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Who Is ?] 김종인 무소속 대선후보
김종인 무소속 대선후보.


김종인은 19대 대통령선거 무소속 후보다. 경제민주화와 개헌, 통합정부 구성을 내세우며 대선에 출마해 여러 세력과 연대를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고 비례대표 국회의원도 포기했다.

킹메이커가 아니라 대선후보로 직접 뛸 것을 선언했지만 비문연대의 플랫폼을 마련하고 각 참여세력을 조율하는 역할도 접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940년 7월11일 서울에서 태어났다. 경제학 박사 출신으로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다가 정치권에 입문해 비례대표로만 5선을 지냈다.

헌법에 명시된 경제민주화 조항을 넣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8대 대선 때 박근혜 캠프에서 경제민주화 정책을 입안해 박근혜 대통령 당선에 기여했다.

30년 정치인생에 여야를 가리지 않는 행보를 보여 수용의 폭이 넓고 처세에 능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경영활동의 공과


△ 대선출마 선언
2017년 4월5일 제 19대 대통령 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지난 세월이 모두 적폐라면서 과거를 파헤치자는 후보가 스스로 대세라고 주장한다”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전선을 명확히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를 두고는 “어떻게 집권할지도 모르면서 혼자서 해보겠다고 한다”고 말해 비판을 하면서도 연대 가능성은 열어뒀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도 연대대상으로 여지를 두었지만 자유한국당과 연대 가능성은 차단했다.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4월3일 전라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종인과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과 대선후보 단일화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정 전 총리는 “이번 대선은 보궐선거 성격이 강해 누가 돼도 여소야대”라며 “후보를 단일화한 뒤 대통령에 당선되면 통합·공동·연합정부를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 더불어민주당 탈당
2017년 3월8일 더불어민주당에서 나왔다. 입당한지 1년2개월여 만에 탈당한 것이다. 비례대표 의원은 심기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승계했다.

이를 두고 김종인이 '반문연대' '빅텐트'의 구심점이 되려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그는 페이스북에 '탈당의 변'을 올려 "이 당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더이상 없기 때문"이라며 "고난의 길을 마다하지 않고 나라를 위해 제 소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비례대표 2번 논란 극복 뒤 당내입지 강화
2016년 초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로 수장이 된 뒤 정청래·이해찬 의원을 공천 컷오프에서 떨어뜨리고 스스로 비례 2번에 배치하는 등의 행보로 논란이 일었다.

이를 놓고 고집과 독선이 강하다며 제정 러시아의 황제인 ‘차르’에 빗대는 목소리도 나왔다. 그러자 김종인이 모든 당무를 거부하고 자택에 칩거해 문재인 전 대표가 직접 방문해 복귀를 설득하기도 했다.

결국 김종인은 복귀해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에서 107석을 얻지 못하면 모든 책임을 지고 당을 떠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에서 123석을 확보하면서 당대표 추대론까지 나올 만큼 당내 입지가 강화됐다.

△ 상법 개정안 발의
비례대표로만 4선 의원을 지내는 동안 한건의 법안도 발의하지 않다가 20대 국회에서 처음으로 상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다중대표소송제 도입과 이사회 투명성 제고, 집중투표제와 전자투표제 강화 등 경제민주화 정책을 더불어민주당 당 차원에서 발의한 것이다.

△ 20대 국회서도 경제민주화 전도사 역할
20대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복귀한 후에도 경제민주화 전도사 역할을 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김종인을 직접 찾아 “기업을 옥죄지 말고 도와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 김종인은 ‘경제민주화가 경제활성화’라는 주제로 대한상의 초청강연을 하기도 했다.

△ 2012년 대선 이후 박근혜 정권과 등 돌려
김종인은 2012년 대선 때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을 지내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을 도왔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의 ‘경제교사’ 가운데 한명으로 꼽혔다.

김종인은 선거 기간 동안에도 박 전 대통령을 향한 쓴소리를 주저하지 않았다. 경제민주화를 둘러싸고 당내에서 반발의 움직임이 보일일때는 수일간 업무를 보이콧하고 “이대로는 일을 못한다”고 경고하기를 반복했다고 한다.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후에도 경제민주화 관련 미진한 행보를 보이자 김종인은 “(박근혜 정부의) 이 사람들은 뭔가 나라가 새롭게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 하는 이런 회의가 자꾸 든다”며 비판을 서슴치 않았다.

△ 삼성그룹과 각세워
17대 국회에서 재정경제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검찰 고발안건에 찬성표를 던졌다. 당시 이건희 회장은 삼성자동차 손실보전 문제와 관련해 국감증인으로 채택됐으나 출석을 거부해 논란이 됐다.

김종인은 “삼성이 갚지 않고 있는 돈이 이자까지 붙어 5조원이 넘는다”며 “돈을 그렇게 많이 버는 삼성이 왜 이 돈은 갚지 않는지 국민들은 궁금해하는데, 당사자를 불러 이를 따지지도 못하는 국회를 국민들이 어떻게 보겠나”고 증인채택을 요구했다.

