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CJ대한통운의 택배사업이 인프라 투자에 힘입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됐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12일 “CJ대한통운은 메가허브터미널을 시작으로 소형 물량에 특화된 분류기(MP,) 익익 배송을 뒷받침하는 풀필먼트센터 등 자동화 수준이 경쟁사보다 3~5년 빠르다고 판단한다”며 “이러한 물류역량은 이제 가격으로 메꾸기 어렵다는 점에서 택배 경쟁심화에 대한 우려는 과도하다”고 내다봤다.
CJ대한통운은 1분기 시장기대에 부합하는 실적을 거둔 것으로 추정됐다.
최 연구원은 12일 CJ대한통운의 1분기 실적을 매출 2조9140억 원, 영업이익 1160억 원으로 각각 추정했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3.8%, 영업이익은 17.4% 각각 늘어나는 것이다.
최 연구원은 “택배와 계약물류(CL) 부문이 이익 성장을 주도할 것이다”며 “한편 글로벌 사업은 동남아시아 등 일부 지역의 회복이 1분기까지는 완만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택배 물동량은 5% 증가하며 일부 시장의 우려와 다르게 점유율이 상승하겠다. 대신 운임이 3년만에 하락전환하지만 올해 판가 인상계획이 없었던 영향으로 이미 예상된 것이다”며 “택배 영업마진이 1%포인트 이상 개선될 것이라는 점에 더 주목해야한다. 국내 계약물류 역시 비용효율화 성과가 이어지며 영업이익은 9% 증가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택배 화주들의 성향이 바뀌는 중이다. 택배 화주들은 서비스 비용보다 배송기간 등 배송품질에 더 신경쓰고 있다는 것이다.
최 연구원은 “특히 쇼핑 패턴의 변화로 물류가 까다로운 다품종 소형물량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제와서 택배사가 무리하게 판가를 인하하면 오히려 비용관리만 더 어려워진다”고 설명했다.
이날 CJ대한통운 목표주가 16만 원, 투자의견 매수(BUY)는 각각 유지됐다. CJ대한통운 주가는 11일 12만33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신재희 기자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12일 “CJ대한통운은 메가허브터미널을 시작으로 소형 물량에 특화된 분류기(MP,) 익익 배송을 뒷받침하는 풀필먼트센터 등 자동화 수준이 경쟁사보다 3~5년 빠르다고 판단한다”며 “이러한 물류역량은 이제 가격으로 메꾸기 어렵다는 점에서 택배 경쟁심화에 대한 우려는 과도하다”고 내다봤다.
▲ CJ대한통운의 자동화 수준이 경쟁사보다 최대 5년 앞선다는 분석이 나온다.
CJ대한통운은 1분기 시장기대에 부합하는 실적을 거둔 것으로 추정됐다.
최 연구원은 12일 CJ대한통운의 1분기 실적을 매출 2조9140억 원, 영업이익 1160억 원으로 각각 추정했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3.8%, 영업이익은 17.4% 각각 늘어나는 것이다.
최 연구원은 “택배와 계약물류(CL) 부문이 이익 성장을 주도할 것이다”며 “한편 글로벌 사업은 동남아시아 등 일부 지역의 회복이 1분기까지는 완만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택배 물동량은 5% 증가하며 일부 시장의 우려와 다르게 점유율이 상승하겠다. 대신 운임이 3년만에 하락전환하지만 올해 판가 인상계획이 없었던 영향으로 이미 예상된 것이다”며 “택배 영업마진이 1%포인트 이상 개선될 것이라는 점에 더 주목해야한다. 국내 계약물류 역시 비용효율화 성과가 이어지며 영업이익은 9% 증가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택배 화주들의 성향이 바뀌는 중이다. 택배 화주들은 서비스 비용보다 배송기간 등 배송품질에 더 신경쓰고 있다는 것이다.
최 연구원은 “특히 쇼핑 패턴의 변화로 물류가 까다로운 다품종 소형물량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제와서 택배사가 무리하게 판가를 인하하면 오히려 비용관리만 더 어려워진다”고 설명했다.
이날 CJ대한통운 목표주가 16만 원, 투자의견 매수(BUY)는 각각 유지됐다. CJ대한통운 주가는 11일 12만33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