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이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로 발생한 고객 손실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줄 것을 영업본부장에게 당부했다. 

손 회장은 23일 서울시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영업본부장을 소집해 내년 경영방향을 공유하고 파생결합펀드 배상과 관련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주문했다.   
 
손태승 "우리은행은 파생상품 손실에 신속배상, 소비자보호기금 검토"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


2020년 경영목표인 ‘신뢰, 혁신, 효율’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은행의 모든 제도를 고객 관점에서 다시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20년 만에 크게 바뀐 직원평가제도(KPI)의 이른 정착을 위해 영업본부장의 역할과 리더십이 중요하다고 봤다. 

파생결합펀드 사태와 관련해 피해고객에게 성실하고 신속히 배상할 뜻도 보였다. 

손 회장은 “고객신뢰 회복의 첫 걸음은 성실하고 신속한 배상”이라며 “금감원 분쟁조정안을 적극 수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상과 관련해 고객의 뜻을 적극 반영하고 고객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는 등 최선을 다해 임해 줄 것을 영업본부장들에게 당부했다. 

영업본부장들은 급여를 일부 모아 소비자보호기금을 만들자는 제안도 했다.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의 배상이 끝나더라도 고객 손실이 남아있는 만큼 영업본부장 이상 임직원들의 급여로 이를 보전하자는 것이다. 

손 회장은 “고객들께 우리은행 임직원의 진심이 전달될 수 있는 제안인 만큼 법률적 이슈 등을 고려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이날 소비자보호를 위한 '자산관리 영업 윤리강령'을 선포하고 영업현장 직원들이 실천다짐 서약서를 손 회장에게 전달하는 행사도 진행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