이전에도 삼성그룹에 불리한 금산법에 찬성하는 등 삼성그룹과 각을 세워왔다.

△ 재벌규제하는 5.8조치 단행
노태우 정부에서 청와대 경제수석으로 임명된 지 2개월만에 역사상 가장 강도 높은 수준의 재벌규제로 여겨지는 5.8조치를 단행했다. 재벌기업의 비업무용 부동산을 강제로 매각하고 신규취득을 금지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이 외에 택지소유상한제와 개발이익환수제 등의 정책을 펴 국가가 토지 소유권에 개입할 수 있도록 하는 토지공개념을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토지공개념은 이후 헌법불합치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2005년 부동산투기 열풍 때 열린우리당이 토지공개념을 재도입하려 하자 김종인은 “국유지·사유지는 있을 수 있어도 토지공개념은 소설 속에서나 나올 수 있는 말”이라며 반대입장을 나타냈다.

5.8조치 때 5대재벌 기조실장들을 청와대로 불러 부동산 4800만 평을 매각하도록 하면서 빨갱이 소리는 물론 모욕적인 비난도 들었다고 한다. 전경련이 주최한 토론회에 가서 전경련 회장을 맡은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에게 “자본주의가 기업인 멋대로 하는 게 아니다”며 2시간 넘게 자본주의에 대한 논쟁을 벌이기도 했다.

△경제민주화 조항 밀어붙이기
1987년 제9차 헌법 개정 당시 개헌특위 경제분과위원장을 맡아 119조2항 이른바 경제민주화 조항을 밀어붙였다. 김종인은 이 조항을 만들고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별도 보고해 허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갑 새누리당 고문이 경제민주화 조항이 남재희 민정당 정책위의장의 작품이라는 주장을 했으나 남 전 의장이 직접 이를 부인하며 김종인이 만든 것이라고 확인했다.

△ 의료보험제도 도입에 기여
1977년 서강대 교수로 재직하던 중 의료보험제도 도입을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성장 중심의 박정희 정권에서 의료보험제도 도입에 반대가 심했다. 김종인은 국무총리실 산하에 설치된 의료보험제도 도입 평가교수단 단장을 맡아 보고서를 작성해 올렸고 이를 근거로 의료보험제도 도입 결정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Who Is ?] 김종인 무소속 대선후보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오른쪽)가 2017년 4월3일 오후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에서 염수정 추기경과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비전과 과제/평가

◆ 비전과 과제

개헌에 찬성하는 대선후보들과 연대하여 후보단일화를 이루어 통합·공동·연합정부를 구성하고 대통령의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하는 방안을 개헌안에 담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자강론'을 외치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를 설득해 손을 잡으려 할 가능성이 관측된다. 두 사람은 2016년 총선 때 각각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을 이끌어 경쟁관계로 맞서면서 불편한 관계에 놓였지만 지금은 반문재인이라는 공동과제를 안고 있기 때문이다.

출마선언에서 집권과 동시에 즉각 일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춰야 하느니 만큼 통합정부를 만들어가는 길이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이라고 보고 있다. 통합정부의 길로 나라를 신속하게 안정하고 개혁 중의 개혁인 헌법 개정을 완수하겠다는 비전을 세워놓고 있다.

또 개헌을 통해 3년 뒤인 2020년에 다음 세대 인물들이 끌어가는 새로운 대한민국 제 7공화국을 열겠다고 제시했다.

통합정부 실현을 위해선 이합집산도 필요한데 지지율이 낮은 김종인이 후보단일화 과정에서 김종인 본인이 표현한 '순교자의 길'을 택할 수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 평가

여야와 다양한 정파를 수용할 수 있는 넓은 정치스펙트럼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상주의자라기보다는 현실주의자로서 뜻을 관철하기 위해서는 어떤 세력과도 손을 잡고 따를 수 있지만 아니다 싶으면 쉽게 포기하고 언제라도 손을 놓을 수 있는 정치인이라는 말을 듣는다.

역대 가장 진보적인 중앙정부 경제관료로 꼽힌다.

미국이 아닌 유럽에서 유학한 것이 김종인의 경제민주화 의식의 뿌리를 이루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부분 경제학자가 미국 중심의 신자유주의 경제학을 공부한 반면 김종인은 독일에서 재정학과 분배론을 공부했다.

이 때문에 과거 군사정권에서 일했음에도 야권에서 꾸준히 러브콜을 받아왔다. 2003년 노무현 정부 출범 후 경제부총리 후보에 물망에 올랐고 2007년에도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후보의 정통경제 선언에 참여했다.

개헌특위 위원장, 청와대 경제수석 등을 지내면서 재계와 사이는 그다지 좋지 않은 편이다. 재벌을 대표하는 삼성그룹과도 껄끄러운 사이다.

