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창릉지구가 신도시로 지정되자 이재준 고양시장이 거센 주민 반대에 부딪혔다.

주민들이 아파트 가격 하락을 우려하며 교통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고 있지만 지자체 혼자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고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 정부부처의 협의를 이끌어 내야 하기 때문에 해법 마련이 쉽지 않다. 
 
[오늘Who] 고양시장 이재준, 일산 주민의 창릉신도시 반대에 직면

▲ 이재준 고양시장.


13일 고양시와 고양지역 관계자에 따르면 창릉지구 신도시 지정 뒤 1기 신도시인 일산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국토교통부가 7일 3기 신도시 가운데 한 곳으로 고양 창릉지구를 발표하자 일산지역 주민들이 반발하며 집단행동에 나서고 있다.

12일 오후 일산 서구와 동구 주민들은 파주 운정신도시 주민들과 함께 파주 운정 행복센터사거리에서 고양시 3기 신도시 지정에 반대하는 집회를 진행했다.

주민들은 1기와 2기 신도시를 위한 자족기능과 교통망 확충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가 3기 신도시 중심의 정책을 내놨다고 주장했다.

일산신도시연합회는 “창릉에 신도시가 들어서면 일산의 베드타운화가 더욱 심해질 것”이라며 “고양시의 삼송, 원흥지구가 개발되면서 일산은 최악의 교통난을 겪고 있는데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은 사업 진척이 지지부진하다”고 말했다.

일산신도시연합회는 고양시에 예정된 입주물량만 창릉 3만8천 가구를 포함해 9만 가구가 넘는다며 △아파트값 하락 △지역 노령화·외국인 유입 증가 △슬럼화 △치안 악화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일산서구 아파트값은 2017년 5월 현 정부가 출범한 뒤 0.82% 떨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같은 기간 성남시 분당은 16.73% 오르고 안양시 평촌신도시는 7.05%, 부천시 중동신도시는 5.67% 올랐다.

이 시장은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추진한 삼송 원흥지구 개발 때도 사회기반시설 조성 부족 등을 들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고 이번 창릉지구 개발에서도 교통문제가 예상돼 문제해결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 시장은 광역교통대책으로 당초 새절역부터 대곡역까지 예정됐던 지하철을 국토교통부를 설득해 고양시청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이끌어냈다. 

하지만 이 시장이 제안한 광역교통대책이 정부부처 사이의 이견으로 잡음을 내자 일산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더욱 커졌다.

국토교통부는 신도시 지정을 발표한 뒤 일산 지역의 반대 여론이 높아지자 9일 고양선(가칭) 경전철 건립계획을 내놓으면서 예비 타당성 조사를 받지 않아 조기 건설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 교통대책이 기존 신도시의 교통난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는 고양선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는 합의되지 않은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런 점이 알려지자 일산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2기 신도시 때처럼 교통대책이 확정되지 못하고 교통난이 더욱 심해지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높아졌다.

2기 신도시 10곳 가운데 판교와 광교를 제외한 나머지 8곳은 사업성 문제와 정부 부처 사이 이견 등으로 광역 교통망 조성사업이 빠르게 추진되지 못하면서 지역 주민들이 교통 불편을 겪고 있다.

일산지역 주민들의 불만의 화살은 이 시장에게도 향하고 있다.

13일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에 ‘3기신도시 고양지정, 일산신도시에 사망선고 - 대책을 요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에 1만5천 명이 넘는 인원이 동의하고 다수의 관련 청원이 올라오며 3기 신도시 지정 반대여론이 커지는 가운데 일부 주민들은 이 시장의 주민소환까지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장이 3기 신도시 추진을 두고 주민 동의를 전혀 구하지 않고 덕양구만 위한 정책을 펼치고 일산을 배제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것이다.

지역 정치권도 이 시장을 압박하고 있다.

고양시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은 9일 성명을 통해 “추가 3기 신도시 개발로 고양시는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반대했다.

이 시장이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주민들의 반발을 달랠 방안 마련해 설득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묘안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