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택배사별 주5일 이하 근무비율은 ▲쿠팡CLS 62% ▲컬리 5% ▲롯데 4% ▲ 한진•CJ 1.5%▲로젠 1%로 나타났다.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
[비즈니스포스트] 국내 주요 택배사의 택배기사를 대상으로 근무여건을 조사한 결과, 주5일 이하로 근무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이하 쿠팡CLS) 62%, 컬리넥스트마일(이하 컬리) 5%, 롯데택배 4%, 한진택배 및 CJ대한통운 각각 1.5%, 로젠 1%로 나타났다.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는 국내 주요 6개 택배사(CJ대한통운, 로젠택배, 롯데택배, 한진택배, 컬리, 쿠팡CLS 소속 택배기사 12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택배기사 근무 여건 및 만족도 조사’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수행했으며, 택배기사의 실질적인 업무환경과 직무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기획됐다.
설문조사 결과, 월평균 휴무일수도 택배사별로 큰 폭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평균 5일 이상 휴무 비율은 쿠팡CLS가 66.7%로 가장 높았고 컬리가 20.8%로 그 뒤를 이었으며, CJ대한통운 11.5% 로젠택배 8% 순으로 조사됐다.
월평균 8일(주당 2일) 이상 휴무 사용 비율도 쿠팡CLS가 49.7% 가장 높았고, 컬리 5% 롯데·로젠택배 3% 한진택배 2.5% CJ대한통운 0%로 택배회사간 격차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일수에서도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대부분의 택배사가 주 6일 이상 근무비율이 95% 이상으로 나타나 사실상 주 6일 고정업무 체계를 운영 중인 것으로 확인되는 반면, 쿠팡CLS는 주 5일 이하 근무비율이 62%에 달해 상대적으로 유연한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주일 평균 근무일수에 대해 만족한다는 비율은 쿠팡CLS가 52.3%로 조사 대상 택배사 중 유일하게 과반을 넘었고, 한진택배가 35%로 가장 낮았다.
한편, ‘연속 3일 이상’ 장기 휴무 경험은 평균 26%에 불과했다. 택배사별로는 쿠팡CLS가 49.0%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를 ▲한진택배(23.0%) ▲CJ대한통운(19.0%) ▲롯데택배(18.5%) ▲로젠택배(17.8%) ▲컬리(8.9%) 순으로 나타났다.
택배기사가 배송일에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 전체 응답자 중 61.3%는 영업점 또는 택배사가 대체인력을 확보한다고 답했으며 전체 응답자의 36.7%는 영업점 또는 택배사가 대체인력 확보에 수반되는 비용을 부담한다고 말했다.
타 택배사에 비해 주5일 이하 업무 비율이 높고 휴무일 사용이 비교적 자유롭다고 나타난 쿠팡CLS의 경우 영업점 또는 택배사에서 대체인력을 확보하고 그 비용을 부담한다는 응답률은 각각 79.0%, 66.3%로 각각 나타났다. 이는 대체인력 수급과 비용에 대한 부담 주체가 택배기사들의 휴무일 사용과 업무일수에 일정 부분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 택배사별 운영환경에 따라 업무일·휴무일 수 등 격차가 뚜렷했다.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
전체 택배기사 응답자의 월평균 총수입은 약 516.9만 원으로 나타났다. 택배사별 수입은 컬리가 578.2만 원으로 가장 높았고, 쿠팡CLS 569.5만 원 롯데택배 498.5만 원 로젠택배 494.6만 원 CJ대한통운 493.5만 원 한진택배 471.1만 원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92.4%가 직업만족 수준을 ‘보통 이상’으로 응답했다. 이 중 46.2%는 만족도가 높다고 답했으며, 전반적인 직업 만족도는 점수로 환산 시 평균 60.2점(100점 만점 기준)으로 나타났다.
택배업을 시작한 주요 계기로는 ‘성과 기반 수익’(34.2%)과 ‘당장의 수입 필요’(19.4%)가 꼽혀, 경제적 동기가 강하게 작용했음을 보여준다. 소득 수준에 대한 만족비율은 로젠택배가 50.5%로 가장 높았으며 컬리 46.5% 쿠팡CLS 46.0% 롯데택배 44.5% CJ대한통운 43.5% 한진택배 32.5%로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쿠팡CLS 택배기사 중 야간기사의 소득 수준 만족비율은 52.7%로 높게 나타나 눈에 띄었다.
전반적인 직업 만족도에서는 롯데택배가 61.9점으로 가장 높았고 쿠팡CL(61.0점) 로젠택배(60.9점)가 뒤를 이었다. 업무일 수와 업무 강도에 대한 만족도 역시 이들 세 회사가 모두 상위권에 포함되어, 업무환경이 직업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택배업무 지속 의향 항목에서는 CJ대한통운이 67.6점으로 1위를 기록했고, 쿠팡CLS가 66.3점으로 뒤를 이었다.
컬리와 쿠팡CLS 등 야간 배송을 운영하는 택배사의 택배기사들이 야간배송을 선호하는 주요 이유는 ‘교통 혼잡이 적다(36.7%)’, ‘주간배송보다 수입이 더 좋아서(32.9%)’, ‘낮 시간에 개인시간을 활용할 수 있어서(20.7%)’가 꼽혔다. 이를 통해 야간배송 종사자들도 야간시간 업무에 많은 장점과 만족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다.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권용장 회장은 “이번 조사는 택배기사의 실제 업무환경과 직무 만족도를 파악하고, 택배사별 업무여건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보여주는 자료”라며 “택배사별로 업무·휴무일 차이가 큰 이유가 정량적 지표로 확인된 만큼, 우수한 운영사례를 참고해 택배기사의 업무환경을 향상시키는 등 이번 조사 결과가 향후 택배기사 관련 제도 개선 논의에 있어 유의미한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원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