했다.

    이목희는 “취업자 증가세가 지속할지는 불투명하지만 일자리 정책이 부분적으로 성과를 보이고 일부 정책의 부작용이 해소돼 가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바라봤다. 그는 2019년 하반기에는 취업자 증가 수가 20만 명대로 회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 평가

    ▲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가운데)이 2018년 9월10일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원회에서 열린 제7차 일자리위원회 사전브리핑을 통해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노사관계에 밝은 개혁 성향의 인사로 평가된다.

    젊어서부터 노동운동에 앞장서 노동계 인맥이 넓다. 부인 윤정숙씨도 민주화운동을 오래 함께한 동지다.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출마 당시에 초선 및 재선, 강경 성향 의원들의 지지를 받았다. 당내 주요 계파의 하나였던 민평련에 속해 있기도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목희가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임명 사실을 전하면서 “노동과 복지 분야에 관해 폭넓은 이해를 하고 있다”며 “정부의 소득주도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선순환 구조를 구현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어렸을 때부터 가난하고 병들고 소외된 사람을 위해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좌우명처럼 지녀왔다.

    노무현 대통령이 의원 시절인 1999년 부산 지역 출마를 고민하자 “좋은 국회의원으로 남으시려면 종로에 출마하시고 더 이상의 꿈이 있으시다면 부산으로 가라”고 조언했다. 그러자 노 의원은 “몇 사람한테 물어봤더니 다 반대하던데, 이 위원장만 찬성한다”며 “기분이 괜찮다”고 웃었다고 한다.

    1985년 노동쟁의로 구속된 친구 문성현 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의 재판을 보러 갔다가 그를 변호하던 점퍼와 운동화 차림의 노무현 전 대통령과 처음 만났다.

    꼼꼼한 성격으로 메모광이다. 부인에 따르면 다음날 입을 셔츠를 직접 다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종교는 천주교로 세례명은 스테파노다.

    주량은 소주 한 병 반 정도다. 애창곡은 '비내리는 호남선'이다. 

    ◆ 사건사고

    △비서관 월급 상납 논란
    2016년 1월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시절 이목희가 비서관으로부터 월급을 상납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조선일보는 2016년 1월5일 “이목희 의원 측은 2012년 6월 A씨를 5급비서관으로 채용한 뒤 ‘원래 6급으로 들어왔어야 하는데 5급으로 받아줄 테니 월급 차액을 반환하라’며 그해 10월까지 5개월 동안 매월 현금으로 100만 원씩 모두 500만 원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A씨가 돈 내기를 중단하자 이목희 측은 당시 4급 보좌관이던 이목희의 친동생 B씨에게 돈을 줘야 한다며 재촉했고 A씨는 이에 항의하다가 2013년 사직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이목희는 “A씨 본인이 나이가 어리고 경력이 부족해 스스로 월급 일부를 내서 운전기사와 인턴을 돕고 싶다고 (보좌진에게) 제안해 5개월 동안 이 돈을 운전기사와 인턴에 나눠줬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 일과 관련해 A씨는 2014년 초 우리 의원실의 모 보좌관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고 선거관리위원회는 무혐의 처리했다”며 “법적으로 의혹이 모두 해소된 사건이고 저는 선관위 조사 시작 전에 알았지만 우리 의원실에서 있었던 일이다 보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목희는 동생에게 돈을 줘야 한다고 A씨를 재촉했다는 의혹에 “동생에게 정말 돈을 줬다면 선관위가 가만있지 않았을 것고 반박했다.

    ◆ 경력

    ▲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 두 번째)이 2018년 9월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바이오헬스ㆍ소프트웨어ㆍ지식재산 일자리창출 당정협의에서 (왼쪽부터)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원회 의장, 홍의락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977년부터 1979년까지 국제경제연구원 연구원으로 일했다.

    1978년 전국섬유노동조합 기획전문위원을 지냈다.

    1988년 한국노동연구소 소장을 맡았다.

