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농업인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 선포식, 이성희 "국민공감 기대"

이성희 농협중앙회 회장이 3월4일 경기도 안성시 안성팜랜드에서 열린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 범국민 선포식에서 기념문을 낭독하고 있다. <

이성희 농협중앙회 회장이 농업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활동을 강화한다.

농협중앙회와 NH농협생명은 4일 경기도 안성시 안성팜랜드에서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 범국민 선포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선포식에는 이성희 농협중앙회 회장, 이개호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정현찬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장윤정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 홍보대사 및 유관기관장, 농업인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이성희 회장은 “농촌 고령화와 각종 농기계 사용의 보편화로 농업인이 농작업 사고에 노출될 위험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농촌 안전문제와 재해사고 예방을 위해 이번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이 농업인과 국민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선포식은 농업인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한 농촌환경을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정책 방향인 ‘농업인이 체감하는 안전한 일터 만들기’에 동참하고 민관 협력체계를 통해 캠페인 성공을 뒷받침하려는 뜻도 있다. 

이성희 회장 등 선포식 참석자들은 농업인 안전의식 제고 및 재해 예방을 기원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은 농협 창립 60주년을 맞아 농업인의 실익 증진을 위한 활동으로 지난해 12월 시작돼 올해 연말까지 진행된다. 농업인에게 경각심을 일깨워 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해 농작업 사고율을 실질적으로 줄이는 것이 목표다.

농작업 안전 체조, 농기계 조작법, 사고 예방법 등 농업인 사고예방 교육과 캠페인 취지를 담은 노래와 홍보모델을 활용한 광고를 제작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알린다.

월별 농업 안전수칙 등을 담은 카드뉴스를 제작해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홍보하고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안전송 챌린지 공모전’도 추진하기로 했다.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 선포식을 기념해 이날부터 10일까지 NH농협생명 블로그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캠페인 성공을 위한 응원 댓글 남기기’ 이벤트도 진행된다.

NH농협생명은 농업인의 산재보험 성격인 ‘농(임)업인NH안전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농작업 가운데 발생하는 신체상해 및 농작업 관련 질병을 보장해 보험혜택 사각지대에 있는 농업인의 빠른 영농활동 복귀를 돕는다.

김인태 NH농협생명 대표이사 사장은 "NH농협생명은 안전농업하세요 캠페인 실시와 더불어 모든 임직원이 농업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해사고 예방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며 "농업인이 농업에 전념할 수 있는 안전하고 행복한 일터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