뜻을 펼치기 위해 여야를 가리지 않아 처세에 능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좌우를 오가는 행보는 그만큼 경제민주화 실현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그러나 뜻과 맞지 않다고 생각하면 한 때 같은 배를 탔더라도 단호하게 등을 돌리기도 한다.

이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에 몸담고 있던 시절에도 제3지대 혹은 비패권지대에서 세력규합에 나설 수 있는 것이라는 시각이 많았다.

경제와 정치를 놓고 끊임없이 공부하는 노력파로 알려져 있다. 노력이 바탕이 된 그의 통찰력과 식견에 대해서 이견을 다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다.

다만 독선적인 리더십과 권위주의는 곧잘 비판의 대상이 된다. 이 때문에 다른 누군가를 보좌하는 역할의 킹메이커로 적합하지 않으며 이번 대선 때 본인이 직접 후보로 뛰어들 것이라는 예상이 진작 나왔다. 김종인은 스스로 유력 정치인을 모두 만나봤지만 마음에 차는 사람은 없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좋은 집안에서 태어나 청와대 비서관, 장관, 국회의원 등을 두루 거쳤고 본인도 교수 부부이기 때문에 아쉬울 것이 없어 언제든 정치계를 떠날 수 있다는 시각도 많다.

종교는 천주교로 세례명은 알렉산데르다.

사건사고
경력/학력/가족
◆ 경력

대학 재학 중이던 1962~1963년 조부 김병로가 민정당 대표최고위원과 국민의당 창당에 참여하는 등 야권 지도자로 나서면서 그 보좌관으로 정계에 발을 들였다. 그러나 1964년 조부가 별세한 뒤 독일 유학길을 떠났다.

유학에서 돌아와 1973년 3월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에 올랐다. 1980년 신군부 국가보위입법회의 전문위원을 지낸 뒤 1981년부터 1988년까지 민주정의당 소속으로 제11·12대 전국구 국회의원을 지냈다. 13대 총선에서 서울 관악을 민정당 후보로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1989년 1월 국민은행 이사장에 오르면서 서강대학교 교수를 내려놓았다. 1989년 7월 제24대 보건사회부 장관에 임명됐다.

1990년 3월부터 1992년 3월까지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을 지냈다. 1992년 민주자유당 소속으로 제14대 총선에 출마해 전국구 의원에 다시 당선됐으나 이듬해 뇌물수수죄로 의원을 상실하고 2년 동안 복역했다.

1992년 7월 사단법인 대한발전전략연구원을 설립하고 이사장에 취임했다. 1996년 11월부터 1997년 1월까지 알렉산더 폰 훔볼트 재단 초빙교수를 지냈다.

2003년 9월부터 2004년 3월까지 국민경제자문회의 자문위원을 맡았다. 2003년 9월부터 2004년 3월까지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석좌교수를 역임했다.

2004년 제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과 갈라진 새천년민주당에서 비례대표 2번 후보로 나와 당선됐다. 17대 임기가 끝난 뒤 통합민주당을 탈당해 2008년 9월부터 2010년 5월까지 국회의장 헌법연구자문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당시 분권형 대통령제(이원정부제)와 4년 중임 정·부통령제 등 복수의 개헌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2010년 10월부터 2012년 10월까지는 헌법재판소 자문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2011년 9월부터 2013년 2월까지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석좌교수, 2013년 3월부터 2015년 2월까지 가천대학교 경제학과 석좌교수, 2014년 3월부터 2016년 2월까지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석좌교수 등을 지냈다.

2011년 12월부터 2012년 3월까지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을 거쳐 2012년 9월부터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 캠프에서 활동했다.

그러나 대선과정에서 이한구 전 원내대표와 지속적으로 경제정책을 놓고 대립했고 박근혜 대통령 당선 뒤에도 정권에 등용되지 않았다. 결국 대선 1년만인 2013년 12월 새누리당을 탈당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야인으로 돌아갔다.

2015년 2월 아산사회복지재단 이사에 선임됐다.

2016년 1월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해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겸 선대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20대 총선을 야당의 승리로 이끌었다. 김종인은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2번으로 출마해 5선에 성공했다.

◆ 학력

1958년 중앙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64년 한국외국어대학교 독일어과를 졸업했다.

1969년 뮌스터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학위, 1972년 뮌스터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 가족관계

일제강점기에 항일운동가들의 변호사로 활동했고 해방후 초대 대법원장을 받은 김병로의 손자다.

부친은 김병로의 2남1녀 중 둘째인 김재열이나 변호사 시보를 마친 뒤 개업을 준비하던 중 병으로 요절했다. 김종인은 다섯 살 때 부친을 여의면서 할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배우자는 김정호 전 한일은행장의 딸인 김미경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다. 서강대 교수 재직시절 소개를 받아 연애없이 바로 결혼했다. 슬하에 1녀를 두고 있다.

◆ 상훈

1980년 보국훈장 천수장을 받았다.

1992년 청조근조훈장을 받았다.