    1994년 새정치국민회의 노동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했다.

    1998년 노사정위원회 상무위원회 간사, 1999년 노사정위원회 사무처장, 2000년 노사정위원회 기획위원을 역임했다.

    2000년 김대중 새천년민주당 총재특보를 지냈다.

    2000년 사회정책연구소 소장을 맡았다.

    2001년 대우자동차희망센터 이사장으로 활동했다.

    2002년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노동특보를 담당하다가 2003년 노무현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자문위원을 맡았다.

    2004년 8월 재보궐선거에서 17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고배를 마셨으나 19대 총선에서 국회에 다시 입성했다.

    19대 국회에서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일했고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과 2016년 더불어민주당에서 정책위원회 의장을 맡았다.

    2018년 4월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에 올랐다.

    ◆ 학력

    1971년 김천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78년 서울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 가족관계

    부인 윤정숙씨와 사이에 아들 하나를 뒀다. 윤정숙씨는 민우회 공동대표와 아름다운재단 상임이사, 한국인권재단과 여성환경연대 이사 등을 지냈다. 안철수재단 이사를 맡기도 했으며 현재 녹색전환연구소 이사다.

    ◆ 상훈

    2001년 민주화운동 유공자로 선정됐다.

    ◆ 기타

    대학 때 유신철폐 시위를 하다가 3학년 때 강제징집돼 육군 병장으로 군 복무를 마쳤다.

    19대 의원 시절인 2016년 본인과 배우자, 장남 명의의 재산 4억8천만 원을 신고했다.

    1996년 ‘한국 노동운동의 대중적 기초와 진로’라는 책을 썼다.

    ◆ 어록

    ▲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2018년 9월1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7차 일자리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필요한 경우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우선 단기 일자리라도 만드는 것이 정부의 책무라고 생각한다. 10월4일 개최한 제8차 일자리위원회는 정부가 재정·세제·금융·공공부문·규제혁신 모든 것을 총동원해서 민간 신산업을 지원한다는 이런 총체적인 지원 선언이라고 보면 된다.” (2018/10/29,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새아침에서)

    “노동시간 단축 문제는 신축적으로 개편할 수 있는 문제다. 최저임금 인상도 가야 할 방향은 분명하지만 시장의 수용성 문제와 미비한 사회안전망, 자영업자가 전체 취업자의 21%나 되는 점을 고려해 적응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2018/08/22,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일자리위원회 출범 1년 동안 민간부문에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토대 구축에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고 하기 어렵다. 정부의 절박함과 창의성, 과감함이 부족했기 때문.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 수 있는 길이 있고 소요되는 재정이 과도하지 않다면 과감하게 가야 한다.” (2018/05/16,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취임 뒤 첫 번째 일자리위원회 자리에서)

    “추경 편성에서 2조9천억 원이 청년 일자리 대책을 위한 예산인데 이 문제로 야당 대표들을 만나 지적을 들었다”며 “그런데 지금은 너무 급하다. 사실 숨넘어갈 지경이다. 앞으로 경청하고 반영하도록 노력할 테니 현재 정말 급한 사정을 해결하는 청년일자리 예산을 신속하게 심의해서 통과시켜 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린다.” (2018/04/30, YTN라디오 생생경제에서)

    “일자리 확대를 위해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노동시간 단축이다. 원만한 노사협의를 통해 노동시간 단축이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노동계 스스로도 노력해야 한다.” (2018/04/11, 광화문 인근 식당에서 연 기자간담회를 통해 노동시간 단축고 관련한 노동계의 협조를 당부하며)

    “재벌 개혁은 대기업이 협력업체와 상생하도록 하는 것이다. 대기업이 3차, 4차 협력업체를 상대로 단가 후려치기, 일감 몰아주기, 기술탈취를 하지 않으면 소득이 늘고 소비도 느는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 (2018/04/10, 국회에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를 만나)

