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다음 등 국내 포털사이트들이 뉴스 댓글을 폐지하는 등 정책을 검토한다.

23일 포털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카카오가 포털사이트에서 뉴스 댓글을 아예 없애는 방안부터 소셜 댓글을 폐지하는 방안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댓글 정책의 변경을 논의하고 있다.
 
'드루킹'에 놀란 네이버와 카카오, 뉴스댓글 폐지도 검토

▲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왼쪽)과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이사.


다만 댓글 정책을 규제하면 표현의 자유를 위축할 수 있고 이용자 편의를 해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책 도입을 신중하게 검토하기로 했다.

네이버의 한 관계자는 “최근 발족한 ‘댓글정책 이용자 패널’에서 댓글 폐지를 비롯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개선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면서 “소셜 댓글을 폐지하거나 댓글의 최신순 배열뿐 아니라 댓글을 특정영역 제한해 이용하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 대상”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댓글은 이용자들의 공간인 만큼 의견일 최대한 수렴하고 있다”며 “댓글정책 이용자 패널에서 시간을 두고 논의하려 했으나 드루킹 사건 등을 계기로 신속한 결정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3월30일 업계, 학계, 협회, 언론사 등 관련 분야에서 일하지 않는 일반이용자 20명으로 구성된 ‘댓글정책 이용자패널’을 발족했다. 뉴스 댓글 운영원칙과 정책 등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카카오도 추천 방식의 댓글 정렬 방식부터 댓글 기능 자체를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도 “내부적으로 댓글정책 전반을 두고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며 “뉴스댓글은 역기능보다 순기능이 많음에도 문제점이 있다면 이를 개선하고 해결해야 한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두 포털사이트는 모두 소셜 댓글을 폐지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소셜 댓글은 하나의 전화번호로 인증을 받으면 여러 개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으로 포털 뉴스댓글을 쓸 수 있는 기능이다. 

네이버는 현재 한 사람이 네이버 아이디를 포함해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모두 3개의 댓글을 작성할 수 있는 규정을 두고 있다. 다음에서는 한 사람이 다음, 카카오,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까지 모두 4개의 댓글을 작성할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