2008년 독일 일등십자공로훈장을 받았다.

◆ 기타

1960년부터 3년간 파주 임진강대대(당시 육군20사단)에서 근무했다. 김종인은 2016년 6월1일 군시절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2012년 책 ‘지금 왜 경제민주화인가’를 냈다.

20대 국회 입성 후 85억486만 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이 가운데 본인과 배우자 명의의 예금 59억8480만 원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Who Is ?] 김종인 무소속 대선후보
▲ 1993년 민자당 의원시절 김종인.

어록


"이번 대통령선거에 정당 추천없이 출마해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

“정파와 인물을 아우르는 최고 조정자로서 나라를 안정시키고 국민을 편안하게 해드릴 것이다. 집권과 동시에 즉각 일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춰야 하기 때문에 통합정부를 만들어가는 길이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이다.

통합정부의 길로 나라를 신속하게 안정시키고 개혁 중의 개혁인 헌법 개정을 완수하겠다.경제민주화, 개헌, 통합정부에 공감하는 세력이 뭉쳐야 한다. 세 가지 대의에 공감하는 사람들과 손을 잡고 활기찬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것이다. " (2017/04/05,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출마를 공식적으로 선언하며)

“한국 정치상황이 여러 가지로 혼란스러워 모레쯤 이러한(대선 출마) 결심을 하게 됐다. 이것(출마)이 적절했는지는 앞으로 지켜봐주셔야 하겠지만 일단은 현상을 타파하는 데 일조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 가급적이면 좋은 대통령을 모셔서 나라가 잘 되길 (바라며 그를 대통령으로 만드는) 역할을 해왔는데 과거를 돌이켜보면 도저히 처음 출발과 실질적인 행위가 맞지 않았다. 계속해서 국민을 실망시키기도 하고 결과적으로 오늘날과 같은 정치 상황까지 초래하게 됐다.” (2017/04/03, 명동성당을 찾아 염수정 추기경을 예방한 자리에서)

“평소 만나던 분들이니까 만나서 한번 얘기해 본 것이다.” (2017/03/29, 서울의 한 호텔에서 정운찬 전 국무총리,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과 비공개로 조찬회동을 가진 뒤)

“저는 더불어민주당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더 이상 없기 때문에 오늘 더불어민주당을 떠난다. 탄핵판결이 내려진 뒤 정치상황을 지켜보며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의 시간을 마련하겠다. (탈당 결정이)뒤로 물러나는 것은 아니고 분열의 씨앗이 되고자 하는 것도 아니다. 나라를 위해 소임을 다하겠다.” (2017/03/08, SNS에 실은 ‘탈당의 변’에서)

“이제 어느 정도 내 입장을 정리할 시기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했기 때문에, 독일에 다녀온 다음에 정치적인 결심을 하게 되면 그런 방향으로 할 수밖에 없지 않겠나 해서 얘기했던 것이다. 내가 여러 가지로 생각해 결심을 한 다음에 할 얘기지 지금은 뭐라고 얘기를 할 수가 없다.” (2017/02/10,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2월 순교론에 관한 질문에)

"(안철수는) 교육부총리 하면 잘 할 것 같다." (2017/02/08, 조선일보와 인터뷰에서)

“나는 거기(국민의당) 갈 사람이 아니다. 오늘 아침 손 의장과 통화하면서 (통합 얘기를) 처음 들었다. 나는 아무 말도 안 하고 ‘잘 하시오’라고 했다. "(손 의장에게) 먼저 가라는 소리는 하지도 않았다.” (2017/02/07,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손학규 의장의 국민주권개혁회의와 국민의당의 통합으로 정치권에서 김종인의 민주당 탈당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을 놓고)

“안희정 충남지사가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되고 대통령에 당선됐다고 가정했을 때 국회에서 제대로 일이 되게 하려면 국회선진화법 등을 생각하면 어떻게 협치를 해야 한다는 방법이 나올 것 아니냐. 그런 걸 생각한다면 맹목적으로 안 지사를 욕할 일이 아니다.” (2017/02/05,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연정 발언'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2월 말까지 기다려보라. ‘순교(殉敎)’하려고 한다.” (2017/01/30, 기자들과 만난자리에서)

“‘돈이 없어 정당에 들어가야겠다'는 말을 듣고 (반기문 전 UN총장의)가치관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됐다. 전 총장이 설 연휴 기간 두 차례나 찾아온다고 했는데 '집에 없으니 오지 말라'고 했다. 자신이 주인공이라는 생각을 버리지 않으면 도와줄 수 없다.” (2017/01/30, 기자들과 만난자리에서)

“탄핵 이전이라도 개헌이 합의 될 수 있다. 그런데 특정 후보(문재인) 측에서 미온적이기 때문에 그 세력을 제외시키더라도 개헌이 가능하니까 박차를 가하자. 소위 개헌이 되면 (대통령 임기를) 3년 짜리라도 해가지고 선거를 줄여 총선에서 다음 대통령을 선출하는 방향으로 가자.” (2017/01/25,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와 조찬 자리에서)