    “창의적이고 용감하지 않으면 좋은 일자리를 만들 수 없다.” (2018/04/10,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에서 손경식 경총 회장을 만나)

    “최저임금이 꾸준히 오르는 것은 결국 소득이 적은 노동자의 삶을 개선하고 소비를 진작시키고 국민 경제에 기여할 수 있다. 문제는 (최저임금 인상) 부작용 최소화다. 국민적 동의를 받고 최저임금을 인상해야 한다.” (2018/04/09, 국회에서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를 만나)

    “일자리위원회가 명실상부한 일자리정책의 컨트롤타워가 되도록 하겠다. 통상적 생각과 관행적 사고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고용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선진국의 사례를 살펴 우리 현실에 맞는 사업을 창조적으로 만들겠다.” (2018/04/04, 일자리위워회 부위원장 취임사)

    “천안함 폭침에도 개성공단은 멈추지 않았다.” (2016/02,12, PBC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 라디오방송에서 개성공단 폐쇄에 안타까움을 나타내며)

    “우클릭은 중도공략법이 아니다. 정치에서 중도의 지지를 받는 것은 진보의 '우(右)클릭'이 아니라 자기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서 진정성과 신뢰를 확보할 때 가능하다는 것이 만고불변의 진리다.” (2015/12/18,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에 취임한 뒤 서울경제와 인터뷰에서 제1야당의 선명성을 강조하며)

    “그걸 왜 당신 머리에서 하냐고! 당신들이 뭐든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 (2015/10/01, 한국보육진흥원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어린이집 종일반 이용자격이 불필요한 20%를 걸러내겠다는 보육지원 정책에 20%의 근거가 무엇이냐고 반발하며)

    “기본만 지키면 당 지지도가 30%대로 오를 수 있다.” (2015/01/15,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것과 관련한 데일리한국과 인터뷰에서)

    “내가 아는 문재인은 민주적이고 공정한 사람이다. 다만 당을 운영해 본 경험이 없어 그 자리에 오른다면 얼마큼 실력을 보일지는 장담하지 못하겠다. 속단할 수는 없지만 문 의원이 당 대표가 되면 기본은 지킬 것으로 생각한다.” (2015/01/15, 데일리한국과 인터뷰에서 ‘문재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을 공정함을 갖춘 인물로 볼 수 있나’는 질문에)

    “돌발 변수가 없다면 2002년 대선에서 노무현 후보가 이룩한 당시 표 차이인 58만 표 이상으로 승리할 것이다. 정권교체 희망층이 새누리당 재집권 희망층보다 10%포인트 높게 나와 민심은 정권교체에 있다.” (2012/12/27, 18대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승리 가능성을 점치며)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의 파업은 평균 근로조건과 국민정서를 고려할 때 정당성이 매우 결여돼 있다. 이번 파업이 합법적이기는 하지만 조종사라는 직무상 특수지위를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시키는 수단으로 삼는 것은 부적절하다. 조종사 노조가 스튜어디스를 조합원에서 제외시키고 있는데 이같은 조종사 노조의 파업 행태는 집단 이기주의로 볼 수밖에 없다.” (2005/07/17,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 파업과 관련한 기자회견)

    “진보와 보수를 떠나 열린우리당의 입장에서 보면 (민주노총 강경파 대의원들은) 지난 국회 때의 한나라당을 보는 것 같았다. 대기업 정규직 중심의 노조운동이 보여 왔던 문제들에 대한 개선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대기업 노조 중심으로 지금까지 잘못된 관행과 문화에 대한 자정 운동이 일어나길 기대한다.” (2005/01/26, 민주노총의 노사정위원회 복귀가 무산된 후)

    “사용자는 투명경영을 해야 한다. 분식회계, 문어발식으로 경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정부는 노사관계의 공정한 중재자가 돼야 한다. 상대적으로 고임금을 받는 조직노동자들은 임금인상을 자제하는 용기와 지혜가 필요하다.” (2004/11/09, 오마이뉴스와 인터뷰에서 ‘발전적 노사관계를 만들려면 노사정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느냐’고 묻자)
  • ◆ 활동의 공과

