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내정자가 정규직 전환 문제에 가장 먼저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정규직 전환의 난제를 놓고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하다.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맡아 정규직 전환문제에 직면하다

▲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 내정자.


인천국제공항공사는 5일 주주총회를 열고 구본환 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을 사장으로 내정했다.

구 내정자는 국토부 장관의 임명 제청과 대통령 임명까지 거치면 4월 중순 취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공항공사는 문재인 정부의 1호 정규직 전환 사업장이다. 2017년 5월12일 공공기간 최초로 ‘공공부문 비정규직 없애기(Zero)’를 선언했다. 

그러나 지금도 정규직 문제가 뜨거운 감자다.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4일 구 내정자에게 정규직 전환문제를 놓고 협상을 할 것인지 질의서를 보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부문 상시지속 일자리로서 정규직 전환정책에 동의하는지, 공개경쟁채용 방식의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일자리를 잃는 사람이 발생하는 것이 정규직 전환 취지에 부합한다고 생각하는지 물었다.

2017년 노동자와 사용자들이 모두 합의했던 정규직 전환 약속을 지키자는 데 동의하는지, 정규직 전환 후 임금·직급체계에 노동자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지 등도 질의했다.

구 내정자에게 취임 뒤 이른 시일 안으로 만나서 대화하자고 요청했다. 구 내정자는 아직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인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방식에 문제가 있다고 비판하며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5일로 꼭 100일째다. 

인천공항공사는 2017년 본사 소속 정규직으로 2940명을 전환하고 자회사를 2개 만들어 비정규직 6845명을 정규직으로 고용하기로 했다.

그 뒤 2018년 12월 정규직 전환 세부방안을 짜면서 2017년 5월12일 이후 입사자 3천여 명은 경쟁채용 방식으로 정규직 전환을 한다고 못박았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이 방안에 강력히 반대했다. 하지만 한국노총 등 나머지 인천공항공사 노동조합 6곳은 합의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공항지역지부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 정규직 전환 1호 사업장인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전환방식을 어떻게 개선할지 구본환 내정자의 의견을 확인하는 일이 중요하다"며 "인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 세부방안은 민주노총과 논의 없이 만들어졌기에 절차적 정당성을 상실했다”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은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챙겼던 현안이다. 구 내정자가 부담을 안을 수 밖에 없는 과제다.

문 대통령은 2017년 5월12일 ‘찾아가는 대통령’의 첫 행선지로 인천공항공사에 가서 비정규직 근로자들과 직접 대화를 나눈 뒤 “공공부문부터 임기 안으로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했다.

당시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문 대통령에게 1만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다. 곧바로 좋은일자리창출태스크포스(TF)를 꾸려 노동조합과 협의해 정규직 전환 이행 계획을 짜서 실행해왔다. 

1일에는 두 번째 자회사를 설립해 인천공항의 운영 및 서비스 분야 비정규직 1335여 명을 정규직으로 고용해 첫 번째 자회사까지 합쳐 모두 3119명의 정규직 전환을 마쳤다.

구 내정자가 농성 중인 노조원들 요구를 100% 받아들이는 것도 쉽지 않다. 

감사원은 2018년 10월부터 직원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인천공항공사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투명하고 공정하지 못한 정규직 전환은 인천공항공사 노사 모두에게 독이 될 수 있다. 

구 내정자가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인천공항공사 노사 모두 주목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