“앞으로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가 될 사람이 경제민주화를 기필코 하겠다는 약속을 했는데 왜 말만하고 못하느냐. (경제민주화에 대한 의지의) 최근 변화 양상을 보니 싹수가 노랗다.” (2017/01/21, 국회 의원회관에서 경제민주화포럼 주최로 열린 ‘경제민주화가 경제활성화’를 주제로 한 특강에서)

“개인적 성향에 따라 조금씩 달리 생각을 할 수 있지만 국제간에 한번 협약해놓은 걸 뒤엎는다는 건 내가 보기에 불가능하다. 일단 결정 난 사안을 뒤엎으려고 하는 노력은 삼가는 게 좋겠다.” (2017/01/11,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6회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에서 사드배치 문제를 놓고)

“문재인씨나 안철수씨의 경우는 2012년에 살고 있다. 당시 지지도에 대한 환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통령 후보로 특징을 발견하지 못했다. 그사람(문재인)도 결국 박근혜 대통령과 비슷하다. 싱크탱크를 가동하고 국민성장을 입버릇처럼 이야기하던 사람이 최근 '경제민주화'는 쏙 빼버렸다. 외연확장을 위해 그런 것 같은데, 시대상황 인식 자체가 문제있는 것 같다.” (2017/01/10, 영남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민심은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없애라는 것이기 때문에 4년 중임 대통령제로 가더라도 국회가 총리를 선출할 수 있는 실질적 내치 권한을 준다면 검토해볼만하다. 다만 문재인 전 대표는 그런 방식의 4년 중임 대통령제를 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개헌 의지가 없는 것이다.” (2017/01/05, 조선일보와의 통화에서)

“지금 보면 문재인 전 대표의 경우 당을 거의 자파 세력으로 완전히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대통령 후보가 되는데 별로 지장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안철수 전 대표의 경우에는 국민의당 자체에서도 완전히 당을 장악했다고 보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과연 (안 전 대표가) 자기 희망대로 대통령 후보가 되고, 특히 문 전 대표와 1대1의 대결구도를 가지려고 할 것 같으면 다른 기타 여러 정당과도 관계가 제대로 성립돼야 되는데 그게 쉽게 될 수 있겠나” (2017/01/05, YTN '뉴스인'과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전 대표는 촛불시위 과정에서 1주일 앞을 내다보지 못하고 엉뚱한 발언들을 해왔다. 국가적 위기 상황을 맞아 정당이나 지도자들이 중심을 잡고 해야 할 것은 국민을 안심시키는 일 아닌가. 국가 대청소 같은 과격한 얘기들 해봐야 실현하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그게 국민에게 온전히 들리지도 않는다. 우리가 지금 시민혁명 하자는 건 아니지 않나.
문 전 대표의 발언들은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의 힘을 빌려 정권 잡아보겠다는 시도로밖에 안보인다. 그런 데서 자꾸 신뢰도를 떨어뜨리게 되는 거다” (2017/01/02, 신동아와 인터뷰에서)

“다 무너져갔던 더불어민주당이 1당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경제민주화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다는 반증이다. 경제민주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는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 (2016/12/28,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공정하고 차별없는 새로운 대한민국 재벌개혁과 경제민주화'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지금이 국회가 그 동안 하지 못했던 법들을 법제화할 수 있는 좋은 시기다. 국회에 제출된 법 가운데 하나라도 내년 초에 만들어 내야 할 것이다. 국회가 경제민주화 법을 통과하기 어려운 구조다. 상임위 논의과정에서 여당 간사가 틀어버리면 무산되니 경제계가 로비로 비선조직 한 명만 매수하면 관련법안이 사라진다. (2016/12/19, 국회 의원회관에서 경제민주화정책포럼 조화로운사회(대표의원 이언주·최운열)가 주최한 ‘탄핵 이후, 한국경제 개혁방안’ 토론회에서)

“32년 동안 부가가치세 10%를 유지한 것은 문제가 있다. 세수 늘리는 방법을 찾으려면 조세부담률을 올리는 수 밖에 없다. 직접세인 소득세와 법인세는 건드리기 어려운 실정이라 세수 확보를 위해 움직일 수 있는 세목이 부가세 하나 남는다. 1970년 부가세를 처음 도입할 당시 고려했던 세율이 13%였는데 국세청이 부가세를 징수할 준비가 철저하게 되어 있지 않아 납세편의와 조세행정을 고려해 10%로 결정됐다.” (2016/10/07,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세청 국정감사)

“새누리당 같은 정체성을 가진 곳에서 경제민주화를 말했다는 것이 우습게 느껴진다. 당시 선거에서 이기고 나니 경제민주화에 대한 관심이 확 바뀌었는데 지금 더불어민주당도 똑같다. 더불어민주당이 경제민주화를 실현할 수 있을지 회의적이다.” (2016/09/30, 2016년 경제민주화 심포지엄 특별대담)

“시장이 모든 것을 해결하는 만능이 아니다. 시장이 제대로 된 공정한 대응을 발휘하려면 제도적 틀이 짜이지 않으면 안된다. 여기서 가장 역점을 두는 것은 경제세력의 지나친 이기주의적 발상을 어떻게 하면 제어하느냐이다. 탐욕이라는 것은 스스로 제어 못 하는 것으로 탐욕을 제어하려면 일정한 제도적 압박을 가하지 않으면 안 된다. 70여년 동안 관습화돼 온 체질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우리 미래도 밝지 않다.