    △일자리 창출 계획으로 소득주도성장에 더 힘 실어
    이목희는 일자리 창출을 통해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힘을 싣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2018년 11월23일 제주대학교 아라컨벤션홀에서 열린 제주플러스일자리포럼 기조강연에서 “대기업의 낙수 효과는 미국 보수층조차 효과가 없다고 인정하고 있다"며 "앞으로 저소득층의 소득을 늘리도록 정부가 소득주도성장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10월2일 제8차일자리위원회 사전브리핑 모두발언에서도 “우리 방향은 분명하다”며 “소득주도성장은 더욱 강력하고 슬기롭게 밀고 가겠다”고 밝혔다.

    이목희는 소득주도성장이 일자리와 민생 문제를 해결하고 한국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길이라고 바라봤다. 소득수도성장 정책 기조에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을 향한 과감한 지원을 결합해 고용상황을 대폭 개선해가겠다고 말했다.

    이목희는 지속적으로 소득주도성장정책을 옹호해 왔다. 8월22일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일부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하자 “경제 정책을 책임지는 국무위원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5월30일 기자간담회 때는 “대통령 공약을 지키기 위해 정부는 온갖 노력을 다해야 한다”며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을 논의하기는 아직 이른 것 같다”고 말했다.

    ▲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2018년 12월11일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제2회 전국 일자리위원회 워크숍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산업 일자리 창출 2019년 2분기 효과 예상
    이목희는 바이오헬스, 소프트웨어(SW), 지식재산(IP) 등 성장하는 새로운 산업에서 청년을 위한 일자리 만들기 대책을 세우기도 했다.

    일자리위원회는 2018년 9월11일 제7차 회의를 열고 바이오헬스, 소프트웨어, 지식재산 분야 민간 일자리 계획을 발표했다.

    5월 발표한 일자리 11만 개 창출계획이 주로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에서 이뤄질 정책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에는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특허청의 역할이 강조됐다.

    사회가 고령화하는 만큼 바이오헬스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바라봤다. 청년 고용효과가 높은 소프트웨어 분야와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지식재산 분야에도 일자리정책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목희는 일자리 창출 효과가 2019년 2분기부터 나타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9월6일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의 협의회에서 “2019년 일자리 개선이 본격화해 2분기가 되면 정부 정책의 효과가 실제로 나타나 2022년까지 일자리 수가 20만 개 중후반대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자동차, 반도체·디스플레이, 사물인터넷(IoT) 가전 등 신산업에 민간투자를 활성화하면 새 일자리는 30만 개까지 이를 수 있는 것으로 전망됐다.

    △민간 일자리 11만 개 만드는 계획 세워
    이목희는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된 지 한 달 만에 민간에서 11만 개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계획을 세웠다.

    이목희는 2018년 5월16일 제6차 일자리위원회를 열고 민간분야 일자리 창출계획을 발표했다.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창출이 공공부문에만 집중되고 있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됐다.

    이목희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재벌대기업과 협력업체의 상생이 중요하다고 바라봤다.

    그는 “재벌대기업이 양보하면 협력업체가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낼 수 있고 일자리 질도 개선할 수 있다”며 “일자리뿐 아니라 우리 경제계와 산업계를 위해서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일자리위원회는 소셜벤처 활성화로 2500개 일자리를 만들고 글로벌 뿌리기업을 육성해 88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기로 했다.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을 통해 9만6천 개 일자리를 만들고 혁신창업 붐을 조성한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11만 개가량의 일자리를 만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임명
    이목희는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됐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018년 4월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에 이목희를 임명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목희는)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정부 부처 일자리정책을 총괄 조정하고 노사정협력과 합의를 주도할 것”이라며 “일자리 5년 로드맵, 청년 일자리대책 등 정책성과를 구현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변화를 낳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자리위원회는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1호 지시사항에 따라 설치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위원장을 맡았고 초대 부위원장은 이용섭 광주시장이 임명됐으나 2018년 6월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사퇴하면서 이목희가 자리를 넘겨받았다.

