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이 9월5일 독일 베를린에서 가전전시회 ‘IFA2019’ 개막을 앞두고 미래기술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 LG전자 >
LG전자는 5일 독일 베를린에서 가전전시회 ‘IFA2019’ 개막을 앞두고 미래기술 간담회를 열었다.
박일평 사장은 기조연설에서 LG전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어디서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 ‘LG씽큐’ 적용 분야를 앞으로 더 확대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박 사장은 “인공지능 가전은 사용하면 할수록 사용자를 더 잘 알게 되는 것이 특징”이라며 “모든 제품이 연결되어 동작하며 고객에 편안함과 익숙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의류관리기 LG스타일러 등 가전제품에 클라우드 기반 새 인공지능 서비스 ‘비전팩’을 적용하기로 했다.
비전팩은 이미지센서를 활용해 가전제품 내부영상을 클라우드서버로 보낸 뒤 분석하는 방식으로 LG스타일러가 자동으로 옷의 소재를 파악하고 최적의 관리기능을 동작하도록 하는 데 활용된다.
LG전자 ‘씽큐핏’은 3D카메라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 신체를 측정한 뒤 가상 공간에 분신(아바타) 형태로 구현하는 새 기술이다.
사용자는 LG전자 사이니지 또는 휴대폰에서 그의 분신에 가상의 옷을 입혀볼 수 있고 어울리는 의상을 추천받을 수도 있다.
박 사장은 가전제품의 인공지능 기술이 더욱 진화할 수 있도록 LG전자가 직접 개발한 인공지능반도체도 공개했다.
LG전자 인공지능반도체는 인간의 뇌 신경망 구조를 모방해 인공지능 연산에 적합한 형태로 구현됐다. 가전제품에 탑재되면 외부 서버와 연결하지 않아도 독자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박 사장은 LG전자 인공지능 플랫폼을 다양한 협력사와 연동하는 개방형 전략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으며 LG전자 인공지능 전략을 진화와 접점, 개방이라고 정의했다.
LG전자는 6일 개막하는 IFA2019에서 전시장을 마련하고 다양한 인공지능 가전제품을 관람객에게 선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