경제민주화가 경제인을 옥죄고 이러한 뜻에서 하자는 것은 아니고 사회의 안정적인 발전 계기를 만들자는 취지에서 말씀 드리는 만큼 경제민주화에 대해 다른 오해가 없길 바란다.” (2016/08/22, 대한상공회의소 CEO조찬간담회 특별강연)

“거대경제세력의 로비는 시장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독과점을 형성해 건전한 자본주의 시장 질서를 교란한다. 이들의 특권과 탈법을 바로 잡기 위한 많은 과제들이 있지만 당장 시행해야 될 것은 두 가지다. 재벌총수의 전횡을 막기 위해 의사결정 과정을 민주화하는 것과 대기업의 불공정 거래, 즉 반칙과 횡포를 막는 것이 시급하다.

경제민주화를 위한 또 하나의 시급한 과제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전속고발권을 폐지하는 것이다. 대기업 중심의 경제정책은 더 이상 답이 아니다. 2%대 저성장 경제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공정한 분배구조로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다. 경제민주화가 곧 경제활성화로 경제민주화를 통해 포용적 성장으로 가야 한다.” (2016/06/21,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정말 고맙다. 국민을 이기는 권력은 없다. 민심의 무서움을 깨닫는다. 이번 총선에서 국민은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의 경제실패 책임을 준엄하게 심판했다.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은 지금이라도 문제는 경제였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정부는 투표로 심판받는 것이 당연하다. 이것이 총알보다 강한 투표의 힘이다.

이제 민심을 받들어 정권교체의 길로 매진하겠다. 경제민주화와 포용적 성장의 길로 대한민국 경제 틀을 바꾸겠다. 더민주를 수권정당으로 만들고 최적의 대선후보를 만들어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유능한 정부를 준비하겠다.” (2016/04/14, 기자회견서 총선 승리에 대해)

“지역적으로도 비교적 골고루 됐고, 성향으로도 중립적이다. 어려운 처지의 당을 보다 활력 있게 끌고 가서 4·13 총선에서 기필코 승리하겠다. 아직 낙제점이지만 77일 남은 총선까지 1점씩 전진하면 승리할 수 있다” (2016/01/27,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2012년 경제민주화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결국 원점으로 돌아왔다. 대통령이 이에 대한 확실한 신념을 가져야 하는데, 1987년 전두환 전 대통령이 헌법에 경제민주화 조항을 넣은 지 30년 가까이 흘렀는데도 아직 제대로 인식을 못하고 있다.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려면 리더의 결심이 중요한데 우리는 불행히도 그런 리더를 갖지 못하고 있다. 정치권이 경제민주화를 못하면 결국 국민이 직접 경제민주화를 할 텐데 사회적 비용이 커지는 게 부담이다.” (2015/09/24, 제25차 동반성장포럼에서)

“대선 때는 박 대통령의 경제민주화 의지를 확실하게 믿었다. 그러나 사람 속까지 들여다 볼 순 없다. 앞으로는 더는 누구 자문도 안 하겠단 결심을 했다. 한때 내가 너무 과욕을 부린 모양이다. 국민들에게 굉장히 미안하게 생각한다. 내가 너무 될 수 있는 것처럼 얘기했다.” (2014/10/17, 인터뷰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민주화 의지에 대해)

“모든 대통령들이 성장률을 최고 가치라고 본다. 나는 그래서, 박정희 전 대통령 이후 모든 역대 대통령이 박정희 콤플렉스에 걸렸다고 한다. 그 이후에 대통령 모두 "성장률", "성장률" 하지 않나. IMF 사태도 문민정부가 성장률에 집착하면서 재벌의 규제를 풀어주고 과잉투자가 발생해 터진 것이다. 기업의 탐욕이 경제 파탄을 이끌었다.” (2013/10/17, YMCA 종로포럼 강연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민주화 입법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는데 경제민주화는 마무리 되는 게 아니다. 과연 이 사람들이 뭔가 나라가 새롭게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 하는 회의가 자꾸 든다. 기본적으로 나라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려면 가장 중요한 게 나라를 이끌어가는 정치 지도자들이 각성을 좀 하는 것인데 아직 그런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2013/09/10, 포럼오래 창립 5주년 행사에서 경제민주화 후퇴 논란과 관련해)