    △20대 총선 공천 탈락
    이목희는 17대와 19대 재선 의원으로 활동했으나 20대 총선 공천을 받는 데 실패했다.

    2016년 3월19일 더불어민주당 총선 후보 경선결과 이목희는 서울 금천 지역구에서 44.2%의 득표율로 이훈 전 청와대 비서관(61.4%)에게 뒤져 공천 탈락했다.

    이목희는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을 맡아 원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었으나 2016년 1월 비서관 월급 상납 논란이 불거지면서 공천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됐다.

    더불어민주당은 3월11일 공천 검토결과 서울 금천 지역구를 현역 경선 대상지역으로 분류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선거 출마
    이목희는 2014년 10월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했다. 당시 선거는 4선의 이종걸 의원, 3선의 우윤근 의원, 재선의 이목희 3파전으로 치러졌다.

    이목희는 야당성 회복을 전면에 내세웠다. 그는 10월9월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보궐선거 정견발표에서 “야당성을 복원해 투쟁과 협상을 성공시키겠다”며 “야당성은 꼭 싸우자는 것이 아니라 서민경제·민주주의·남북화해를 원칙과 기준으로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싸울 것은 단호히 하는 싸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결선투표 결과 이목희는 33표를 얻어 3위에 그쳤다. 우윤근 의원이 118표 가운데 64표를 얻어 원내대표에 뽑혔고 이종걸 의원이 53표로 뒤를 이었다.

    △‘비정규직 법안’ 통과 주도해 비정규직 확대 책임론
    이목희는 2006년 열린우리당 의원 시절 노동정책을 담당하는 제5정책조정위원장을 맡아 ‘비정규직 법안’의 국회 통과를 주도했다. 파견 허용 업종을 확대하는 파견법, 비정규직 사용기간을 2년으로 하는 기간제법이 이 법안의 뼈대였다.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내놓은 법이었지만 노동계는 오히려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법이라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민주노동당과도 큰 갈등을 빚었다. 노회찬 당시 민주노동당 의원은 성명을 통해 이목희에게 “경력에서 노동운동을 삭제하라”며 날을 세우기도 했다.

    실제로 비정규직법이 시행된 2007년 비정규직 숫자는 570만 명이었는데 2017년에는 654만 명으로 늘어났다. 이목희에게 비정규직 증가에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 ◆ 비전과 과제

    ▲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2018년 10월4일 충청북도 청주시 SK하이닉스 M15에서 열린 제8차 일자리위원회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이목희는 2022년까지 모두 5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그는 취임 후 6~8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소셜벤처, 국토교통, 뿌리산업, 바이오헬스, 소프트웨어, 신산업 분야에서 일자리를 늘리는 방안을 마련했다. 2018년 12월 개최한 9차 일자리위원회에서는 사회서비스원, 보건의료, 지역일자리 등의 정책을 논의했다.

    그러나 이목희가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은 뒤 고용상황은 갈수록 악화했다.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정책 사령탑 역할을 하는 이목희 역시 책임에서 자유롭기 힘들다는 지적도 나온다.

    통계청이 2018년 11월 발표한 9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취업자 증가수는 2017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18년 1분기 18만3천 명에서 2분기 10만1천 명, 3분기 1만7천 명으로 계속 내림세를 나타냈다.

    다만 최근 들어 반등 조짐도 나타난다. 9월 취업자 증가 수는 4만5천 명, 10월 취업자 증가 수는 6만4천 명이었으며 11월에는 16만5천 명으로 5개월 만에 10만 명대를 회복했다.

