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철도 안전 종합계획을 철도 운영기관과 사후대응 중심에서 사람과 현장 중심으로 바꾼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철도 안전의 대내외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제3차 철도 안전 종합계획을 변경하기로 했다.
 
국토부, 사람과 현장 중심으로 철도안전 종합계획 변경 추진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제3차 철도 안전 종합계획은 2016년 마련됐는데 철도 운영기관 중심, 사후대응 중심의 안전관리에 중점을 둬 최근 높아진 국민들의 안전의식을 수용하기에는 부족하다는 판단에 따라 변경이 추진된다.

애초 2020년까지 5년 동안 적용될 예정이었으나 2년 만에 계획을 새로 수립하는 셈이다.

우선 철도 안전을 놓고 국가 역할을 강화할 방안을 모색하고 철도 안전 정책 대상을 확대한다.

여객뿐 아니라 철도역 안 편의시설 등 철도시설을 이용하는 일반 공중의 안전까지 확보하기로 했다.

철도현장 작업자의 사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대책과 주 52시간 근무 등 노동환경 변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한다.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을 차량과 시설, 인적관리 등 철도 안전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과제도 발굴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제3차 철도 안전 종합계획 변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 여러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단 운영을 포함한 정책연구용역을 8월 안에 발주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정책연구용역이 끝나면 철도안전법상 종합계획 변경절차에 따라 관계 부처 및 철도 운영기관과 협의를 실시한 뒤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한다.

박영수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제3차 철도 안전 종합계획 변경을 위한 의견 수렴 과정에서 철도 운영기관뿐 아니라 현장 종사자들의 의견도 충실히 반영할 것”이라며 “수정된 종합계획이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