“물가 인상의 부담은 있지만 법인세나 소득세 인상의 현실적 대안은 부가가치세 인상이다. 간접세가 복지 재원을 조달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물론 대통령이 정치적인 부담을 지고 국민을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2013/08/12, 인터뷰에서 정부 세제개편안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선거기간 국민을 상대로 경제민주화를 강조했기 때문에 임기 내에 이를 실현시킬 것으로 의심하지 않는다. 박 대통령의 가장 큰 장점은 신뢰와 정직성이다. 박 대통령의 핵심정책인 창조경제도 경제민주화 바탕없이는 이루기 힘들다.” (2013/05/29, 야권모임인 혁신과 정의의 나라 포럼 강연 뒤)

“최근에 정부가 주식시장에 많이 개입한 것 같다. 많은 돈이 쌓인 국민연금을 통해 주가를 받쳐주려고 하는데 앞으로도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65세 이상 노인들의 노후 안정을 위한 기금을 마련하는 국민연금이 변동성이 큰 주식시장에 투자했다가 큰 손실을 본다면 누가 책임질 수 있겠느냐.” (2013/02/12, 금융투자업계 CEO간담회 ‘자본시장의 발전과 경제민주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5년전 지난 대선 이명박 당시 대통령 후보에게 애석하게 진 뒤 깨끗이 승복하고 적극 돕겠다고 말하는 데서 굉장히 정치적으로 성숙해진 것을 느꼈다. 그 이후 내가 만나자고 했고, 5년간 참 대통령이 되기 위한 준비를 잘 할 것 같으면 다음번 대통령이 되지 않겠느냐 생각을 해서 실은 내 스스로 한번 대통령 박근혜를 만들어보겠다고 해서 시작했다.” (2012/12/18, 라디오 토론회에서 대선후보 박근혜 지지자로 나선 이유에 대해)

“그 얘기를 듣고 이 정부가 경제정책 능력의 한계에 봉착했다고 생각했다. 내가 보기에는 경제정책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 자체가 부족하지 않나 생각한다.” (2011/08/04,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명박 정부의 국민대상 물가잡기 아이디어 공모에 대해)

“대통령 되시는 분들을 보면 대통령은 되고 싶지만 대통령이 된 다음에 이 나라를 어떻게, 무엇을 할지를 잘 알지 못하는 것 같다. 대통령이 되고 싶은 사람은 대통령만 되려고 하지 말고 사전에 무엇을 어떻게 할지 철두철미하게 준비하고 취임당시 당면 과제를 분명하게 알고 시작해야 한다.” (2011/07/14, 안철수의 2011 청춘콘서트에서)

“대통령이 차기 대권주자를 만들 수 있다고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레임덕을 순순하게 받아들이는 게 상책인데 인위적으로 막으려면 마찰만 생긴다. 오늘날 정당은 대통령 후보를 지명하는 역할 이상이 없다. 한나라당이 대통령이 하는 것에 무조건 따라간다면 열린우리당과 비슷한 결과를 맞게 될 것이다.” (2010/08/26, 국회 ‘집권 후반기 이명박 정부 어떻게 가야 하는가’ 토론회에서)

“권력구조만 바꾼다면 개헌의 명분이 없어 안 하는 게 낫다. 헌법의 본질을 파악해서 국민을 제대로 설득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헌을 해야 한다. 국회의원들이 개헌안을 만든다고 해도 국민투표에서 반드시 통과된다는 보장이 없다. 개헌을 통해 3권분립이 더 확실하게 이뤄지도록 하고, 시대가 많이 바뀌었으니 국민기본권도 더 보장해줘야 한다.” (2010/06/18, 국회 법제사법위 워크숍 초청강연에서 개헌과 관련해)

“민주주의에 충실한 방향으로 권력 분산을 이룰 수 있는 개헌안을 만들었다. 그동안 대통령이 국가권력을 좌지우지하는 구조였으나 개헌 과정에서 이 부분이 시정되지 않았다. 민주주의에 가장 충실한 방향으로 개헌안을 도출했다.” (2009/08/31, 헌법연구자문위원회에서 개헌안 최종보고서를 발표하며)

“정부가 현 경제상황을 제대로 인식 못하고 있어 매우 걱정스럽다. 국제 금융위기는 지난해 여름부터 징후가 나타났고 어느 정도 예측 가능했는데 전혀 몰랐던 것처럼 말하고 있고 국내 경제에 대한 진단도 잘못됐다. 대통령이 경제를 너무 쉽게 아는 것 같다. 경제정책이 국민의 신뢰를 얻으려면 정직하고 솔직해야 하는데 비현실적 목표를 제시하면 안 된다.” (2008/11/14, 이명박 정부 경제정책을 비판하며)

“경제정책을 담당하는 사람들이 우리 경제에 대한 상황인식에 오류를 범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경제의 구조나 규모가 과거에 우리가 70년대, 80년대 경제성장 할 때와는 전혀 다르다.