    이목희는 “취업자 증가세가 지속할지는 불투명하지만 일자리 정책이 부분적으로 성과를 보이고 일부 정책의 부작용이 해소돼 가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바라봤다. 그는 2019년 하반기에는 취업자 증가 수가 20만 명대로 회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 ◆ 평가

    ▲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가운데)이 2018년 9월10일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원회에서 열린 제7차 일자리위원회 사전브리핑을 통해 일자리 창출 계획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노사관계에 밝은 개혁 성향의 인사로 평가된다.

    젊어서부터 노동운동에 앞장서 노동계 인맥이 넓다. 부인 윤정숙씨도 민주화운동을 오래 함께한 동지다.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출마 당시에 초선 및 재선, 강경 성향 의원들의 지지를 받았다. 당내 주요 계파의 하나였던 민평련에 속해 있기도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목희가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임명 사실을 전하면서 “노동과 복지 분야에 관해 폭넓은 이해를 하고 있다”며 “정부의 소득주도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선순환 구조를 구현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어렸을 때부터 가난하고 병들고 소외된 사람을 위해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좌우명처럼 지녀왔다.

    노무현 대통령이 의원 시절인 1999년 부산 지역 출마를 고민하자 “좋은 국회의원으로 남으시려면 종로에 출마하시고 더 이상의 꿈이 있으시다면 부산으로 가라”고 조언했다. 그러자 노 의원은 “몇 사람한테 물어봤더니 다 반대하던데, 이 위원장만 찬성한다”며 “기분이 괜찮다”고 웃었다고 한다.

    1985년 노동쟁의로 구속된 친구 문성현 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의 재판을 보러 갔다가 그를 변호하던 점퍼와 운동화 차림의 노무현 전 대통령과 처음 만났다.

    꼼꼼한 성격으로 메모광이다. 부인에 따르면 다음날 입을 셔츠를 직접 다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종교는 천주교로 세례명은 스테파노다.

    주량은 소주 한 병 반 정도다. 애창곡은 '비내리는 호남선'이다. 

    ◆ 사건사고

    △비서관 월급 상납 논란
    2016년 1월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시절 이목희가 비서관으로부터 월급을 상납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조선일보는 2016년 1월5일 “이목희 의원 측은 2012년 6월 A씨를 5급비서관으로 채용한 뒤 ‘원래 6급으로 들어왔어야 하는데 5급으로 받아줄 테니 월급 차액을 반환하라’며 그해 10월까지 5개월 동안 매월 현금으로 100만 원씩 모두 500만 원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A씨가 돈 내기를 중단하자 이목희 측은 당시 4급 보좌관이던 이목희의 친동생 B씨에게 돈을 줘야 한다며 재촉했고 A씨는 이에 항의하다가 2013년 사직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이목희는 “A씨 본인이 나이가 어리고 경력이 부족해 스스로 월급 일부를 내서 운전기사와 인턴을 돕고 싶다고 (보좌진에게) 제안해 5개월 동안 이 돈을 운전기사와 인턴에 나눠줬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 일과 관련해 A씨는 2014년 초 우리 의원실의 모 보좌관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고 선거관리위원회는 무혐의 처리했다”며 “법적으로 의혹이 모두 해소된 사건이고 저는 선관위 조사 시작 전에 알았지만 우리 의원실에서 있었던 일이다 보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목희는 동생에게 돈을 줘야 한다고 A씨를 재촉했다는 의혹에 “동생에게 정말 돈을 줬다면 선관위가 가만있지 않았을 것고 반박했다.

  • ◆ 경력

    ▲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오른쪽 두 번째)이 2018년 9월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바이오헬스ㆍ소프트웨어ㆍ지식재산 일자리창출 당정협의에서 (왼쪽부터)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원회 의장, 홍의락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977년부터 1979년까지 국제경제연구원 연구원으로 일했다.

    1978년 전국섬유노동조합 기획전문위원을 지냈다.

    1988년 한국노동연구소 소장을 맡았다.

    1994년 새정치국민회의 노동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했다.

