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3분기에 TV 매출 점유율에서 최고기록을 세웠다.

24일 시장 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3분기 세계 TV시장은 판매량 6287만 대, 매출 281억5300만 달러 규모로 집계됐다. 2019년 3분기보다 판매량은 14.7%, 매출은 11.8% 증가했다.
 
삼성전자 3분기 TV 세계 매출 점유율 33.1%로 1위, LG전자 16.6%

▲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 대표이사 사장.


상반기 코로나19로 억눌렸던 TV 수요가 3분기로 이연돼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전자는 TV 판매량 1485만 대, TV 매출 93억1563만 달러를 보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판매량과 매출이 각각 39%, 22% 늘었다. 매출 점유율은 33.1%로 역대 최고치였다. 

삼성전자는 QLEDTV, 80인치 이상 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실적을 개선한 것으로 파악됐다.

삼성전자의 3분기 QLEDTV 판매량은 233만 대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16만 대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또 삼성전자는 80인치 이상 TV시장에서 매출 기준 점유율 53.5%를 보였다.

옴디아는 삼성전자가 2020년 TV 4880만 대를 팔아 소치 동계올림픽과 브라질 월드컵이 열렸던 2014년(5294만 대) 이후 최대치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LG전자는 3분기 매출 기준 점유율 16.6%로 2위를 차지해 소니(10.1%), 중국 TCL과 하이센스(각각 7.3%)를 제쳤다.

판매량 기준으로는 11.6%를 차지해 1위인 삼성전자에 이어 2위 자리를 되찾았다. 2분기 LG전자 TV 판매량 점유율은 3위였다.

다만 LG전자는 3분기 80인치 이상 TV시장에서는 매출 점유율 14.1%에 머물러 소니(21.5%) 아래인 3위에 그쳤다.

TV 종류별 판매량을 보면 올레드(OLED, 유기발광 다이오드)TV는 3분기 93만 대 팔렸다. 3분기까지 판매량은 212만5천 대로 집계됐다. 

QLEDTV는 3분기 276만 대, 누적 기준으로는 598만5천 대 판매됐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