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5G통신 바탕의 자율주차 기술을 선보였다.

LG유플러스는 17일 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자율주행 솔루션기업 컨트롤웍스와 함께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서울시 상암 5G 자율주행 시범지구에서 자율주차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LG유플러스, 한양대 컨트롤웍스와 협업한 5G 자율주차 기술 선보여

▲ LG유플러스 모델이 17일 서울시 상암 5G 자율주행 시범지구의 상암1공영주차장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5G 자율주행차 'A1(에이원)'의 주차를 완료했다. < LG유플러스 >


이번 시연은 앞서 2019년 선보인 5G 자율주행차 ‘A1’을 통해 진행했다.

A1은 서울 상암에 있는 ‘YTN뉴스스퀘어’ 건물에서부터 상암1공영주차장까지 약 800m 거리를 자율주행해 주차장 빈 공간에 자리를 잡고 스스로 시동을 껐다.

A1는 상암1공영주차장까지 가는 길에 있는 횡단보도 5개와 교차로 3개를  통과할 때 신호등과 정보를 주고받으며 주행을 지속할지, 제동을 걸지를 스스로 판단했다.

LG유플러스는 A1이 5G 자율주차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실시간 주차공간 인식시스템과 5G 클라우드 관제 플랫폼의 역할이 컸다고 설명했다.

주차공간 인식 시스템은 자율주행차가 딥러닝(컴퓨터가 스스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학습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주차장에 설치한 CCTV를 통해 빈 자리 현황을 읽어낼 수 있는 솔루션이다.

5G 클라우드 관제 플랫폼은 자율주행차가 주차공간 인식시스템을 통해 찾은 빈 자리의 데이터를 취합해 운전자가 볼 수 있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전달한다.

LG유플러스와 한양대학교, 컨트롤웍스가 개발한 5G 자율주행차 A1은 그동안 비공개로 5G 자율주차 실증을 137회 마쳤다. LG유플러스는 이르면 2021년 1월부터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A1 자율주차 공개 시연을 진행한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