    1998년 노사정위원회 상무위원회 간사, 1999년 노사정위원회 사무처장, 2000년 노사정위원회 기획위원을 역임했다.

    2000년 김대중 새천년민주당 총재특보를 지냈다.

    2000년 사회정책연구소 소장을 맡았다.

    2001년 대우자동차희망센터 이사장으로 활동했다.

    2002년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노동특보를 담당하다가 2003년 노무현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자문위원을 맡았다.

    2004년 8월 재보궐선거에서 17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고배를 마셨으나 19대 총선에서 국회에 다시 입성했다.

    19대 국회에서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일했고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과 2016년 더불어민주당에서 정책위원회 의장을 맡았다.

    2018년 4월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에 올랐다.

    ◆ 학력

    1971년 김천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78년 서울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 가족관계

    부인 윤정숙씨와 사이에 아들 하나를 뒀다. 윤정숙씨는 민우회 공동대표와 아름다운재단 상임이사, 한국인권재단과 여성환경연대 이사 등을 지냈다. 안철수재단 이사를 맡기도 했으며 현재 녹색전환연구소 이사다.

    ◆ 상훈

    2001년 민주화운동 유공자로 선정됐다.

    ◆ 기타

    대학 때 유신철폐 시위를 하다가 3학년 때 강제징집돼 육군 병장으로 군 복무를 마쳤다.

    19대 의원 시절인 2016년 본인과 배우자, 장남 명의의 재산 4억8천만 원을 신고했다.

    1996년 ‘한국 노동운동의 대중적 기초와 진로’라는 책을 썼다.

  • ◆ 어록

    ▲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2018년 9월1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7차 일자리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필요한 경우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우선 단기 일자리라도 만드는 것이 정부의 책무라고 생각한다. 10월4일 개최한 제8차 일자리위원회는 정부가 재정·세제·금융·공공부문·규제혁신 모든 것을 총동원해서 민간 신산업을 지원한다는 이런 총체적인 지원 선언이라고 보면 된다.” (2018/10/29,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새아침에서)

    “노동시간 단축 문제는 신축적으로 개편할 수 있는 문제다. 최저임금 인상도 가야 할 방향은 분명하지만 시장의 수용성 문제와 미비한 사회안전망, 자영업자가 전체 취업자의 21%나 되는 점을 고려해 적응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2018/08/22,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일자리위원회 출범 1년 동안 민간부문에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토대 구축에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고 하기 어렵다. 정부의 절박함과 창의성, 과감함이 부족했기 때문.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 수 있는 길이 있고 소요되는 재정이 과도하지 않다면 과감하게 가야 한다.” (2018/05/16,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취임 뒤 첫 번째 일자리위원회 자리에서)

    “추경 편성에서 2조9천억 원이 청년 일자리 대책을 위한 예산인데 이 문제로 야당 대표들을 만나 지적을 들었다”며 “그런데 지금은 너무 급하다. 사실 숨넘어갈 지경이다. 앞으로 경청하고 반영하도록 노력할 테니 현재 정말 급한 사정을 해결하는 청년일자리 예산을 신속하게 심의해서 통과시켜 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린다.” (2018/04/30, YTN라디오 생생경제에서)

    “일자리 확대를 위해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노동시간 단축이다. 원만한 노사협의를 통해 노동시간 단축이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노동계 스스로도 노력해야 한다.” (2018/04/11, 광화문 인근 식당에서 연 기자간담회를 통해 노동시간 단축고 관련한 노동계의 협조를 당부하며)

    “재벌 개혁은 대기업이 협력업체와 상생하도록 하는 것이다. 대기업이 3차, 4차 협력업체를 상대로 단가 후려치기, 일감 몰아주기, 기술탈취를 하지 않으면 소득이 늘고 소비도 느는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 (2018/04/10, 국회에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를 만나)

    “창의적이고 용감하지 않으면 좋은 일자리를 만들 수 없다.” (2018/04/10,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에서 손경식 경총 회장을 만나)