이런 경제에서 환율을 인위적으로 평가절하 해 가지고 수출을 촉진해서 성장에 기여해보겠다는 이런 소위 옳지 못한 사고를 했기 때문에 지금 국제시장에서 상승일로에 있는 특히 기름값, 원자재값과 겹쳐서 환율이 평가절하가 되니까 오늘날에 와서 다시 정책방향을 수정하지 않으면 안 되지 않았나 하는 이런 생각을 한다.” (2008/06/19, 이명박 정부 100일을 돌이키며)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을 단순히 성공한 경제학 교수, 서울대 총장 정도로만 봐서는 안 된다. 최소한 지금 나와 있거나 언급되는 다른 대선 후보보다 훨씬 낫다. 정치권에 들어오면 당장이라도 20~30명을 훨씬 넘는 국회의원이 지지를 선언할 것이다.” (2007/02/27, 오랜 멘티였던 정운찬 총장의 대선 주자 경쟁력을 높게 평가하며)

“대통령 임기에 대한 판단은 일부 정치인이나 헌법학자들의 몫이 아니고, 전적으로 국민들의 몫이다.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잘 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한 훌륭한 업적들을 내놓게 되면 국민들은 자연히 대통령 임기에 대한 아쉬움을 갖게 될 것이고 이렇게 되면 헌법상의 대통령 임기에 관한 개헌논의에도 저절로 국민적인 공감대가 형성될 것이다.” (2007/02/08, 국회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개헌논의 중단을 요구하며)

“삼성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니까 법으로 풀어야 할 것으로 돈으로 해결하고 있다. 법을 피하려고만 하지 말고 준수하면서, 관행과 관습에 합당한 기업 운영을 해야 한다. 법을 피하기 위해 편법상속이나 편법증여를 하던 과거의 사고방식을 버려야 한다.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재력을 바탕으로 한 힘과 자기들의 의지만 가지고 모든 게 될 수 있다는 재래식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이런 문제는 계속 반복될 수 밖에 없다.” (2006/02/07,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건희 회장의 대국민 사과를 비판하며)

“언젠가는 삼성과같은 재벌이 국가권력에 정면 도전하는 일이 올 것으로 생각했다. 지난 1987년제9차 헌법개정 때 제119조에 ‘경제의 민주화’ 조항을 만든 것도 이런 상황을대비해서였다. 헌법정신에 비춰보면, 삼성의 헌법소원은 결국 기각될 것이다. 처음엔 국가권력이 일방적인 우위를 점하지만,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경제권력이 성장해 대등해지는 경향이 있다. 삼성의 헌소 제기와 같은 재벌의 국가권력 도전이 예상보다 일찍 이뤄졌다.” (2005/07/04, 삼성그룹의 공정거래법 헌법소원에 대해)

“경제정책은 경제에 대한 지식 뿐 아닐 경제상황에 대한 판단과 인식이 제대로 갖춰져야 한다. 최근 우리나라에는 경제정책 기술을 아는 사람은 많아 새로운 구호만 자꾸 나오고 있지만 정작 국제상황과 우리 경제의 병력(病歷)을 잘 알아문제를 제대로 처방할 수 있는 경제정책가는 없다.” (2004/02/20, 한국경영자총협회 최고경영자 조찬회에서)

“45년동안 존경할만한 전직 대통령이 없다는 한탄이 있어 존경받을 수 있는 대통령을 만들겠다는 마음에서 보필했으나 선거자금을 안일하게 생각해 법정에 서게 됐습니다. 재판장님의 너그러우신 판단 부탁드립니다.” (1996/01/30, 노태우 대통령 비자금 사건 3차공판 피고인 최후진술)

“안 행장으로부터 2억여 원을 받은 것은 사실이나 이는 연말연시에 인사치레 또는 정치후원금 명목으로 받은 것이지 특혜 대가로 받은 뇌물이 아니다.” (1993/07/23, 뇌물수수 공판에서 혐의를 부인하며)

“할아버지께서 생전에 너는 정치에 뜻을 갖지 말고 학문의 길을 가라고 누누이 가르치셨는데 이를 따르지 않아 가문의 명예를 더럽혔다. 일부 언론에 내가 수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보도됐는데 맹세컨대 그런 거짓말을 한 적이 없다.” (1993/05/28, 검찰에 출두해 검찰이 증거물을 제시하자 수뢰 사실을 시인하며)

“경제력집중은 경제개발과정에서 생긴 엄연한 현실이다. 경제력 불균형의 해결책은 지금까지 만들어져 온 것을 인정하되 이제부터 자본주의의 룰을 지키도록 하는 것이다. 인위적으로 재벌에 시련을 줄 능력을 정부는 갖고 있지 않다. 다만 자본주의 룰을 지키는 것이 쉽지 않아 재벌의 불만이 있는 것 같다. 이 불만이 정부의 재벌 시책을 재벌해체론으로 과장하는 요인이다.” (1991/10/22, 노태우정부의 경제정책이 재벌해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