    “최저임금이 꾸준히 오르는 것은 결국 소득이 적은 노동자의 삶을 개선하고 소비를 진작시키고 국민 경제에 기여할 수 있다. 문제는 (최저임금 인상) 부작용 최소화다. 국민적 동의를 받고 최저임금을 인상해야 한다.” (2018/04/09, 국회에서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를 만나)

    “일자리위원회가 명실상부한 일자리정책의 컨트롤타워가 되도록 하겠다. 통상적 생각과 관행적 사고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고용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선진국의 사례를 살펴 우리 현실에 맞는 사업을 창조적으로 만들겠다.” (2018/04/04, 일자리위워회 부위원장 취임사)

    “천안함 폭침에도 개성공단은 멈추지 않았다.” (2016/02,12, PBC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 라디오방송에서 개성공단 폐쇄에 안타까움을 나타내며)

    “우클릭은 중도공략법이 아니다. 정치에서 중도의 지지를 받는 것은 진보의 '우(右)클릭'이 아니라 자기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서 진정성과 신뢰를 확보할 때 가능하다는 것이 만고불변의 진리다.” (2015/12/18,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에 취임한 뒤 서울경제와 인터뷰에서 제1야당의 선명성을 강조하며)

    “그걸 왜 당신 머리에서 하냐고! 당신들이 뭐든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 (2015/10/01, 한국보육진흥원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어린이집 종일반 이용자격이 불필요한 20%를 걸러내겠다는 보육지원 정책에 20%의 근거가 무엇이냐고 반발하며)

    “기본만 지키면 당 지지도가 30%대로 오를 수 있다.” (2015/01/15,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것과 관련한 데일리한국과 인터뷰에서)

    “내가 아는 문재인은 민주적이고 공정한 사람이다. 다만 당을 운영해 본 경험이 없어 그 자리에 오른다면 얼마큼 실력을 보일지는 장담하지 못하겠다. 속단할 수는 없지만 문 의원이 당 대표가 되면 기본은 지킬 것으로 생각한다.” (2015/01/15, 데일리한국과 인터뷰에서 ‘문재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을 공정함을 갖춘 인물로 볼 수 있나’는 질문에)

    “돌발 변수가 없다면 2002년 대선에서 노무현 후보가 이룩한 당시 표 차이인 58만 표 이상으로 승리할 것이다. 정권교체 희망층이 새누리당 재집권 희망층보다 10%포인트 높게 나와 민심은 정권교체에 있다.” (2012/12/27, 18대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승리 가능성을 점치며)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의 파업은 평균 근로조건과 국민정서를 고려할 때 정당성이 매우 결여돼 있다. 이번 파업이 합법적이기는 하지만 조종사라는 직무상 특수지위를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시키는 수단으로 삼는 것은 부적절하다. 조종사 노조가 스튜어디스를 조합원에서 제외시키고 있는데 이같은 조종사 노조의 파업 행태는 집단 이기주의로 볼 수밖에 없다.” (2005/07/17,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 파업과 관련한 기자회견)

    “진보와 보수를 떠나 열린우리당의 입장에서 보면 (민주노총 강경파 대의원들은) 지난 국회 때의 한나라당을 보는 것 같았다. 대기업 정규직 중심의 노조운동이 보여 왔던 문제들에 대한 개선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대기업 노조 중심으로 지금까지 잘못된 관행과 문화에 대한 자정 운동이 일어나길 기대한다.” (2005/01/26, 민주노총의 노사정위원회 복귀가 무산된 후)

    “사용자는 투명경영을 해야 한다. 분식회계, 문어발식으로 경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정부는 노사관계의 공정한 중재자가 돼야 한다. 상대적으로 고임금을 받는 조직노동자들은 임금인상을 자제하는 용기와 지혜가 필요하다.” (2004/11/09, 오마이뉴스와 인터뷰에서 ‘발전적 노사관계를 만들려면 노사정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느냐’고 묻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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